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비티아이 INTJ 과학자형

대표단어 : 논리,객관,긍정,실리,성취,발전

전문가, 내향적(I), 감각적(N), 사고적(T), 계획적(J)

 

 

매우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사람이며, 타고난 지도자 타입입니다. 이 타입은 대한민국 5% 내외의 분포도를 보입니다. 흔치 않은 타입입니다. 지배욕, 권력욕, 성취욕이 강한 사람들로 정상에 올라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합니다. 감정보다는 논리를 중시하고, 팀원들을 개인 감정에 사로잡혀 차별하지 않습니다. 게으르지 않고 항상 부지런하며, 목표달성을 위해 밤을 새며 노력하는 타입입니다. 한 분야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INTJ는 웬만해선 포기하는 법이 없습니다. 또한 지식욕이라든지 학문적인 성취, 앎에 대한 욕심이 뛰어나 상식이 풍부하고 지식인층이 많습니다.

 

 

매우 독립적인 유형으로,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며 통찰력, 직관력이 뛰어납니다. 그러나 이를 드러내지 않으며 내면 깊숙히 간직하고 있으므로 타인과 불화하지 않습니다. 또한 대인관계 시 친한친구들한테만 속마음을 털어놓는 신중함도 보입니다. 또한 이들은 발전욕구가 대단하여 인생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기성세대들의 객관적이지 못한 사고방식, 고정적인 가르침 등을 매우 싫어합니다. 또한 이들은 활동적인 운동이나 취미, 사랑, 감정 등으로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확신과 신념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 타입입니다. 고독히 명상하고 생각하면서 에너지를 끌어모으는 것이죠. 이들을 자신감으로 똘똘 뭉쳐있게 만드는 내적 신념은 성공욕구, 발전욕구와 상당부분 연관될 것입니다. 이들은 지나친 감정소모, 우울한 생각, 부정적인 생각 등이 내 발전을 위해서는 전혀 쓸모없는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쓸데없이 시간을 버리는 것을 싫어하여, 남는 것이 없는 인간관계는 절대 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대화방식도 감정적인 대화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흥미를 가지는 다양한 분야를 막힘없이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며 지식습득을 위해 대화한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

 

 

본인을 향해 반성하고 객관적인 비판을 서슴치 않는 사람들입니다. 긍정적으로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려는 욕구 또한 대단하여 본인의 실수, 습관, 행동양식에 대한 교정이나 개선이 빠른 타입이죠. 본인을 향한 건강한 비판은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발전하려 항상 노력합니다. INTJ 유형은 시간낭비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말꼬리 잡는 대화방식을 싫어하며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건설적인 대화를 좋아합니다. 이들은 특히 남들에게 본인이 매우 이지적이고 논리에 입각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합니다. 사실 속마음은 여러 생각도 많고 감정적인 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성장해가면서 감정에만 치우쳐서는 발전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지나친 감정소모를 피하기 위함입니다. 지나치게 감정에 빠지는 것을 싫어하고, 본인의 주관이나 내적인 믿음, 신념이 매우 강한 편에 해당합니다.

 

.

 

 

INTJ의 공부법
암기와는 친숙하지 않으며 엠비티아이 INTJ의 공부방법은 흥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방식이 제일 좋습니다. 단순 반복 적으로 외워야만 하는 분야는 관심이 별로 없고 동기부여가 될 때 이들의 공부 집중력은 극대화 됩니다. 자신이 흥미를 느낀 분야에서는 승부욕이나 성취욕, 앎에 대한 열망이 발동하여 파고들듯이 공부합니다. 또한 주관이나 감정, 이념에 흔들리지 않고 객관적인 지식습득이 가능합니다. 이들은 원색적인 이념싸움 하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