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질환이 생기는 사주

1. 수화가 상전하면 안질환이 옵니다.
2. 목일주에 토금 재살이 강하면 목이 극을 당하여 화를 생하지 못하여 시력이 약합니다.
3. 화일주에 금수 재살이 강하면 화가 몰하게 되어 시력이 약해집니다.
4. 수일주 지지에 화국이면 야맹과 청맹
5. 화는 시력으로 정화나 사화가 심히 피상되면 시력을 잃는다.
6. 화가 형,공망이면 색맹에 색약, 화가 형살에 양인살 겸비하면 사시
7. 목다하면 원시, 화부족이면 근시, 화부족에 금수태왕이면 난시
8. 화일주 화태왕이면 백내장 확률이 높다.
9. 화기가 태왕하면 다자무자에 걸려 오히려 없는 것과 같아서 시력이 약해집니다.
10. 화기가 강해 수기가 부족해진 경우 안구건조증이 생깁니다.
11. 토일주에 수목태왕은 수다토류에 목다토붕으로 토가 심히 극을 받아 자연 화가 토를 생하느라 약해져 시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12. 정사화가 사주 내에서 극을 당하면 시력에 문제가 생기고 사주내에 화기가 극을 받으면 특히 형이나 충이 되면 시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example 1)
실명
甲 甲 丁 己
子 午 卯 酉

묘월의 갑목일간으로 양인격이 되는데 지지에서 묘유충, 자오충으로 주중의 금목과 수화가 싸우는 불안정한 사주가 되었습니다. 을축대운중 신미년에 실명이 되었는데 대,세운이 천충지충으로 충하여 흉하였다. 신미년은 사주 원국의 상관 정화와 상관견관의 운이 되고 미토는 유금과는 상문살에 걸립니다.

example 2)
실명
壬 己 丁 庚
申 未 亥 戌

해월의 일간 기토가 지지에서 해미합목한 살과 해월이라 천간에서도 정임합목한 목기로 강한 목기로 인하여 극을 받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음간이라 신약하다라도 제살만 할수 있으면 식상으로 용신으로 함이 원칙이라 천간의 경금과 시지의 申금으로 목을 제살해야 되는 사주입니다. 경인대운 교체기인 21세 경오년에 실명을 하게 되었는데 사주원국과 대세운이 지지에서 인오술 화국하여 용신인 금을 극하여 흉한 운이 되었는데 왕한 火勢로 다자무자에 해당하는 운이라 도리어 실명을 하게 되었다고 봅니다.

example 3)
야맹
壬 壬 丙 丁
子 午 午 卯

임수일간이 지지에 화기가 태왕하여 야맹으로 고생하는 사람입니다.

example 4)
색맹
? 丙 辛 乙
? 寅 巳 巳
화가 인사형으로 색맹을 가진 명조입니다.

example 5)
시력장애
丁 己 癸 癸
卯 卯 亥 卯
일간 기토가 지지에 해묘 목국으로 습목이 무리를 이루어 살에 에워 쌓여 있고 시간의 정화는 목다화식에 걸려 일간 기토를 생하지 못합니다. 년월간의 계수가 정화를 극하니 화기가 몰하여 평생 시력장애로 살고 있는 사주입니다.

example 6)
화부족으로 인한 근시
乙 壬 己 壬
巳 戌 酉 子
수가 왕하여 일간이 강한데 상관견관이 있고 사유합이 있습니다. 목화는 조후겸 유통으로 쓰이고 금수를 꺼립니다. 경술대운 9세에 체력이 약해지고 근시가 오면서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었습니다(신유술 방합: 금다화식) 10세 신유년에 눈병이 더욱 심해지고 심장병까지 생겼습니다. 11세 임술년에 사망하였습니다.

example 7)
백내장
癸 丙 壬 甲
巳 寅 申 申

7세 신미대운이후 36세까지 화가 주관하여 신금을 억제하니 좋으나 인목이 화에 설기당해 허약해집니다. 그러므로 시력이 나빠질 수 밖에 없으며 37-46세까지 묘목이 주관하지만 한번 나빠진 시력이 회복될 수는 없었습니다.  57세에 급격히 시력이 떨어지고 눈물이 흘러 백내장 수술을 한 명조입니다.

example 8)
쌍꺼풀 수술 휴유증
甲 丁 壬 戊
辰 卯 戌 戌

술월에 난 정화가 무술토를 년주에 투출시켜 화토 상관격이 되었습니다. 일간 정화가 시간의 용신 갑목의 생을 받아서 약하지는 않지만 년월지에 화의 묘지인 술토를 가지니 자신의 눈 모습에 대해 평소 불만이 많았습니다. 정사대운 교체기인 43세 경진년에 쌍꺼풀 수술을 받았는데 수술이 잘못되어 시력이 급격히 떨어져 고생이 심했고 이로 인하여 병원 측과 송사를 벌린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 사주를 모 철학관에서 경진년에 수술을 하면 좋다는 조언을 해주어 그말을 믿고 실행을 했다가 낭패를 당한 경우였습니다. 신수상으로 경진년은 용신인 갑목을 갑경충으로 깨고 진술충으로 토를 붕충시키어 월간의 임수를 극하니 상관견관의 운이 되었고 진사가 모여 지망살이 되어 이래저래 흉한 한해가 됩니다.

example 9)
안구건조증
己 甲 乙 辛
巳 午 未 酉

한점 수기가 없는중 지지에 사오미 화국으로 화기가 강해  안구건조증과 안정피로가 심한 명조입니다. 33세 계사년에 안구건조증이 심해진 이후 지금까지도 눈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명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