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별로 분류한 임수와 계수(壬癸水)

※ 水가 통근, 투간으로 이뤄지면 왕하다고 한다.
水가 왕하면 가뭄과 홍수가 될 우려가 있으니 쓰임이 있으려면 土가 있어야 된다.
戊土가 있어 거두어들였다가 훗날 나누어 쓰는데, 木으로 소토하고 金으로 도세하여 쓰게 된다.
소토는 자기 계발을 다시 하는 것이고, 도세는 다시 상품개발과 타인계발을 하는 것이다.
또한 土에 의해 火도 살려내는데, 유원지와 같고, 한량과 같으며, 노는 것과 같다.
 
※ 水는 金生水가 되어야 흐르는 성질에 의해 살아있는 생명수가 된다.
이 水는 土와 火와 木으로 흐른다.
정신으로 흐르면 심리학에 연결하고, 마음으로 흐르면 상담을 하고, 몸으로 흐르면 병을 찾아낸다.
춘하절의 金生水는 수원역할로 木을 키우는 것으로, 이때의 水生木은 자기 계발, 능력준비이다.
추동절의 金生水는 도세역할로 金의 상품을 외부로 유통하는 것으로 능력 활용이다.
또한 水가 회로역할로 오래 먹은 기억(金)을 나게 하여 지혜로 사용하게도 한다.
춘하절에 木이 없어 水生木이 안되고 金生水 水剋火가 되면 픽션작가.
추동절에 金이 없어 水剋火가 되면 물건 없이 유통시키니 사기꾼이다.
 
※ 丙火가 있어야 水의 용도가 나와 움직이니 왕인 것이다.
이때는 金寒水冷이 되어 있어야 丙火가 녹여 水를 오랫동안 움직이게 한다.
丙火가 없으면 자질을 크게 쓰지 못한다.
 
※ 土가 지나치면 水가 흐르지 못하니 木 金 火가 문제를 일으킨다.
木의 문제는 자질 계발, 공부를 못하니 노동현장에 여기저기 쫓아다닌다.
金의 문제는 유통이 안 되니 장사가 안 된다. 보부상이다.
火의 문제는 우울증, 교회 절과 같이 흥이 안 나는 장소가 된다.
 
※ 수가 약하면
金이 없으면 木과 金에 영향을 미친다.
金이 없으면 金生水가 안되니 木은 공부를 깊게 못하니 지식의 깊이가 없다.
머리를 안 굴리는 편안함이다. 밥 먹을 때 맛에 대한 생각을 안 한다. 어리숙하다.
어디가서 절대 당하지 않고 산다. 나쁜 일이 벌어져도 그 이튿날 생각이 안나니 오히려 행복하다.
金弱 水旺이 문제가 된다. 金의 도세역할에서는 水葛이 되는 것으로 한참 쓰다가 모자라는 것이다.
金이란 상품이 떨어진 것인데 이는 쓸만한 것이 아닌 재고가 쌓여있는 것을 말한다.
또한 金의 수원역할에서는 木이 크다마니 자기계발의 한계를 느끼는 것으로 어리석은 사람이 된다.
金이 없는 사람은 노동자가 머리가 나쁜 것으로 단순형이나, 부자도 된다.
金이 약한 사람은 지식인이 머리가 나쁜 것으로 아이디어 결핍, 생각의 고갈 등을 가져오는 등신이다.
 
※ 金寒水冷에 丙火가 없으면 水가 고체가 되어 가뭄이 나온다.
첫째, 춘하에 가뭄이 들면 자기 능력을 계발 못하니 본인이 굶어죽게 되는 것.
통변 시에는 인덕이 없어, 부모 복 선생 복이 없어 공부를 못했다고 해야 좋아한다.
둘째, 추동에 金寒水冷에 丙火가 없어 水가 얼어있는 것이 가뭄인데, 이는 주변 사람들을 어렵게 만드는 것과 같다.
이때의 통변은 주변사람들 때문에 본인이 힘들었다고 해야 한다.
 
