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마살 2편 포스팅입니다. 인신사해를 역마, 생지의 글자라고 칭합니다. 일단 양의 기운이 강합니다. 지장간 뜯어보면 다 양의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양기가 강하니 활동력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양기끼리의 충을 이루면 더욱 심해질 것이고 사주 전체가 양기가 강하다면 역시 그럴 것입니다. 활동적이고 진취적이고 남성적입니다. 그런데 역마는 금방 싫증내게 하는 변덕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범위는 넓을지라도 깊이가 부족한 것이죠. 또한 요즘시대에 역마살은 통신, 방송, 항공, 무역, 인터넷 등과 연관됩니다. 사화역마살은 특히 火역마이므로 통신, 언론 계통의 직업과 연관됩니다. 기자, 리포터 등의 직업이죠.

<역마살 1편 http://limsul.tistory.com/430>


인오술-신, 신자진-인, 사유축-해, 해묘미-사

년지를 기준으로 따지는 방법과 일지기준이 있습니다. 앞에는 삼합, 뒤에는 해당역마글자입니다. 일지가 더 정확하니 일지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본인의 일지가 삼합 어디에 해당하는지 보고 글자 찾으면 됩니다. 본인 일지가 진토이면 진토가 들어있는 삼합, 즉 신자진을 찾습니다. 인목이 역마네요. 삼합 맨 앞글자와 충되는 글자가 역마입니다. 인신충, 사해충이죠. 본인 일지가 유금이면 유금의 삼합을 찾으세요. 사유축이죠. 신유술은 삼합 아니고 방합이죠. 사유축 찾았으면 맨 앞의 글자 사화와 충되는 것을 찾습니다. 해수죠. 만약 본인 일지가 인신사해 중 하나라면 바로 충되는 글자만 찾으면 되겠죠. 년지기준도 똑같습니다. 년지 찾고 년지가 포함되는 삼합 찾고 맨앞글자와 충되는 글자 찾으면 됩니다. 본인 사주에 해당하는 역마글자 하나를 뽑아내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인신사해 전부 역마의 기운이 있다고 봅니다.



원국의 역마는 활동적인 성격을 뜻하지만 역마의 운에는 피치못할 사정에 의해서 움직여야만 하는 상황이 닥칠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역마의 운에는 이동수가 증가합니다. 원국에 따라 긍정적인 쪽으로 발현될 경우 굉장히 활동적인 삶을 살게 됩니다. 이사, 해외여행을 가게 됩니다. 혹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승진하게 됩니다. 역마가 부정적인 쪽으로 나타날 경우 왕성한 활동으로 인한 결과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괜히 이것저것 떠벌리다가 실수하는 것이죠. 오히려 승진이 아니라 퇴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괜한 시비수, 구설수, 사고수에 걸립니다. 안전운전, 상해 조심해야겠죠. 부모, 부부와 독립을 하게 될 운으로 보기도 합니다. 이동, 변화수로 대변되는 역마살이 길한 방향일지 흉한 방향으로 나타날지는 복불복이 아니라 당연히 원국을 봐야 합니다. 만약 금기운이 매우 강한 사주에 인목운이 들어오면 인목은 들어오자마자 파극당합니다. 이런 경우 부정적인 해석으로 갑니다.


역마의 글자가 어느 십성에 해당하는지도 파악하는 것도 해석의 단초가 됩니다. 대체로 식상이 역마에 해당하면 관심끄는데 능합니다. 하지만 변덕이 심하구요. 인성역마이면 주거의 이동이 잦으며 결정적인 순간에 실수하는 일이 많습니다. 역마의 긍부정작용을 확인 후, 육친까지 확인하면 해당 가족이 어떤 작용이 있을 것이다 생각해볼 수도 있는 것이구요.


인신사해가 역마의 글자에 해당하는데 인과 신 혹은 사와 해가 붙어있으면 충을 이룹니다. 인신사해 중 3글자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상당히 파란만장하고 기복있는 삶이 될 것입니다. 4글자 모두를 가지고 있으면 사맹격 사주라고 합니다. 역마살이랑 다른 중요한 살이랑 겹치는 경우도 유심히 봐야 합니다. 역마살이랑 고란살, 과숙살 등이랑 겹치게 되면 떠돌이 생활을 면치 못합니다. 3편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