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취약한 사주

 

 

丙戌辰, 己辛, 丁戊, 丑未, 酉酉, 丁辛 및 간지의 형충 등의 작용이 있을 때 발병율이 높다고 합니다. 지지에서는 戌토와 巳화의 조합이 가장 많았다고 합니다. 未토가 많은 사주도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명리학에 관한 논문으로 의학박사 학위를 받은 김창곤씨에 의하면 섭생을 잘 하지 못하면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치우친 오행에 해당하는 부위가 고장나기 쉽다고 합니다. 오행의 편고가 대운과 세운 그리고 월운에 들어오는 운기로 인해 편중된 기운이 태과에 이를 때 우리의 신체 속에서는 암세포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지요. 태과 상태가 지속되면서 설기가 미약할 때, 육체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급기야 세포의 반란이 광범위 하게 집중되는 상태를 우리는 암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김창곤씨에 따르면 간·담 질환 환자(전체 63명)의 경우 8개의 사주팔자에서 목기(木氣)가 3개 이상으로 많거나(30.2%) 1개 이하로 부족한 사람들이(33.3%) 암 등의 질환에 걸려 수술을 받았으며, 심장과 소장 질환 환자(55명) 중에서는 화기(火氣)가 지나치거나(34.6%) 부족한(30.9%) 경우 수술을 받은 사람이 많았다. 비장과 위장 질환 환자(67명) 가운데는 토기(土氣)가 과하거나(52.3%) 부족했을(29.8%) 경우, 폐와 대장 질환 환자(63명) 가운데는 금기(金氣)가 과하거나(41.3%) 부족했을(34.9%) 경우, 신장과 방광 질환 환자(70명) 가운데는 수기(水氣)가 과하거나(30%) 부족했을(32.9%) 경우 각각 그 부위에 암 등이 발생해 수술을 받았다고 합니다.


식도암
금목이 동시에 왕성하고 화기가 없는 경우 혹은 토나 화토가 극히 약한 경우는 소화기계통에 병이 많다고 합니다. 년월주에서 금목이 왕성하고 일시주에 화가 없거나 화토가 극도로 약하면 식도질환에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 경우 청소년기에 염증, 노년기에 암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대운과 세운에서 목 혹은 금을 왕성하게 할 때 암으로 발전하고 말기에는 위암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example 1)​
己 辛 庚 辛
亥 亥 寅 酉
임오운 을해세운에 발병, 정축년에 사망한 명조

 

위암
위는 토이니까 무,진,술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1) 토가 형충을 당하는 경우
example 1)​
辛  辛  乙  戊
卯  丑  丑  戌
년월일에 토가 왕하고 축술로 형살을 가지며 축토가 2개이며 목화가 부족하면 암을 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경신대운 기축년에 토가 병이 되어 암수술을 했습니다.

 

2) 목이 왕성하고 토가 외롭게 있으며 화기가 없는 경우
example 2)​
乙 己 甲 癸
亥 卯 寅 卯

목왕하여 목극토하여 약해진데다 화기가 없어 화생토 못해 위암 발병

 

3) 토가 약한데 극을 당하는 경우
example 3)​
壬 壬 己 丁
寅 辰 酉 酉

진토위가 인목의 극을 받고 유금이 진토를 설기시켜 진토가 약해지니 위암발생

 

백혈병
1) 사주에 토가 두텁고 금이 많고 목이 극도로 허약한 자
example)​
己 丁 戊 乙
酉 酉 子 巳
갑술운 을해년 발병

 

2) 수화상전
example)​
乙 丁 辛 丁
巳 亥 亥 巳
77년 음력 10월16일 巳시. 99년 기묘년(23세) 병자월 백혈병 발병, 치료 후 경진년(24세) 병술월 퇴원, 신사년(25세) 봄 재발. 신사년(25세) 기해월 을미일 사망.

 

폐암과 장암
1) 화기가 금을 녹이는 경우
금이 화 혹은 화고에 앉은 경우, 토가 두텁고 화 기가 강하면 폐병에 잘 걸립니다.

example)​
丙 乙 丁 庚
申 未 未 戌
폐암 발생

 

2) 금이 없거나 금이 약한데 수기를 만나서 설기 당하고 화기에 극을 당하면 폐암이나 장암에 걸리기 쉽습니다.

example)

癸 壬 癸 癸
卯 辰 亥 酉
己巳년 폐암 발생 동년 사망

example)

? 癸 己 申

? 丑 亥 卯

甲辰대운 중 58세인 2008년(戊子년)에 대장암을 판정받고 61세 대운 乙巳대운 중 64세인 2014년(甲午년) 11월에 폐암으로 사망

 