※ 水의 성질
水의 성질에는 흐르다, 멈추다, 사라지다 등이 있다.
水를 흐르게 하는 방법은 土剋水, 金生水, 丙火로 흐르게 한다.
水는 흐르지 않으면 못 써먹는데, 土에 의해서 멈추고, 기후에 의해 멈추게 된다.
이 멈춘 것을 다시 흐르게 하면 다시 계발하여 흐르게 하는 것으로 더욱 효과가 크고 좋다.
水의 사라짐은 土가 없어서, 金이 없거나 약해서, 木과 金은 없이 火만 있을 때이다.
水의 사라지다의 방법은 거짓말처럼 다가와서 거짓말처럼 행하고 거짓말처럼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水가 土가 없다는 것은 세월의 변화에 맞추지 않고 자신을 계발하지 않고 사는 것.
金이 없을 때는 지혜롭지 않는 것이고, 金이 부족한 것은 지혜로서 살려고 하나 자기 업그레이드가 안 되는 것.
木과 金없이 火만 있을 때는 말과 정신만 사용하고 행위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쁘게 말하면 사기꾼 픽션을 말한다.
 
※ 壬水
壬水는 일단 멈췄다 흘러야 된다. 그래야 대박이다.
먼저 土가 있어 막고 난후 시절에 따라서 木과 金이 필요하다.
춘하절에는 木으로 소토하여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火가 없어 木이 약하면 계발하려고 애쓰나 계발이 안 되고 계발비만 들어간다.
추동절에는 金으로 金生水하여 상품개발을 하거나 타인개발 등 주변을 살펴보는 사람이 된다.
金生水가 잘 안되면 주변 사람들이 나한테 기대로 오는 것이다.
金이 2개이면 죽은 할아버지 제사도 지내야 되고, 金이 3개이면 증손자까지 돌봐야 된다.
土가 없으면 木과 金이 떠내려가게 되는데, 金은 떠내려가도 되나 木은 버티어야 되니 根이 있어야 된다.
木의 근이 있어도 이미 홍수가 났으니 일단 망해야 된다.
가지가 찢어지는 고통, 뿌리가 흔들리는 고통, 다 지어놓은 농사가 낙과되는 고통을 겪어야 살아나게 된다.
이는 어려움 속에서 지혜 계발을 하는 것으로 폐허 속의 계발, 특별한 계발이다.
土가 있는 것보다 더 나을 수도 있다.
金이 떠내려가는 것은 판매가 된 것이나 떠내려가서 다시 안 오니 金은 개수가 많아야 된다.
이는 갑작스런 변화 속에서 기반을 잡는 것으로, 어려움 속에서 능력을 펼쳐야 된다.
이런 난리 속에서 이익을 취하는 것이 있고 살아남는 것이 있다.
土가 있으면 꾸준한 변화에서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 癸水
癸水는 흘러야 된다. 金과 丙火가 있어 木과 金으로 흘러가야 된다.
金生水가 안되거나 土剋水가 되면 막힌 것이고 멈춘 것이다.
戊土 戌土는 막고, 己土 辰土 未土 丑土는 담는 것이다.
辰土 戌土가 癸水를 막으면 즉시 들어나고, 未土 丑土가 癸水를 막으면 나중에 들어난다.
丑土가 辰土보다 물의 양이 많은 것으로, 辰土는 당해년과 월령을 보나, 丑土는 10년 세월을 봐도 무방하다.
그러므로 물의 양이 가장 많은 것이 丑중 辛金이다.
 
