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니어그램 4번 유형 예술가 -
체면치레, 소극적, 감정중심, 열정적, 독특함, 창의력, 자기몰두

 

말수가 적은 편이지만, 감성은 풍부합니다. 평범함을 싫어하고 창의적이고 감정적인 사람입니다. 자의식이 강해 본인을 특별한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지만 동시에 죄책감이나 후회 등이 심해, 쉽게 좌절하기도 합니다. 본인의 능력을 과도하게 믿는 듯 하다가도 사소한 실수에 쉽게 후회합니다. 내면적으로는 남과 공감하는 능력이 발달하였고, 역지사지의 정신을 갖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이런 내면을 드러내기 싫어합니다. 평소에 공상을 잘하는 편이며, 생각이 깊고 신중한 타입이죠. 또한 본인은 타인과 다른 능력이 있다고 믿으며, 거만하기 까지 하여 평범한 삶을 거절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타입은 학창시절 초년에 난관에 부딪히면 충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으며, 괜히 반항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내면상태는 감정적이나, 본인이 감정에 취약하다는 것을 드러내기 싫어하여, 타인과 정서교감을 하는데 있어 부자연스럽습니다. 감정적인 마음상태를 드러내기 싫어하여, 인기인이 되고싶고 주목받고 싶으나 마음만 앞설 뿐, 말이나 행동이 경직되기 일쑤입니다. 그래서 특별한 표현, 과격한 행동, 남들과는 다른 무언가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들과 다른 독특한 면으로 인해 주목받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심리로 인해 남들과는 다른 취미를 가질 수 있고, 한 분야에 꽂히면 열정적으로 임할 수도 있고, 예술적 감각이 발달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남들과는 차별된 그 무언가를 갈구하는 형상이죠.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을 갈망하며, 이러한 것들을 내면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종교에 심취하기도 하죠.

 

.

 

애니어그램 4번 유형은 에너지를 한 군데로 응집시킬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에서는 주위상황이나 배경을 신경쓰지 않고 몰두하기도 합니다. 본인이 의도해서 최고가 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좋아해서 계속 하다 보니 어느새 최고가 되어있는 것이죠. 남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차별화 된 것을 좋아합니다. 이들의 폭발적인 에너지는 이런 심리에서 나옵니다. 본인 자식의 유형이 애니어그램 4번유형이라면 이들의 독특한 통찰력, 심오함을 존중해줘야 능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리더십 유형은 열정과 낭만을 겸비한 영화감독 스타일입니다. 남들과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깊게 공감할 수 있는 단어를 즐겨 쓰며, 때로는 극적이고 심오한 표현을 하며 대화합니다. 이들과 대화할때에는 평범한 듯 하다가도, 이들의 열정적인 에너지와 에너지를 쏟는 분야를 보면 보통 사람과는 다른 비범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들은 쉽게 기분이 다운되기도 하며, 고집이 세고 자의식이 강한 편입니다. 이 유형의 비범하고 독특한 인상은 타인에게 오만하고 건방지게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

 

장점 : 상상력이 풍부, 감수성이 발달, 유행에 민감, 창조력, 개성, 독특
단점 : 감정기복이 심함, 비판적, 자아의식이 강하고 고집이 세서 타인과 불화, 질투심, 예민, 생각이 너무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