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 머리형

사고중심, 판단형, 두려움

 

 

애니어그램은 머리, 가슴, 장형의 3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머리형은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이며 다시 5번, 6번, 7번으로 나뉩니다. 내성적이고, 소심하나 비교분석에 능하고 관찰력이 매우 좋습니다. 상황판단에 능하고 결정이 매우 논리적이고 냉철합니다. 지적인 대화를 하기 위해 친구를 사귀는 면도 있으며, 영감을 얻으려 공동체에 의지하기도 합니다. 논리나 논점에 벗어난 얘기는 하기 싫어하며, 길게 얘기하는 것, 같은 얘기 반복하는 것은 이들에게 매우 심한 짜증을 유발할 것입니다. 말을 할 때도 논리정연하게 정리하여 말하는 스타일입니다.

 

 

처음 집단이나 조직에 들어갔을 때, 조직의 환경을 파악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지 모르나 파악이 끝나면 매우 빠른 적응력을 보여줍니다. 사고가 나면, 침착하게 신고하는 유형이며 즉흥적인 결정은 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래지향적인 사람들입니다. 끈임없이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며, 무계획적인 삶을 살지 않습니다.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으며, 시간이 나면 스터디나 외국어 학원을 등록해 공부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사색하는 것을 즐기며,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많고 다소 계산적이며 이재에 밝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매우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사람들이라 감정표현에 부족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들은 대화할 때 표정의 변화가 풍부하며, 타인의 말에 공감하려 노력합니다. 이들의 이런 마인드는 공감하며 대화를 해야 남는것이 있다는 다소 계산적인 생각에서 나온 것입니다. 또한 눈치가 빨라, 상대방의 기분을 맞출 줄 알며 분위기 못맞추고 괜히 오버하는 사람을 극도로 싫어합니다.

 

이들이 화를 낼 때는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즉각적인 반응을 하지 않고, 화를 내서 남는게 무엇인가 굳이 화를 내야 하는가 등을 생각하는 것이죠. 이들의 대화 시에 상대방의 말에 공감, 맞장구 쳐 주는 것은 잘하나, 슬플때나 기쁠때, 화를 낼 때에는 잘 표현하지 않습니다. 물론 눈썰미가 좋은 사람은 이들의 이런 미묘한 감정의 변화도 캐치해 낼 수 있겠죠.

 

 

.

 


애니어그램 6번
충성가, Loyalist, 사슴
충성하고 안전을 중시하는 유형

 

 

애니어그램 머리형 중 하나의 유형이며, 사고중심적이고 지식욕구나 탐구욕이 강합니다. 이들의 호기심은 지식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인터넷에서 바로 찾아봅니다. 또한 한국인에게 특히 많이 나타나는 유형입니다. 집단주의, 소속감, 안정감을 중요시하는 타입이며, 튀는 것이나 혼자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상당히 부정적으로 봅니다. 안전중시자이며, 신뢰할 수 있고 책임감이 강한 스타일입니다. 공무원과 잘 어울리는 유형이며 이들의 자신감은 안정감에서 나옵니다. 본인의 처지나 위치가 불안정할 때는 나서지 않습니다. 이들은 남들을 쓸데없이 의심하는 버릇을 고쳐야 합니다.

.

 

어떤 것을 결정할 때에도, 본인의 주장과 집단이 원하는 것을 적절히 고려하여 결정하는 타입입니다. 이들은 권위나 질서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들에겐 안정된 소속감을 얻는 것과 적당한 권위를 누리는 것이 삶의 목표입니다. 이들은 내면적으로 불안한 성향을 항상 가지고 있으며,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해 소속감과 질서, 권위를 찾는 것이죠. 잠재된 위험을 미리 가정하고, 준비하는 철저한 면도 보입니다. 또한 준법정신이 뛰어나며 가정적인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