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형 중 하나, 박학다식, 탐구&관찰전문가

탐구, 지혜, 안전주의

연구가, 사색가


호기심이 많고 깊게 생각하며 지식습득을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혼자 고독히 사색을 즐깁니다. 사물을 다각도로 생각하며 연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상황이나 사물 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그 이면에 있는 것, 내면에 있는 것, 사람들이 잘 보지 못하는 것 등도 깊게 생각하여 파악합니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사색에 잠길 때가 많습니다. 또한 남들 앞에 튀는 것을 싫어합니다. 이 타입의 옷입는 스타일을 보면 늘상 입던 것을 교복처럼 입을 때가 많고 튀는 의상은 입지 않습니다.



쓸데없는 에너지 소모를 싫어합니다. 안전을 지키기 위해 지혜를 습득하며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대인관계를 하는 편입니다. 말수가 적은 편이며 시끄러운 장소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며 고심 끝에 어떤 일을 시작하면 끝장을 보려는 기질이 있습니다. 마음을 열고 배워야 겠다 각오하고 달려들면 굉장히 빨리 지식이나 일처리 방식 등을 습득하며 전문가 수준으로 도달합니다.


이 타입은 위기상황을 맞닥뜨렸을 때,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보다는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그 상황을 머리속으로 재빠르게 재구성합니다. 또한 5번유형은 에너지소모를 싫어하기 때문에 쓸데없는 화를 내지 않습니다. 이들은 평소 무뚝뚝하고 표정이 없는 편이지만 웃을 때는 순수하고 해맑은 표정을 짓습니다.


애니어그램 5번 유형의 표현법은 차분하고 간단명료합니다. 필요한 말만 정확히 하며, 짧게 대답합니다. 화려한 미사여구 같은 설명이 없으며 예아니오의 대답만 즐겨쓰는 타입이라 주위에서 오해를 사곤 합니다. 이들은 길게 말하는 것 또한 에너지소모라고 생각하여 자제하는 편입니다. 감정적인 표현을 해야 할 때는 제 3자의 입장에서 넌지시 얘기하는 편이며 직접적으로 감정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들도 역시 내면적 감수성은 풍부합니다. 혼자 영화를 즐겨보며,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기도 하며 사색을 즐깁니다. 혼자 있을 땐 감수성이 매우 풍부해지나 타인과 같이 있을 때는 감정 드러내는 것을 싫어하며 칼같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려 합니다. 애니어그램 5번에 해당하는 사람을 잘 모르는 타인이 봤을 때는 바늘로 찔러도 피 한방울 나오지 않을 것 같은 냉혈한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 타입은 집중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본인의 관심분야에서 엄청나게 몰두합니다. 또한 평소 골똘히 생각하는 습관 덕분에 통찰력, 관찰력 또한 매우 뛰어납니다.

'심리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니어그램 1번 (장형)  (0) 2016.03.04
애니어그램 3번-워커홀릭  (0) 2016.03.03
애니어그램 2번,4번유형 (가슴형)  (0) 2016.02.04
애니어그램 6번 (머리형)  (0) 2016.02.04
애니어그램 9번유형 (장형)  (0) 2016.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