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운성 장생지 포스팅입니다. 12운성은 한 사람의 일생과도 같습니다. 무의 공간에서 유의 공간으로 이동하여, 어머니의 뱃속에 잉태되고, 갓난아기의 시절을 거쳐, 청년기가 되고 일생의 절정기를 맞이하여 은퇴하고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는 인간사 생로병사의 12단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십이운성 설명 참고 http://limsul.tistory.com/408>


그 중 장생지(長生)는 어머니 뱃속에서 이제 막 나온, 갓난아이의 모습입니다. 가족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힘찬 지원을 받고 무럭무럭 자라나야 할 시기이죠. 주위 사람들이 좋아하고 보호해줍니다. 호기심이 왕성하고, 세상의 좋은 면만 보입니다. 누구라도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귀여워 하듯 세상에 두려운 것이 없습니다. 장생은 이렇듯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지원을 받는 형국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도와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모의 지원을 힘차게 받는 모습이니, 사주 십성 중 인성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것과도 같습니다.



누군가 도와주기만 하니 다른사람에게 의지하려고만 하는 경향이 있으며, 호기심은 많을지라도 진취적으로 어떤 일을 추진하고 난관을 타개하는 능력은 다소 부족합니다. 어린아이처럼 감정적인 면이 강하고, 의외의 재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예술, 기예와도 관련이 있죠. 또한 사물을 모방하는 데 타고났습니다. 나이 든 어른의 경우 주체적으로 어떤 일을 창조하고 타개하는 지혜가 있는 반면, 어린아이는 그것이 부족하죠. 모든 일이 새로운 것입니다. 새로 일을 시작하는 것과도 같은데, 알질 못하니 모방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 어른들의 조언을 듣죠.


12운성 상 일지가 장생지에 놓여 장생의 지원을 강하게 받는 일주는 6개가 있습니다. 병인, 정유, 무인, 기유, 임신, 계묘 일주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이 중 정유일주를 링크합니다.

<정유_丁酉: http://limsul.tistory.com/201>


장생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사주의 경우, 무언가를 모방하는 일에 발군이므로 내면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직업이 어울립니다. 또한 호기심이 많고 대인관계가 넓은 편이니 이를 바탕으로 한 영업도 괜찮습니다. 대개 둥글둥글한 성격으로 어떤 직장에서도 잘 적응하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장생의 일반적인 특징을 다시 정리한 내용입니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주위 사람들과 함께 난관을 돌파합니다. 인덕이 좋은 것이며 평화롭고 매사 공평하게 타인을 대하니 대인관계가 좋습니다. 본인 혼자 모험심 있게 이끄는 편은 아니고 마이웨이 기질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결단력이 다소 부족하여 타인의 의견을 참고하기도 하지만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감성이 발달하여 적당히 공감할 줄 알며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입니다. 성품, 외모가 호감형이며 잡지식이 많습니다. 조직생활에 능하며 윗사람을 잘 섬기고 아랫사람에게 공감할 줄 아니 직장, 단체생활에 능합니다. 사람들끼리 관계가 좋은 편이며 융통성이 좋고 대인관계술이 좋아 고독하지 않습니다. 인테크에 능하며, 사람의 후원으로 성공의 발판을 마련합니다. 배우자와 사이가 좋으며 깊은 정을 나눌 것입니다. 스스럼 없이 녹아들고 선입견이 없는 편이라 어떤 직장에서도 무난하게 성공합니다. 그러나 결단력이 다소 부족하여 리더로는 부적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