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 장형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표정이 자신만만하며 의사표현이 확실하고 매사 진지하게 임합니다.

사회적인 규율을 잘 지키고 다른사람들을 통제하려는 심리가 있습니다.

담력이 강하고 이성적이며 용감합니다.

보통 튼튼하고 건장한 체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형은 다시 8번,9번,1번의 세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다음은 8번유형에 대한 설명입니다.

핵심단어 : 행동지향적, 열정적, 강한 의지, 힘에 의한 지배, 도전자, challenger

 

 

팔번유형은 지도자 형이라 불리우며, 남을 지배하는 욕구가 있고 자기주장이 확실한 편입니다. 매사 자신감이 넘치고 임기응변에도 역시 능한데, 타인을 위해 본인의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합니다. 도량이 넓으나 남들과 쉽게 어울리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전하는 사람들이며 권력에 집착하는 면이 있습니다. 자식을 교육할 때에도 스파르타 식으로 교육합니다. 쇠뿔도 단김에 빼는 추진력을 가졌으나 모든 면에서 개혁을 하려고 하여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는 핀잔을 듣기도 합니다. 불도저 형이라고도 불리우며, 결정을 잘하고 결단력이 뛰어나 사람들을 잘 다루는 특성이 있습니다.

 

 

어울리는 동물은 호랑이입니다. 성격이 강하며 지도자상이나 자신감이 어느새 자만심으로 바뀌어 정상에 오르면 거만한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타인을 내리까는 눈빛을 지닌 이들이 많으며 매섭고 날카로운 눈매에 도전적인 인상을 풍기며, 말투가 빠르고 결과를 중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체로 짧은 헤어스타일을 고수합니다. 그러나 남에게 베풀기를 좋아하고 자비로운 면도 있는데 이는 지도자의 지위에서 남들에게 보이기 위한 위선적인 행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한 가정의 가장이 8번유형에 속한다면 집안의 분위기는 필히 가장의 뜻에 의해 돌아갈 것이며 권위주의, 독재적인 가풍을 지니게 됩니다. 이들의 자녀교육 방법은 스파르타 식이며 훈련하듯이 교육합니다. 가훈이나 본인의 좌우명이 정의인 경우가 많습니다.

 

.

공격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반항적인 유년기를 보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정을 내릴 때에도 남의 말에 잘 흔들리지 않으며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신속하게 결정합니다. 이들의 사전에는 결정장애라는 단어가 없을 것입니다. 물건을 결정할 때에도 이 매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물건이 무엇인가 물어보고 바로 구매할 만큼 결정을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합니다. 사소한 것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들은 정의감에 빠져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으로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어떤 사람이 싫어지면, 복수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 이것 또한 조심해야 합니다.

 

다음 문항을 체크하고 5개이상이 해당되면 애니어그램 8번유형에 해당합니다.
1. 허약함, 나태함을 싫어한다. 그렇게 보이는 것은 더더욱 싫다.
2. 타인이 자신에게 가까이 다가오기 어렵다고 한다.
3. 화가 나면 막말하여 상처를 주기도 한다.
4. 책임감이 강하다.
5. 뒤끝이 없다.
6. 자신의 영역 밖의 사람들은 쳐다보지 않는다.
7. 다소 무모하고 공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