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 CODE_9 : 평화주의자
현실적, 낙천적, 만사태평, 우유부단, 자치적, 수용, 타협, 신뢰

 

남들과 싸우지 않고 웬만하면 타협하는 성격이며, 신뢰를 주려고 노력합니다. 친절하고 원만하며 갈등을 원하지 않습니다. 어려움에 쉽게 좌절하지 않으며, 어려움과도 타협할 줄 아는 현명함이 있습니다. 타인의 의견에 수용하는 자세가 되어 있으며, 경청할 줄 알고 주위사람들을 불편하게 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이렇게 평화주의자 이나, 이런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정작 현실에 무관심하거나 무능력할 수 있으며, 적극성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행동이 느릿느릿하고 게으른 면이 있어 태만하다는 평가를 받기 쉽습니다. 의사표현을 해야 할 때도 멈칫 할 때가 많아 기회를 놓치기도 합니다. 화를 내지 못하여 사람좋다는 평가만 받기 쉽습니다. 애니어그램 9번유형의 상징키워드는 평화주의이며, 여기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영역을 매우 중시하며, 매우 현실적인 성격입니다. 그러나 외부에서 자신의 영역에 칩입해오면, 본인에게 맞출줄 아는 유연함도 지녔습니다. 주변 상황을 자신에게 맞게 현실적으로 조정하는 능력이 있으며, 타인과 불화하지 않으려고 하는 평화주의자입니다.

 

 

이들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만 지나치게 자기 자신을 비하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타인과 비교하는 심리가 있어 뒤쳐지면 쉽게 위축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다소 수동적이고 오기가 부족한 면이 있어, 뒤쳐져도 앞질러가려는 노력이 부족합니다. 뒤쳐지는 것 같다는 생각에만 머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생각이 많아, 결정이 느리며 심하면 결정장애가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고 잘 맞출줄 알기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큰 트러블이 없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본인이 결정해야 될 때 정작 결정을 못내리고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다는 식의 판단으로 인해 타인을 답답하게 하는 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결정장애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본인이 뭘 원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은 어렸을때부터 주변상황이나 타인의 결정, 요구에 맞춰왔기 때문에 정작 자신이 무엇을 바라는지 잘 모릅니다. 자신부터가 뭘 원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자기주장이 강하지 않습니다. 달리 말하면 타인과 잘 어울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

타인의 간섭을 싫어하고 도를 넘은 간섭에는 격렬히 저항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활화산같이 표현하는 법이 절대 없으므로 이런 격렬한 저항도 내면에서 끓어오르다가 말 것입니다. 대신 수동적인 반항을 합니다. 표면적으로는 반응을 나타내지 않지만, 한귀로 듣고 흘려보내거나 듣기만 하고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죠. 직접적으로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자기의사 표현이 중요한 요즘시대의 방식과는 맞지 않으나 조직생활 할 때에는 유리할 것입니다. 애니어그램 9번유형은 준법정신이 투철하고, 가정적인 사람들입니다. 본인이 중시하는 영역, 좋아하는 사람들에 국한하여 평화를 추구합니다. 타인의 영역에는 침범하지 않으려고 하며, (타인에게 관심이 부족함) 도와달라고 하지도 않으며 특히 피해를 끼치지 않으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