60갑자의 시작을 알리는 명입니다. 활기차고 명랑하나 아직은 불안한 요소가 많은 느낌입니다. 천간의 갑목(甲)이 지지 자수(子) 정인을 보았는데 언뜻보면 수생목(水生木)이 잘 될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자수는 습목에 해당하여 갑목에게 활발한 생을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갑자일주(甲子日柱) 태생은 甲의 일등성향을 내포하고 있으나 습목, 물위에 뜬 큰 거목의 형상이라 심지가 다소 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사람들입니다.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이라도 궤변에 가까울 정도로 유리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자는 호남형의 외모가 많으며 여성은 웃음기를 머금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지나치게 자신을 과장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허세기질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감이 지나칩니다. 이런 자신감, 자만심으로 인해 경솔한 특성이 나타날 수도 있으나 원국에 따라서는 적당히 발현되어 상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인관계는 원만하며 유쾌하고 인정이 많은 성격이기도 합니다.

 

갑이라는 나무를 겨울성향의 자수가 생해주고 있는 형태입니다. 지지 자수는 도화의 글자에 해당하여 도화살을 가지고 있는 일주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자수가 용신이나 희신에 해당한다면 적당히 풍류를 즐길 줄 하는 멋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시나 문학, 예술 등의 방면에 조예가 깊게 되며 인기가 많은 사람이 되는데 만약 희신이 아니고 기신에 해당한다면 이성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자수는 또한 인수에 해당하기에 원국에 따라 기본적으로 관인상생의 명이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인성의 자수 어머니의 영향력이 강합니다. 인성이 욕지에 임했고 욕지라 함은 목욕을 시켜준다는 의미인데 일생동안 목욕을 시켜주듯이 보살핀다는 뜻입니다. 늙어서도 어머니의 간섭이 심할 수 있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혼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내와 어머니가 대립하는 형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결국 어머니가 주도권을 잡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본인의 결혼상대가 갑자일주라면 시어머니와의 대립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전체 원국, 궁합관계를 따져야 하겠지만 말이죠.

12운성으로 보자면 욕지에 해당하는 일주입니다. 남녀공히 바람끼가 다분한 특성이 있습니다. 돈을 모아도 유흥이나 음주에 많이 쓰는 편인데 통이 큰편이라 돈을 모으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정인에 해당하는 자수를 깔고 앉은 형상이라 인자한 느낌에 머리는 평균 이상으로 좋은 편이며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식. 특히 윗사람이나 스승을 잘 만나야 풀리는 일주이기도 합니다. 자수는 또한 밤일을 의미하는데 인성에 해당하니 밤에 공부하는 것이 특히 능률이 좋을 것이며 남들 모르게 공부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달리 말하면 남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분야에 학문적인 취미를 둘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수 입장에서 보면 甲 대림목을 맞닥뜨린 형상이라 심리적으로 재주를 부리고 싶어하며 예술적인 공부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중년이후에 공부에 다시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태생이 子水를 재차 볼 경우 쌍자수를 품게 되는데 성격이 더욱 예민하겠으며 축토를 보면 자수와 합하는 관계에 놓이므로 무언가를 얻으면 반대로 무언가를 잃게 되는 특성이 나타납니다. 이는 원국에 따라 갈리므로 단식판단을 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오화가 오게 되면 자오충을 맞게 되는데 기분파가 되겠으며 망신살과 역마살의 해수가 오게 되면 경쟁자가 나타나며 경쟁에서 불리한 형태가 되어 겉도는 형상이 됩니다.

 

건강을 논하자면 화기(火)를 봐야 조후를 맞출 수 있어 건강상으로 좋겠습니다. 갑목에 수기가 왕성하면 대림목이 물 위에 둥둥 떠있는 형상이 되고 썩은 나무가 될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여성의 사주에서는 수족냉증이나 출산시 고통이 심할 수 있으며 유산을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갑자일주는 지나친 수기를 보는 것을 꺼립니다.

 

이 일생은 수기를 보면 불리해질 공산이 크고 화기를 적절히 보아야 격이 높아집니다. 또한 나체도화에 해당하는 일주인데 허영심으로 인한 지나친 사치가 걱정되며 제멋대로 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남자와 여자 모두 이성으로 인한 색난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갑자일주 직업운은 교육이나 언론 계통, 행정공무원, 격에 따라 정치가 등이 대길하겠습니다. 목재나 의류쪽의 직업도 알맞습니다. 갑자일주 사주 유명인은 삼성 이재용님, 황정음, 박탐희, 빈지노 등이 있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묘일주(辛卯)_예민한 흰 토끼  (0) 2016.01.16
정축일주(丁丑)_붉은 소  (0) 2016.01.16
무진일주(戊辰) 심층분석  (0) 2015.12.18
붉은닭 丁酉: 정유일주  (0) 2015.12.10
辛亥_신해일주 태생의 운세분석  (0) 2015.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