※ 월별 壬水
子月 동지부터 丑月은 癸水 구역이다.
子月 월령에는 丙火가 필요하며 이는 水生木을 하기 위한 해동이다.
일간 壬水는 土가 필요하며 이도 水生木을 하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木이 있어야 통합된다.
戊土가 있으면 세상, 주변을 보는 눈이 생기며, 木이 있어야 환경에 적합한 자기 계발을 한다.
물이 크니 木이 오래 커야 되니 金生水가 필요하다. 이는 환경에 적합한 인물로 오래 자신을 유지하는 것.
만약 金이 없으면 가다가 물이 모자라게 된다.
丙火 재성(좋은 환경), 金 인성(지속적인 자기 업그레이드), 木 식상(나와 환경에 어울리는 자기 계발 능력)
戊土 殺은 좋은 자질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다.
그러나 육신으로 殺이니 나쁜 일이 먼저 벌어지는 것으로, 살인상생을 이뤄야 된다.
木과 丙火는 있고 戊土가 없으면 환경은 좋아지나 나는 환경에 맞춰 계발을 안 한다.
木과 戊土는 있고 丙火가 없으면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자기 계발은 하나 본인도 열악하게 산다.
丙火 戊土는 있고 木이 없으면 좋은 자질과 좋은 환경을 만났으나 능력계발을 안하는 것.(木운이 오면 능력 계발운)
木剋土하니 지난 시절의 삶의 방식에서 새로운 시절의 방식으로 변화해야 되니 능력 투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사람들은 생존유지를 더 원하므로 혁신하기가 힘들다.
그러므로 좋은 운이 오면 나쁘다고 통변하는 것이 100% 맞는 것이다.
丑月은 먼저 丙火가 필요하고, 土는 필요하지 않다.
丑月은 땅 밑으로 물이 흐르므로 丑月에 土가 막히면 항문, 치질, 대장용정, 요로계통에 이상이 발생한다.
귀와 입은 들어가는 것이고, 눈과 항문은 나오는 것이다.
丑月에 戊土가 뜨면 세월에 적합하지 않는 것으로 눈도 감고 항문도 막힌 것.(세월은 좋으나 나는 안 나가겠다는 것)
丑중 水가 火를 극하면 시력이 고장난다. 丙火가 먼저 필요하고 다음으로 木이 필요하다.
 
※ 寅月부터 卯月 춘분까지는 甲木 구역이다.
寅月은 먼저 丙火가 필요하고, 寅중 戊土로 임수를 막으면 된다.
자기가 추구하는 세월에 맞추는 것이 아니고, 환경이 추구하는 세월에 맞춰야 된다.
만약 戊土가 있으면 자기가 추구하는 세월에 맞추고자 하니 안 된다. 己土는 괜찮다.
卯月은 먼저 土가 필요한데 戊土보다 己土가 더 낫다. 이는 자기만의 영역을 가져야 되기 때문이다.
만약 戊土가 투간되면 재교육을 다시 갖게 되니 번복의 세월이 오게 될 수 있다.
학습번복, 전공번복이 온다. 나쁜 것은 아니다. 土 다음으로 丙火가 필요하다.
 
※ 卯月 춘분부터 辰月은 乙木 구역이다.
卯月 춘분이 되면 이미 水生木이 되니 먼저 土가 필요하다.
己土가 더 좋은 것은 세월에 걸 맞는 자기 준비를 하여 자기화도 시키기 때문이다.
卯月이면 부류할 우려가 있는데 자기 스스로 생각의 홍수가 나서 자기를 부평초로 만드는 것.
己土가 있어야 실제 세계에서 자신을 찾는다.
己土가 없으면 甲木을 얻지 못하니 동량이 되지 못하고 쓰러진다.
戊土가 있으면 경쟁력을 기르기 위해 먼 거리를 왔다 갔다 해야 된다.
戊土는 적응화를 만들고, 己土는 자기화를 만드니 특허내기가 쉽다.
또한 반드시 金이 있어 金生水가 되어야 한다.
이는 木이 급성장하니 金으로 실력 만들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함.
丙火가 없으면 중급자이고, 丙火가 있으면 木을 알차게 성장시키니 고급자가 된다.
辰月은 土와 木이 있으므로 丙火가 있어야 乙木이 튀어나온다.
개화까지 하려고 지엽이 나오는 것이다.
다음으로 金이 있어 金生水를 하면 열매까지 오래 가게 된다.
 
※ 巳月부터 午月하지까지는 丙火 구역이다.
巳月에는 가치를 높이는 丙火와 오래 유지하는 庚金이 있으니 실제 일을 하려면 木이 투간되어야 한다.
木이 없으면 가상, 형이상학과 같으니 타락한 시장잡배가 되거나, 성현 군자의 화두와 같다.
이때 戊土가 있으면 현실을 말하니 시장과 같고, 戊土가 없으면 사상을 말하는 것이다.
午月에는 金이 있어 金生水를 해야 된다.
이는 오래 가는 신념을 갖고, 불필요한 것을 안 하게 하는 구조조정의 신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木이 있어야 실제 일을 하게 되며, 己土가 있어야 스스로 자기 변화를 일으켜 미래를 주도해야 된다.
미래지향적인 마인드로 변하게 한다. 戊土가 있으면 다시 子月로 돌아가 자신을 다시 계발하는 것과 같다.
이는 생각을 다시, 마음을 다시 먹고, 계획을 다시 짜라는 것이다.
 
