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어그램 3번

능력, 일중심, 성취주의자, 워커홀릭, 경쟁적


성공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준비가 되어있는 사람입니다. 이들은 매력적이며 자신감이 넘칩니다. 노력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며 목표달성을 위해서라면 체면까지 버릴 줄 아는 타입입니다. 또한 대인관계 스킬이 좋으며, 매력적입니다. 동호회 활동을 즐기며 사람들과 친밀해지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성공에 집착하는 성향으로 인하여 조직 내 주류가 되기 위한 형식적인 대인관계를 한다는 핀잔을 듣기도 합니다. 성취주의자이며, 타인 위에 군림하려는 성향이 있고 잘잘못을 따지며 흑백논리 주의자입니다. 일을 완수했는가, 성공했는가를 인생 성공의 가치로 여깁니다.



진취적이고 일의 성과를 중요시합니다. 애니어그램 3번 타입은 장기전에 약하며 단기전에 강합니다. 폭발적으로 일을 끝내는 스타일이죠. 일의 성취를 중요시하며, 효율적으로 일하는 타입입니다. 또한 자신감이 넘쳐서 사람들을 이끌기 좋아하며 팀의 사기를 고양시키는 것도 잘합니다. 조직생활도 능동적으로 하는 타입이라 상사의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능력이 좋아 승진이 빠른 편이며,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특성이 있어 일중독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정보다는 철저히 결과중심이며, 실용적인 사람입니다.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일을 진행시킵니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으며, 자잘한 실수에도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큰 뜻을 이루기 위한 중간단계에서 사소한 실패나 실수를 경험에도 낙담하는데, 바로 앞의 일 보다는 넓게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소 감정적이며 자기중심적입니다. 난관에 부딪히면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공격성향이 드러날 수 있으며 충동적으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패를 매우 두려워하는데, 몇번의 실패를 경험하면 아예 포기해버리기 때문에 나태하고 게으른 사람으로 전락하기 쉽습니다. 중간의 사소한 실수는 쿨하게 넘기는 자세가 필요하며 한단계 한단계 목표를 달성해 나가면 조직 내 높은 지위에 올라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