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이 오는 경우

 

1. 금목상전

목은 간장, 담낭뿐만 아니라 머리에도 해당하므로 금극목하면 쇳덩어리로 머리를 때리는 형상이므로 머리가 아프게 됩니다.

2. 금이 지나치게 많을 때

3. 목이 없거나 약하면 편두통.

4. 목이 과다하면 (3개 이상) 신경성 두통.

5. 수기가 부족할때 혹은 수기가 없어 목이 건조한데 화토기운이 많을 때.

6. 사주에 사술 원진이 있을때 : 사술 원진은 심장 혹은 신장이 고장난 것을 뜻한다. 그러니 사주에 물과 불의 기능이 맞지 않으면 심장과 신장의 문제로 기운이 역상 하게 되어 두통이 오게 됩니다 (수승화강이 안됨).

7. 화가 없거나 약하면 편두통이 옵니다.

8. 신약한데 식신이 많으면 기운이 설기되니 두통이나 빈혈이 생기기 쉽습니다.

9. 여자사주에 갑 또는 을일간이 가을 출생(신유술)이면 두통이 빈번합니다.

10. 남녀 불문하고 해년생(돼지띠)은 두통이 있게 되고, 해월생도 두통이 있게 됩니다.

11. 부위별 원인
가. 편두통이 있는 경우 : 머리 측면에 통증이 있는 증상을 말하는데 담 경맥이 머리 측면을 통과하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사주상 목이 약한 경우 편두통이 생기는데 신맛이 나는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신맛 식품은 팥입니다.

나. 전두통이 있는 경우 : 앞이마에 생기는 통증을 말하고 그것은 이마 영 옆으로 위 경맥이 통과하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사주상 토가 약한 경우 전두통이 생기는데 단맛이 나는 식품을 먹으면 좋답니다. 대표적인 단맛 식품은 기장쌀입니다.
미릉골통이 있는 경우 : 양쪽 눈썹의 끝부분 즉 관자놀이에서 통증이 시작되고 심포, 삼초가 냉해질 때 많이 발생하며 무형의 장기라서 현대 의학에서 발견이 안 되는 두통입니다. 火가 약한 경우 미릉골통이 생기는데 떫은맛이 나는 식품을 골라 섭취하면 효과가 있답니다. 대표적인 떫은맛 식품은 옥수수, 녹두입니다.

다. 후두통, 정두통이 있는 경우 : 뒷골이 아픈 두통을 후두통이라 하고, 머리 상단 중앙에 열이 나면서 나타나는 통증은 정두통이라고 합니다. 사주상 수가 약한 경우 후두통과 정두통이 생기는데 짠맛이 나는 식품을 골라 드시면 바로 진통이 된답니다.

라. 냉두통이 있는 경우 : 머리가 차서 생기는 두통으로 머리로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부족하여 머리가 아픈 경우이며 모자를 쓰거나 머리를 따뜻하게 하면 좋아진답니다.

 

사례
금목상전으로 인한 두통

example 1)
丁 甲 甲 乙
卯 申 申 酉

금과 목이 서로 싸우는 금목상전격으로 일간 갑목을 나무에 비유하면 열매(金을 말함)가 너무 많아서 가지가 찢어지기 직전인 형상이고 또는 연월일 乙甲甲木이 바로 자기 밑에 酉申申金을 두고 있어 금에 의해 목이 두들겨 맞거나 베어지는 형상입니다. 그래서 두통, 치통, 신경통, 근육통 환자로 안 아픈 데가 없는 사람인데 그만큼 여기저기 아파서 고생이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example 2)
丁 庚 癸 甲
亥 辰 酉 辰

진유진금의 집합으로 고립된 갑목 뇌를 치니 두통, 신경쇠약이 생기고 정화의 고립으로 저혈압, 혈액순환장애가 있습니다. 우울증, 공황장애, 진해귀문살의 영향 등 무속인 성향이 복합적으로 발현되어 해월 진해귀문살이 발동되는 달에 신내림을 받았다고 합니다.

 

편두통으로 고생한 사주

example 1)
辛 辛 己 戊
卯 丑 未 午


丁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卯 寅 丑 子 亥 戌 酉 申

미중 부친 을목을 20세 정축년 을사월에 사유축 금국하여 묘목이 일거에 충파되니 부친이 교통사고로 갑자기 사망하였습니다. 조열한 환경에 묘목이 금목교전하니 축중의 계수를 통관용신으로 삼아야 합니다. 수기운이 절실하며 수목운이 길합니다. 신유대운에 편두통을 심하게 겪은 것은 묘유충의 작용이 큽니다. 금목상전이 강하게 발생한 대운입니다. 이런 대운에서 묘목이 상하니 간과 신경계통에 병이 옵니다. 임오년에 음대에 진학하였습니다.

 

수화기제가 되지 않아 오는 두통

example 1)
己 甲 丙 己
巳 寅 子 未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99년도에 허리디스크수술판정을 받아서 수술을 했습니다. (21세 기묘년)
2001년도부터 5년이 넘게 머리가 아픈 관계로 없는 형편에 한약을 먹었습니다. 2003년~2004년 갑상선 기능저하증으로 2년가량 약을 복용했습니다. 화토가 왕해 재가 많으니 정재라 하나 편재로 볼 수도 있습니다. 재는 인수를 파괴하므로 도덕성에 방해를 받아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욕심이 많은 것도 병이 되지요. 사주가 수토상전이 된것도 병의 원인입니다. 고로 만성적인 피로와 스트레스에 의한 두통이 오는 것입니다. 재는 큰 짐에도 비유되니 신경통이나 허리디스크, 협심증, 팔다리에 병이 올수가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모든 두통은 스트레스가 아니면 뇌혈관장애로 인해 오는 것인데 이분은 수화기제가 되지 않으니 혈행장애로 두통이 온 것입니다.

'사주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와 이비인후과  (0) 2015.11.04
사주와 당뇨  (0) 2015.11.03
사주와 무좀  (0) 2015.11.03
사주와 변비  (0) 2015.11.03
비만 체질의 사주  (0) 2015.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