※ 午月하지부터 未月은 丁火 구역이다.
午月 환경에는 金이 필요하다. 이는 환경이 가치 있는 사람, 일꾼, 전문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간에게는 木이 있어 水生木을 해야 된다. 이 木은 인화하는 木이다.
木의 인화는 변해가는 세월에 지혜를 높이고 필요한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다. 土는 필요 없다.
未月에는 木生火가 이뤄졌으니 金인 일거리, 추수, 활용이 먼저 필요하다.
이때의 己土는 세상의 변화에 맞춰 자기화를 시키라는 것이다.
戊土가 지나치게 많으면 火剋金을 하지 못하므로 자기 능력을 업시키지 못하며, 다시 배워야 된다.
이는 寅月로 다시 돌아가는 것과 같다. 작업을 다시 해야 된다.
戊土가 왕해지면 번복할 일이 생기는데 午月과 未月이다.
수리 반품과 설계도 변경이 있는데, 수리만 하면 되는 것은 未月이고, 설계도까지 바꿔야 되는 것은 午月이다.
 
※ 申月부터 酉月 추분까지는 庚金 구역이다.
申月은 먼저 丁火가 필요하고 木이 있으면 오래동안 실력을 유지하게 된다.
申月은 벽갑->인화->제련의 순서로 일이 진행된다. 인화할 때 丙火가 있으면 더욱 귀해진다.
丙火로 말리면 종이산업, 의류산업이 되는 것이다.
벽갑으로 환경 영향을 먼저 받고, 인화로 자기 실력을 쌓게 되고, 제련으로 환경에 공을 세우는 것.
木이 없으면 제련부터 한 것이니 실력은 안 쌓고 그냥 한 것.
이는 준비 없이 대회를 나가 깨지는 것이며, 연애보다 결혼을 먼저, 결혼보다 애를 먼저 낳는 것과 같다.
써보고 다시 하고 써보고 다시 하고..를 하는 것이다. 酉月은 申月과 같이 벽갑- 인화- 제련의 순서대로 행한다.
 
※ 酉月 추분부터 戌月은 辛金 구역이다.
酉月은 도세가 먼저이므로 壬水가 필요하다. 水剋火가 되어야 재계발을 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丙火는 자기 계발을 다시 하라는 것이고, 丁火는 상품개발을 다시 하라는 것.
水가 재계발을 요청하는 것이며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火剋金 제련으로 자기 계발을 시도하고, 상품 재개발을 시도한다.
이는 복구, 수리로 쌍거풀 수술, 보톡스, 염색 등이 들어가 있다.
丙火가 있으면 壬水가 丙火를 극하고 丁火를 취한 것과 같으니 명예보다 실용을 추구한 것.
壬水가 丁火를 극하면 흰머리가 많아 염색을 하고, 癸水가 丁火를 극하면 마음에 흰머리가 것이다.
재개발은 水剋火에서 이루어진다. 춘하절은 火가 와서 水剋火를 하고, 추동절은 水가 와서 水剋火를 한다.
戌月은 金이 천간에 투간되어야 하며, 새로운 상품이 필요한 것이다.
丁火도 투간되면 새로운 상품 개발도 필요한 것이다.
金은 있고 丁火가 없으면 물건을 떼다 팔면 되고, 金과 丁火가 다 있으면 물건을 만들어 파는 것.
또한 木까지 있으면 金剋木된 木이면서 木剋土 소토까지 하니 그 시대를 반영한 木이다. 진짜 명품을 만들어내는 것.
이때 水가 왕하면 명품을 취급하는 사람이고, 木旺하면 명품을 만드나 장사는 안 되는 것.
물건 판매에는 이미 만들어진 물건을 떼다 팔거나, 다시 조립해서 만든 물건처럼 파는 것.
직접 만들어서 파는 물건 등 3가지 종류가 있다.
 
※ 亥月부터 子月 동지까지는 壬水 구역이다.
먼저 土가 있어야 되며, 金이 있어 金生水를 해야 된다. 만약 火가 있어 水剋火를 하면 다시 만들어야 된다.
 
