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와 고혈압

 

고혈압이란 성인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것은 신체의 중요 기관 특히 심장, 신장, 눈, 뇌 등에 손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치료하여 정상 혈압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고혈압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나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10~15%가 가지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특히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본태성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30대부터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여 60대에서 40% 이상 발생합니다.

 


명리학 관점에서 본 고혈압의 원인
1. 금일주에 목화가 태왕하여 약한 금을 녹이면 고혈압(뇌일혈)이 발생합니다.
2. 화가 태왕하면 고혈압(심장확장증, 울화병)이 생깁니다.
3. 수일주 수기태왕은 화가 수의 기세를 감당하지 못하므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사주 내에 수기가 왕하면 비만체구가 되어 혈압을 상승시켜 심장 질환이 생깁니다.
4. 강한 수기가 약한 화를 극하면 고혈압이 생깁니다. ex) 정화가 강한 수기에 압박을 받아 약화되는 경우.

example 1)
고혈압 사망
己 己 己 己
巳 巳 巳 巳

 

丙 乙 甲 癸 壬 辛 庚
子 亥 戌 酉 申 未 午

 

사월 기사일의 사주로 화토중탁의 사주가 됩니다. 조열한 화기에 토가 구워진 모습입니다. 건강상에 하자가 많게 되는데 화생토가 너무 심해 위무력증에 고생을 했고 강한 화기는 자연 금을 극하니 대장과 기관지도 약했습니다. 갑술대운중 경신년에 고혈압으로 사망을 하게 되었는데 강한 화기가 금을 극하니 약한 전선에 강한 전류가 지나가다 터진 형세가 됩니다.

 

example 2)
고혈압, 당뇨병
庚 丙 壬 庚
寅 申 午 寅

 

己 戊 丁 丙 乙 甲 癸
丑 子 亥 戌 酉 申 未

 

오월의 병화가 인오화국으로 사주 내에 화세가 강하고 금수기운은 미약합니다. 화기운이 강하면 주로 고혈압이 잘 생기는데 화금교쟁이 되면 고혈압에서 뇌일혈이 발생하는 위험 인자가 숨어 있습니다. 상기 사주는 신사년에 인사신 삼형과 사오합화로 화세를 더해 고혈압이 심해져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상당기간 받았습니다.

 

example 3)
甲 丙 庚 甲
午 申 午 午

 

명국에 병오화가 많은데 게다가 갑목의 목생화로 화가 태왕한 사주로 화가 태왕하면 심장성 고혈압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사주는 고혈압으로 계단 오르기도 힘듭니다. 또한 월간의 경금을 전선으로 보고 태왕한 화를 전류로 본다면 전선은 가늘고 약한 반면 전류는 세고 강하므로 과부하로 전선이 끊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뇌출혈(뇌일혈)입니다.

 

example 4)
화기태왕, 수기부족으로 오는 고혈압
甲 戊 丙 丙
寅 午 申 午

 

사주내에서 수기가 부족하여 신장과 심장이 부실합니다. 이렿게 되면 고혈압, 중풍을 조심해야 합니다. 사주내에 수기가 없다면 이것은 신장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고 그 여파는 곧 심장으로 이어지게 되서 고혈압 환자가 됩니다.

 

example 5)
고혈압과 당뇨병이 있는 명조
壬 丁 戊 庚
寅 亥 子 寅

 

자월에 태어난 정화입니다. 정화와 무토가 대단히 힘이 약한 상황입니다. 체질적으로 심장과 위가 약합니다. 고혈압은 화허로 인해 심장이 약해 허열이 위로 뜨서 발생한 것입니다. 당뇨는 혈액이 맑지 못해서 오는 병으로 여기서는 토허로 인해 비장이 혈액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한 원인이 큽니다.

 

example 6)
庚 壬 壬 庚
子 辰 午 子

 

戊 丁 丙 乙 甲 癸
子 亥 戌 酉 申 未

 

병정오화는 심장계를 나타내는데 오화는 천간 임수와 경금 지지에 자오가 상충되고 자진반합이 되어 온통 물바다에 오화가 맥을 못추고 있다. 이런 명은 심장계통의 질환에 잘 시달리는데 심한 고혈압에 시달린 명입니다.

 

example 7)
수기태왕으로 오는 고혈압
乙 癸 癸 癸
卯 亥 亥 亥

 

일간 계수가 연월일로 수기가 태왕합니다. 사주에 수가 많으면 비만 체구가 되는데 이유는 무엇이든지 물에 담가두면 퉁퉁 불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만은 혈압을 상승시키므로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사주입니다.

 

'사주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와 안과질환, 시력  (0) 2015.11.05
갑(甲),을(乙) 일주 건강 연구  (0) 2015.11.04
사주와 이비인후과  (0) 2015.11.04
사주와 당뇨  (0) 2015.11.03
사주와 무좀  (0) 2015.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