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목(甲木)과 12운성

1) 심리(心理)
- 비견(표면심리) : 주체성, 자립성, 직발진(直發進)의 성분이다.
- 편재(내면심리) : 재성의 지배성(우두머리 기질)과 원동력(동기부여)을 일으킨다.

2) 물상(物象)
- 하늘(天) : 동방의 청룡(靑龍)을 상징하고 천둥소리에 비유된다.
- 지상(地) : 생물체의 근본(根本)을 이룬다.
- 인체(人) : 머리(체대와 연결된 상위)를 상징한다.
- 동물 : 수륙(水陸)이 가능한 동물(용, 거북이, 산호 등)
- 식물 : 상록수, 식물의 根(뿌리)

3) 甲의 자연법적 물상 및 특징
- 甲 : 멀 경 + 흙 토 + 뚫을 곤 = 田(밭)밑을 뚫고 나간다는 의미로 뿌리(根)다.
- 외형으로 표현이 되지 않으면서도 만물의 생명력과 활력의 배양성분이 된다.
- 酉戌亥子丑寅卯까지에서는 활기(活氣)를 가지고 종근간묘(種根幹苗)로써 발전한다.
- 辛金 : 종자(種子)
- 甲木 : 뿌리(根)
- 寅木 : 줄기(幹)
- 壬水 : 지하 수분
- 丁火 : 온기, 영양분
- 己土 : 속흙(裏面土)

4) 甲의 자연법적 십이운성론
- 申(絶地, 절지) : 庚의 綠地(녹지)로 열매가 겉으로 모양새를 완전히 갖추고 있으나 아직 내부로 완숙치 못한 상태, 내부적으로 씨앗(종자)이 생기려고 할 때, 준비기간, 초춘(甲, 寅)의 기세는 흔적 없이 사라졌다. 절처봉생(끝난다는 것은 곧 시작의 의미도 담겨있다)


- 酉(胎地, 태지) : 辛의 綠地(녹지)로 열매가 완숙되는 시기로 내부의 씨앗이 무르익었고, 種子(종자)로서의 가치성이 보이려고 할 때. 甲이 辛의 모습으로 孕胎(잉태)된 시기라 할 수 있다.


- 戌(養地, 양지) : 丙戊乙의 墓地(묘지)로 낙엽(乙)은 귀근(歸根)하고 종자(辛의 관대지)가 땅에 떨어져 있는 상태로써 온기(丁의 양지)와 습기(壬의 관대지)를 받고 있는 시기로 甲이 辛의 형태로 腹中(복중)에 자라고 있는 상태라 할 수 있다.


- 亥(生地, 장생) : 辛(종자)이 亥(목욕)의 시기에 씻기면서 드디어 甲(根)이 생명력을 얻어 發根(발근)하게 되는 시기이다. 나무에서는 亥月에 씨눈이 생긴다.


- 子(浴地, 목욕) : 甲의 根(근, 뿌리)이 幹(줄기, 뼈대, 골격)을 준비하게 되는 시기로 이미 亥에서 腹中(己, 속흙)을 벗어난 상태(子에 己 절지)이고 온기(子에 丁 절지)가 없어 아주 조심스럽고 불안해지는 시기로 甲은 辛(子에 장생)의 상태로 안주해야하고 절대로 放縱(방종)해서는 안 되는 시기이다. 나무에서는 씨눈에 하얀 눈꽃(辛)이 쌓여있는 모습으로 아름답다.


- 丑(帶地, 관대) : 칠살 庚을 입묘(동파)시키며 甲이 根幹(근간, 뿌리와 줄기)으로써 이미 중심점(관대)을 갖추었으나 아직은 甲이 지상에서는 感知(감지) 정도로만 만족해야만 하는 시기(己丁 입묘지, 丙戊辛 양지)

- 寅(祿地, 건록) : 甲이 중심점을 완전히 잡았고, 根幹(근간)으로 모든 자격을 확신하고 進行(진행)하는 상태이다. 지상에서는 丙戊가 生(장생)하는 시기(일출의 준비)로 生物(생물)의 출발점이기도 하다.(생물체가 처음 인정받는 곳)

- 卯(旺地, 제왕) : 양(四陽之節) 활동의 시작(춘분이후)이며 乙의 祿地(건록)로서 甲은 비록 힘은 왕성하나 乙에 주도권이 넘어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丙戊가 卯에 욕지라 外麗(외려)하지만 아직은 內實(내실, 庚이 卯에 태지)이 부족한 시기이다. 丙戊(태양, 표면)로 壬을 분해(卯에 사지)하여 癸(卯에 장생)가 아지랑이(증발작용)가 되어 만생물의 싹(乙, 苗葉, 묘엽)을 틔우게 하는 시기이다.

- 辰(衰地, 쇠지) : 乙丙戊의 관대지가 되며 열매(庚의 양지)를 준비하는 시기가 되어 비록 외형은 綠陰芳草(녹음방초)하지만 그로 인해 甲은 根幹(근간)으로써 양분(辛의 묘지)마저 사라져 속이 허해지고 쇠퇴해 가니 많은 地水(지수, 壬의 묘지)를 원하게 되는 시기이다.

- 巳(病地, 병지) : 巳에 乙이 욕지가 되며 丙戊가 건록하니 花葉(화옆)이 앞을 다투어 아름다움을 시기하고 뽐내고 있으며 열매가 비로소 조그맣게 맺어 지는 상태(巳에 庚이 長生)로 甲의 根幹(근간)은 乙과 庚으로 인한 많은 시달림을 받고 있으니, 인간사로 친다면 자식을 가르친 병든 村老(촌노)에 비유 할 수 있겠다.

- 午(死地, 사지) : 乙이 生(장생)하고 丙戊의 제왕지로서 지상에서 태양이 崔極(최극, 丙午)을 이루는 시기가 되며 열매(庚)는 이미 서로 젖 달라고 아우성대고 있으니 甲의 根幹(근간)은 마침내 枯死(고사)에 놓여버릴 지경이 된다고 하겠다.

- 未(墓地, 묘지) : 庚丁己가 관대하는 시기로 열매(庚)는 겁 없이 무럭무럭 성장하고 있으며 지상은 이미 炎天地(염천지, 丁의 관대)를 이루고 있으니 甲은 己의 관대지에 土로써 완전하게 종(化)하게 되는 시기라 할 수가 있다.

'12운성, 조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수(壬水)의 12운성  (0) 2015.08.18
신금(辛金)과 12운성  (0) 2015.08.18
경금(庚金)과 12운성  (0) 2015.08.18
기토(己土)와 12운성  (0) 2015.08.18
을목(乙木)과 12운성  (0) 2015.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