※ 水는 지식 지혜 생각 꾀로 움직인다. 생각은 행동을 조정한다.
水의 통변 용어로는 아이디어, 창의력, 아이템 등을 말한다.
水의 성질은 흐르다로 오행 木과 金이 나오며 변화시킨다.
水의 성질을 다른 말로 하면 영양, 생명수, 만나다. 알리다. 퍼뜨리다. 성장주도이다.
癸水는 내가 나를 만나는 것이고, 壬水는 내가 남을 만나는 것이다.
환경에 순응하고 지혜를 받아들이고 퍼뜨리려면 土가 있어야 된다.
이때 壬水는 물건을 파는 것이므로 환경적 환경이 되고, 癸水는 자기 계발이므로 시간적 환경이 된다.
 
※ 춘하절의 水
 
※ 癸水의 온도 습도는 木에 영향을 미친다.
온도 작용은 춘하절에 중화작용으로 낮추는 작용을 한다.
봄에는 낮추는 분량이 높이는 양보다 더 많아야 되므로 水火의 비율이 7 : 3 이면 좋다.
만약 우리나라가 봄에 안 추우면 전 국민이 씹지를 못해 이빨이 다 빠진다.
습도 때문에 견디지 못하게 된다.
풀이 옆으로 번져 길을 다니지 못하게 되며 아마존으로 되어 버리니 집도 사각기둥으로 지어야 된다.
겨울 온도는 추운기운과 따뜻한 기운이 9:1 정도가 되어야하고, 가을 온도는 뜨거움과 차가움이 7:3으로 점점 추워져야 한다.
봄 온도는 따뜻함과 차가움이 3:7으로 점점 뜨거워져야 하고. 여름 온도는 뜨거움과 차가움이 9:1이 되어야 한다.
여름에 水旺하면 여자는 수족 냉증, 대하증이 걸리고, 남자는 열의가 빠져 나가니 실의하여 한량이 된다.
 
습도 작용은 중화되면 생명이 탄생한다. 습도를 맞추는 것은 윤택이라 하고, 격으로 말하면 윤하격이라 한다.
봄에는 탄생해야하니 습도가 많아야 되고, 여름에는 잘 자라야하니 습도가 적어야 된다.
대기 습도는 여름 끝 초가을에 제일 많다. 습도 제거는 바람인 金이 하는데 庚, 辛, 申 酉金에 따라 다르다.
庚金은 몸과 마음을 청하게 하여 새롭게 조화를 맞추게 되나, 辛金은 몸과 마음이 다 떠나게 된다.
酉金은 몸은 머무나 마음이 떠난 것이고, 申金은 나라도 깨끗이 하겠다는 것.
남은 성질났는데 본인은 실실 웃으니 얄밉게 보이기도 한다.
습도가 지나치면 생명은 탄생하나 크지 못하는 것으로, 농습은 나무를 습하게 하여 목이 자라지 않으니 학력 경력문제가 발생한다.
학력 경력을 양지가 아닌 음지로 사용하게 되는데, 음지로 가면 나쁘다가 아니다.
과습은 대기를 습하게 하니 픽션, 작가가 될 수 있으나, 과습이 지나치면 뻥쟁이, 사기꾼이 되기도 한다.
잔재주를 필 수 있고,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결과로 가고자 한다.
음습은 땅이 지나치게 습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戊土가 음습하면 환경이 음습하고, 己土가 음습하면 내 환경이 음습한 것이니 정신병, 우울증이 걸린다.
辰戌丑未土가 음습하면 각각의 우울증이 걸린 것이다.
 
※ 癸水는 나를 만나는 것으로 내 생각이 들어가 있고, 壬水는 남을 만나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이 들어가 있다.
亥水는 다른 사람 생각이 직업적, 의식주적, 생활적으로 표현된다. 癸水로 전달하고, 壬水로 전달 받는다.
水가 온도 습도를 통해 木과 金에게 오는 것인데, 온도 습도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면 木과 金에게 올 수가 없다.
점점 따뜻해지면 木이 받고, 점점 추워지면 金이 받는다.
극단적으로 따뜻해지면 木에서 金으로 변화하고, 극단적으로 추워지면 金에서 木으로 간다.
사주에 水가 극단적으로 따뜻하면 木에서 金으로 가니 뿌리를 키우는 것이 아니고 열매로 이동하는 직업을 선택한다.
이는 유치원 학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대학 입시를 가르치게 되거나, 연구원이 아닌 영업을 하게 된다.
金은 火로 탄생하니 더운 곳에서 차가운 기운을 받아 탄생하고, 木은 추운 곳에서 더운 기운을 받아 탄생하게 된다.
탄생하는 木을 뜨겁게 만들면 탄생을 못하니 枯草, 木焚이 된다.
고초는 丙火가 만드는 것으로 태어나 자라다 죽게 되고, 목분은 丁火가 만드는 것으로 태어나지도 못하고 죽는 것이다.
 
