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사화(巳火) 포스팅입니다.

사화는 양의 火기운입니다. 뱀을 뜻합니다. 火는 붉은 색이니 사화는 붉은 뱀을 뜻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빨간색, 남동방향, 숫자7, 09:30~11:30

활동적, 화술이 발달, 변화와 이동수, 예민, 신중, 깔끔, 냉정



활동적이고 목표지향적입니다. 어릴 때는 산만하고 감정조절이 잘 안되나 나이 먹으면 냉정하고 침착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체로 지능이 뛰어나고 선견지명의 예지력이 있습니다. 또한 화술이 발달하였고 논리적입니다. 감정기복이 심하고 욱하는 성격이 있습니다. 또한 사화는 자신을 표출하고자 하는 심리가 강한데 자칫 잘못하면 독선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특유의 입담으로 이목을 끄는 경향이 있지만 독선으로만 흐르다가는 고립을 초래하게 됩니다. 사화 자체는 양기가 강한 글자이지만 불안정한 글자이기도 합니다. 목표가 분명한 편이고 자신의 주장이 강합니다.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라면 타인의 시선따위 생각하지 않으나 기본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예의는 갖춥니다. 양의 火이니 직설적이며 거침없는 모습을 보여주죠. 지지에 사화의 힘이 강한 사주면 입담이 좋으나 사화 특유의 비판적이고도 타인을 비방하는 성정으로 인하여 험담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지는 생지(인신사해), 왕지(자오묘유), 고지(진술축미)로 나눌수 있는데 사화는 생지에 해당합니다. 인신사해 역마의 글자 중 하나이기도 하죠. 사화 지장간에는 무토, 병화, 경금이 있습니다. 모두 양(陽)의 글자이죠. 양기가 대단한 글자입니다. 독선적이며 타인의 간섭을 불허합니다. 사화는 경금의 장생지에 해당하는데 사중 경금의 힘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쉽게말해 오화는 火자체라면 사화는 金이 들어있다는 것이 차이입니다. 사중경금이 있으므로 사화는 火이지만 냉철함, 깔끔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간의 경금이 사화에 약간의 근을 두기도 합니다. 사화 지장간에 경금이 있기 때문이죠. 천간의 신금(辛)은 생각해봐야 합니다. 만약 천간에 경금이 있다면 사화는 경금을 따라가게 됩니다. 월지가 사화인 사주는 사중 무토나 병화, 경금 중 투간한게 있어야 격이 높아집니다. 사화지장간에 있는 것 중 아무것도 투간하지 않는다면 쓰임새가 떨어집니다.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경금천간론 2편  (0) 2016.11.20
사주 계수천간론 3편  (0) 2016.11.19
목화통명(木火通明) 사주  (0) 2016.11.17
사주 지지합 - 방합 1편  (0) 2016.11.15
사주 병화(丙火)  (0) 201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