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형에 해당하는 유형으로 개혁가라고 불리웁니다. 보통 장형에 해당하는 유형은 이상적이며 원대하고 성취욕이 강합니다. 장형-애니어그램 1번유형은 좌절 시, 내면의 분노를 크게 터뜨립니다. 또한 자신의 영역을 침범당하는 것을 싫어하며 이들의 분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 성향이 있으며 높은 이상을 꿈꿉니다. 다소 비판적인 경향이 있으며 시시비비 가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선과 악을 따지며 흑백논리가 있습니다. 나이가 많거나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이 이 타입에 해당하면 고지식한 면이 있으며 후배나 자식을 가르치려 들 것입니다. 너무 사소한 부분에 얽매여 큰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쉽게 긴장하는 단점이 있기도 하죠. 자신을 포함한 타인에게 너무 타이트하고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잘못을 바로잡아주는 것은 좋지만 심하면 다른 사람을 구속하여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이며 규범을 지키려 노력합니다. 양심에 따라 행동하며 본인의 주관이나 양심에 반하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수준 높은 윤리의식을 가졌습니다. 요점만 간결히 말하는 것을 좋아하며 '단도직입'이라는 단어를 좋아합니다. 본인은 항상 옳다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 타인에게 비판적입니다. 원리원칙을 지키려 하며 절제심이 탁월하나, 한순간 폭발하여 욱하는 성미는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애니어그램 1번에 해당하는 사람이 타인과 갈등을 일으키거나 난관에 봉착했을 때, 피하지 않고 정면돌파 합니다.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려 부단히 노력하며 이에 반하는 다른사람의 의견도 권위나 힘으로 은연중에 묵살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타인과의 불화수가 종종 예상됩니다. 이 타입이 리더를 맡게 되면, 강한 카리스마로 목표를 달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