※ 水는 土에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金에도 작용해야 된다.
이는 영양을 오래 작용해주는 시간적 개념이 들어가 있어 장기전인지 단기전인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시간 속에는 깊이가 들어가 있다.
1부터 30까지 끝내는 것을 納이라 하고, 작업 공정을 기간 내에 맞추는 것을 納期라 한다.
金生水에는 多와 咸이 있는데, 多는 辛金으로 1부터 30까지 여러 개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감도 키우고 콩도 키워 아침에는 콩을 먹고 저녁에는 고구마를 먹는 것을 말한다.
咸은 庚金으로 1부터 30까지 하나의 공정을 끝까지 맞추는 것이다.
이는 감나무 심고 키워 감을 따서 곶감으로 만들어 먹는 것을 말한다.
창고에 벽 쌓고 문 달고 선반 메고 다 했다가 咸이다.
 
※ 추절의 水
가을이 되면 壬水가 주관하니 모든 것을 상대방 입장에서 해야 되며, 물물교환이 벌어진다.
봄의 水生木에 金生水가 더해지면 오래가고 깊은 실력이 되듯이 가을에는 火剋金을 하니 木生火로 도와줘야 된다.
이때의 木生火는 깊은 실력으로 오래 간다. 金을 多와 咸으로 나누듯이 木도 乙木은 多로 甲木은 왕으로 나누면 된다.
추동절에 壬水가 있으면 남에게 쓰는 것으로 외부로 전달효과가 가나, 壬水는 없이 癸水가 있으면 내가 만들어 쓰는 것.
 
※ 壬水의 온도 습도는 金에게 영향을 미친다.
습도 조절은 습도가 낮아 떨어져야 팔린다. 습도가 높아 붙으면 안 된다.
癸水가 있어 습도가 높으면 재고가 많고, 열매가 까치밥으로 가고, 34살 된 딸이 엄마 곁에 붙어있는 것과 같다.
壬水가 봄에 개입되면 습도가 낮아지니 잎이 떨어진다. 과정에서 고장이 나니 습도를 높이기 위해 土가 와야 된다.
이는 환경과 그 시간에 일을 마치라는 것이다.
추동에 癸水가 있으면 습도를 높이니 안 떨어지는 것으로, 재고가 남으니 땡 처리를 하려면 亥水가 와야 된다.
식구라도 먹으려면 子水가 와야 된다. 癸水가 있으면 안 팔리니 냉동처리, 건조처리를 해야 된다.
냉동처리는 辛金과 酉金이고, 건조처리는 丁火와 午火이다.
辛金은 땡 처리로 세일을 할 때 개수로 팔고, 酉金은 덤핑으로 근을 달아 한방에 팔도록 하라.
가을에 태어나 癸水 辛金이 있는 부동산업자가 집을 10채 갖고 있다면 하나씩 세일해서 팔아야 된다.
癸水 酉金이 있으면 10채를 통매각해야 되는 것이다.
29살 33살 39살 먹은 세 명의 딸을 가진 엄마가 酉金이 있으면 한 해에 시집을 다 보내야 된다.
 
※ 온도 조절은 추동절에는 壬水로 온도를 낮춰야 되니 火가 점점 약해져야 된다.
이는 상대방을 보는 눈이 점점 똑똑해지는 것이다.
춘하절에는 癸水로 온도가 높아져야 하니 火가 점점 왕해져야 된다.
이는 나를 보는 눈이 점점 똑똑해지는 것이다.
춘분의 온도는 4(火): 6(水)가 되어야 하고, 동지의 온도는 火가 희미할 정도가 되어야 한다.
火가 많으면 헛 똑똑이고, 잔재주를 피며, 급하게 배운 것이다. 金生水로 춥게 만들어야 丙火의 몫이 큰 것이다.
꽁꽁 얼어야 자기를 응결화시키는 것이다. 평생 쓰는 얼음을 얼리는 것인데 응결이 안 되면 겨울비와 같다.
 