간암
1) 화기가 왕하여 목이 불타는 경우 특히 지지가 화국이고 천간에도 화가 나오면서 수기가 없는 경우 화기가 년월주에 나오면 유전적 요인이 커서 중년에 되기 전에 걸림 만년에 금기가 보여서 목을 치면 화를 내서 간을 상하는 경우가 많고 화기가 강하면 혈액의 세균감염으로 인해서 간염이 간암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mple)
丁 甲 丙 甲
卯 辰 寅 午

 

2) 금이 왕성하여 목을 극하고 목기가 약해서 방어가 안되면 간암에 쉽게 걸린다. 금기가 강한데 목이 없는 경우 목운에 간암에 걸리기 쉽다. 만약 목이 약해서 금에 극을 당하는데 수기와 화기가 싸우고 있다가 세운 때문에 수기가 화기를 이기면 먼저 당뇨병에 걸린후 나중에 간병에 걸립니다.

 

example)
辛 丙 丙 辛
卯 申 申 卯
신묘대운부터 간이 나빠지고 경인대운 신묘년에 간암말기라고 합니다.

 

췌장암
1) 토가 과다하게 많은 경우
example)

? 戊 戊 辛
? 寅 戌 丑

토태과로 췌장암이 발생한 명조

 

2) 목왕하여 토를 극하는 경우 
example)

庚 庚 癸 乙
辰 戌 未 亥
계해년 을묘월에 췌장암으로 사망했습니다. 기묘대운은 해묘미목국을 완전히 구성하는 대운이고, 계해년 을묘월은 목국을 강화시켜 목극토로 토격신을 무너뜨립니다.

 

3) 목이 부실한 경우
example)

? 丙 庚 戊
? 子 申 寅
인신충으로 인목의 기능이 약해져 발병 목이 약해지면 췌장기능이 약해지고  또한 스트레스를 잘 받으며 면역기능이 저하 되어 암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궁암과 난소암
묘유,진술,축미,병정신 조합이 있으면 자궁암과 난소암이 많다고 합니다. 사신합이 있어도 자궁암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유금이 두 개 이상이면 자궁암 발병율이 급격히 올라간다고 합니다.

 

1) 수기가 없거나 부족한 경우
2) 火多土焦 (화가 강해 토가 그을림)
example)

丁 辛 戊 戊
酉 未 午 寅
화토로 조열한 명이 수기운이 전혀 없어 자궁암 발병

 

example)

丙 壬 庚 丁
午 辰 戌 丑
丁巳대운 丙戌년 난소암 발견, 丁亥년 卯월 卯일 사망

 

유방암
동양의학에서는 간과 심장 그리고 폐가 약해지거나 이들의 균형관계가 심하게 깨진 것이 원인이라 보고 있습니다.
1) 금이 태강한 경우
example)

戊 甲 辛 丙
辰 申 丑 午

을유년 음력 12월에 丑과 세월의 酉金이 폐에 사기를 더욱 많이 발생시키고 상대적으로 간과 심장이 허약해져서 혈이 유방에 충분히 공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염증의 세균이 쉽게 유방에 침범해 암을 유발했던 것입니다.

 

2) 금이 허약한 경우
example)

乙 辛 庚 甲
未 亥 午 午

월간의 경금 대장이 지지에 뿌리를 두지 못하였습니다. 금수는 화에 녹고 마르므로 대단히 흉하다. 특히 자수는 월지의 오화와 충해 화기가 폭발하므로 더욱 흉합니다. 이 때 일지의 해수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이미 2개의 오화와 시지의 미토에 마른 상태와 같기 때문입니다. 46~55세 乙丑 대운: 냉한 축토가 생시의 미토를 충하므로 축중의 신금 폐가 미중의 정화로부터 극을 받고 계수는 2개의 오화의 열기에 마르게 됩니다.  따라서 폐와 신장이 함께 허약해지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비장이 폐를 돕지 못하고 폐가 신장을 돕지 못하므로 속에 열이 차오르게 됩니다. 이에 소화가 잘 되지 않았던 것이며 열이 폐에 가득 차 늑막에 염증이 생기고 그 염증의 사기가 유방으로 타고 올라 암이 발생하였던 것으로 생각 됩니다.

 

'사주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 오행과 건강  (0) 2016.11.30
사주 오행별로 알아보는 건강 1편  (0) 2016.06.20
사주와 안과질환, 시력  (0) 2015.11.05
갑(甲),을(乙) 일주 건강 연구  (0) 2015.11.04
사주와 고혈압  (0) 2015.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