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 가슴형

대체적으로 체격은 둥글둥글하며 인상이 부드럽습니다. 친밀하며, 관심이 많고 남들에게 본인의 감정을 잘 표현하는 사람들입니다. 애니어그램은 크게 가슴형, 머리형, 장형으로 나뉘는데 각각 추구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가슴형은 감정을 중시하며, 머리형은 이성주의자, 장형은 본능에 충실하죠. 애니어그램 가슴형은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며, 깊이 공감하며, 인정이 많습니다. 가슴형은 다시 2번, 3번, 4번 유형으로 나뉩니다. 순서대로 각각 (2)협력중시, (3)성취중시, (4)창조력을 중시합니다. 인정받으려는 욕망이 강하며, 이들은 수치심 느끼는 것을 매우 극도로 싫어합니다. 애니어그램 머리형은 사고가 나면 침착하게 신고를 하는 반면, 가슴형은 안절부절못하며 도와달라고 소리칠 것입니다.

 

 

2유형 -- 협력중시 -- 이타적, 봉사, 배려, 의존 -- 이탈리아 -- 서비스,백화점
3유형 -- 성취중시 -- 전략, 임기응변, 권모술수 -- 미국 -- 마케팅,맥도날드
4유형 -- 창조중시 -- 세련미, 창조적, 아이디어 -- 프랑스 -- 디자인,샤넬

 

.

 


그 중 예술가 유형이라 불리는 4번과 2번 유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볼까 합니다.
애니어그램 4번
예술가, 낭만가, 내향적 유형, 상징동물 : 고양이

어울리는 속담 : 동상이몽,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

 

독특한 미적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질투가 많고 변덕스럽습니다. 조울증이 있을 수 있어 즐거울 때와 슬플 때의 차이가 큽니다. 톡톡 튀는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패션감각은 남다릅니다. 풍부한 표현력을 지니고 있으며, 생각 외의 유머감각이 뛰어난 분들이 많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조용한 줄 알았는데 특유의 유머감각으로 분위기를 휘어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창조전문가라 불리우며, 디자인 산업에 어울립니다.

 

 

애니어그램 2번

2번 유형 조력가 형입니다. 상징하는 동물은 강아지 입니다. 친절하고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이며 타인과 잘 어울리고 너그럽습니다. 편안한 의상을 주로 입으며, 평소의 말투는 굉장히 나긋나긋합니다. 그러나 이 타입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여, 소외감을 느끼는 것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사랑 주고 받으며 살고자 하며, 누구에게도 사랑받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면 한없이 우울해지기도 합니다. 이들의 생활신조는 이 사회에 내가 필요한 사람이다 이며,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사랑스럽고 남을 돕는 존재가 되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사랑받으려고만 하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니고, 먼저 다가가는 능동적인 사람이며, 본인이 먼저 다가가고 사랑을 준 만큼 받고 싶어하는 심리가 있는 것이죠. 그러나 자신이 도움주지 않았는데, 먼저 도움을 받는 것은 꺼려합니다. 준만큼 받지 못하면 마음에 쉽게 상처를 받으며, 쉽게 신경질적일 수 있으며, 예민해지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오지랖이 넓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타인에게 충고하기를 좋아하며, 자신의 지식을 설명하기 좋아합니다.

 

.

 

다음 항목 중 상당부분이 해당되면 애니어그램 2번 유형에 해당합니다.
- 나는 관대하다.
- 감정을 잘 드러낸다.
- 본인은 따뜻하고 정이 많은 사람이다.
- 적응력이 좋다고 생각한다.
- 감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힘들면 어딘가 의존하고 싶어진다.
- 다른 사람에게 도움주는 것을 좋아한다.
- 나는 이 사회에 가치있는 사람이기를 원한다.

'심리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어그램 3번-워커홀릭  (0) 2016.03.03
애니어그램 5번-사색매니아  (0) 2016.03.03
애니어그램 6번 (머리형)  (0) 2016.02.04
애니어그램 9번유형 (장형)  (0) 2016.02.04
애니어그램 4번 예술가 유형  (0) 2016.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