※ 물은 얼음과 구름으로 존재한다.
얼음은 온도가 높아 땅을 타고 오고, 구름은 온도의 격차에 의해 먼지를 타고 하늘을 타고 내려온다.
구름은 동네방네를 돌아다니니 壬水이고, 얼음은 동네방네를 돌아다니지 않으니 癸水이다.
우기가 오면 우란절로 하지의 壬水는 비가 되고, 구름이 걷히는 분절이 되면 이때의 壬水는 강과 바다와 같다.
申중 壬水는 우기가 그치니 바람이 온다.
남태평양에서 오는 바람이 북서풍을 타고 온다. 동해에 바람이 많이 분다.
申중 壬水는 강이 되고 바다가 되니 배가 뜨고, 도로가 건설된다.
해외로 가고 교역이 시작되니 물물교환이 시작된다. 교역적이다.
申月 壬水구역 前의 壬水는 비이다. 받아들이는 것으로 土가 있어야 된다.
己土는 이론적으로 받아들이고, 未중 己土는 현실적, 실용적으로 받아들인다.
壬水는 얼지 않는다. 戌중 辛金은 壬水를 金生水하고, 丑중 辛金은 癸水를 金生水한다.
壬水를 己土가 조율하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지식, 경영전략, 전술로 받아들인다.
戊土가 조율하면 수많은 물건이 오고가는 세상 속에 내가 참여하는 것이다.
戊土가 조율할 때는 金生水가 벌어져야 된다.
 
※ 동절의 水
겨울 동지가 되면 癸水로 어는 중이고, 얼음과 같다.
丑중 辛金부터 녹기 시작한다. 계곡물이 녹아 흐르게 되어 寅중 甲木에 도착하면 뿌리를 키운다.
이때는 날씨가 따뜻해 물이 습기가 되어야 뿌리를 키우는 것이다.
寅중 丙火가 되면 내 마음속의 해로 계획을 짜는 丙火이며 습을 발생시킨다.
얼음이 습기가 되어 木을 키우고, 땅으로 걷고, 하늘로 날으려면 丙火가 있어 해동해야 된다.
이때 사실이려면 木을 만나야 되고, 실용이려면 土를 만나야 된다.
寅중 丙火는 내 생각으로 자신을 깨우는 것이다.
 
우주 세상은 멀리 있지 않고, 자기 머리 속에 자기가 사는 세상이 들어있다.
亥중 壬水를 쓸만하게 조율하려면 金生水를 해야 사실 교역이 벌어지고, 戊土가 있어야 실용적 변화가 일어난다.
강과 하천처럼 교역이 된다. 己土가 하면 외부에서 만든 물건이다.
申중 壬水를 조정할 때 金生水하면 미완성물건을 유통한다.
미완성실력을 유통, 미성년자 고용하기, 나이 차기 전에 시집가기 등이다.
이때 완성된 물건이 되려면 火剋金이 이뤄져야 된다. 또한 己土가 조정해야 남의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壬水는 외부이고, 壬水와 己土가 만나면 내외가 만난 것이다.
申중 壬水는 내가 그동안 걸어온 것과 남이 그동안 걸어온 것을 申중 壬水에서 만나는 것이다.
壬水 전에는 비가 되고, 壬水에는 강이 된다.
未중 己土는 임수를 받아들이는데, 이는 癸水가 변해 壬水로 갈 것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이다.
丑중 己土는 癸水를 받아들이고, 이는 壬水가 변해서 癸水로 온 것이다.
戌중 戊土는 辛金이 壬水를 받아 辛金이 壬水를 생하면 癸水를 生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辛金 壬水가 戌土를 보면 辛金 癸水가 되고 辛金 壬水가 丑土를 보면 辛金 癸水 甲木이 된다.
癸水가 甲木 丙火를 보면 乙木이 싹이 나는 것이다. 乙木 싹이 열매를 열리려면 金生水를 봐야 된다.
이때 辛金은 순수에서 영업으로 이도하는 것이다. 여름이 되면 火가 있으니 癸水가 乙木을 키운다.
庚金이 있으면 乙木이 열매가 된다. 장래를 위해 丁火를 거느려야 된다.
乙木이 여름이 되면 庚金 丁火가 있는 것이다.
사주에 없으면 운에서라도 만나야 된다.
 
※ 水를 차가운 기운으로 표현하는 것은 음양적 표현이다.
水는 흐르는 성질로 생각하고 있다, 고민하고 있다, 공부하고 있다 등의 진행형 성질이다.
水는 위로, 밑으로, 가다가 굴절되어 흐른다.
땅위를 水가 걸어가시다가 뜨거운 빛을 만나면 안개처럼 위로 올라가고,
웅덩이에 빠질 수도 있고, 나무를 만나면 위로 올라가고, 모래를 만나면 스며들어 사라질 수도 있다.
水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은 말하다, 선포하다, 가르치다, 설명하다 이다.
 
※ 癸水
癸水가 丙火를 만나면 흘러 오르니 비가 되고, 우로가 된다.
丁火를 만나면 흩어져 오르니 분산되고, 사라지며 눈이 되고 설상이 된다.
癸水가 丙火를 만나 木으로 오르면 金이 되어 내리는데 이를 수확이라고 하며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
癸水가 丙火를 만나 그냥 공간으로 오르게 되면 비로 내리는데, 이는 픽션이 된다.
癸水가 丙火를 만나 甲木으로 오르면 辛金으로 내리는데, 이는 동량목이 완성품이 되어 나오는 것.
乙木으로 오르면 庚金으로 내리는데, 이는 작물이 알곡이 되어 나오는 것이다.
癸水가 丙火를 만나 공기 중으로 오르게 되면 실질적 재주가 아닌 말재주, 글재주가 되며, 픽션 경영으로 가게 된다.
 
※ 癸水가 멈추거나 흐를 수 없는 경우
癸水가 丙火로 간 것이 水剋火인데 木으로 가면 물건을 내놓고, 木으로 안 가면 마음 생각 사상 철학을 내놓는 것.
지식, 지혜, 사상, 감정, 분위기 등의 물건화되지 않은 기운의 배달사고는 癸水가 갖고 있다.
금한수냉이 되면 水가 얼음으로 되었으니 흐르지 못하고, 염상이 되면 水가 흩어졌으니 흐르지 못한다.(치매, 건망증)
土가 水를 멈추게 하는데, 이를 흐르게 하는 방법은 춘하절에는 甲乙木으로 흘러서 오르게 하는 방법.
추동절에는 庚辛金으로 흐르게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丙火로 그냥 퍼져 오르게 하는 방법도 있다.
土가 癸水를 멈추게 한 후 흐르게 하는 것은 멈추었다가 다시 하는 것으로, 土란 환경의 변화에 맞춰 木, 金, 火로 흐르는 것이다.
실용화된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며, 현실적이고, 업그레이드가 된다.
 
※ 癸水가 土를 만나 멈추게 될 때 木으로 하는 방법은 金을 만나러 가는 것이고, 金으로 하는 방법은 木을 만나러 가는 것.
火로 하는 방법은, 춘하절에는 비가 되는 것으로, 상대위주로 말하는 것이니 소설을 쓰고, 드라마 작가가 된다.
추동절에는 눈이 되는 것으로, 내 위주로 말하는 것이니 책을 쓴다면 교과서, 참고서를 쓰고, 다큐멘터리 등 사실 증명.
癸水가 土를 만나 멈추고 다시 흐르는 것은 환경과 시절에 맞춰 조정하는 것이다.
戊土이면 밖에다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마케팅 전략을 강조해야 되며,
己土이면 나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창의력 발휘를 해야 된다.
이때 水가 넘쳐 흐르게 했거나, 土가 무너지면 조정이 안 된다.
土가 막아 완전히 멈춰 못하게 막으면 시대 적응을 못한 것이다.
甲丙戊庚壬 등 陽은 크고 乙丁己辛癸 등 陰은 작다고 말하지 마라. 서로 역할이 다를 뿐이다.
 
※ 癸水는 다른 오행으로 化되어야 한다. 木으로 변하거나, 공기 중으로 가거나, 土를 만나면 다른 것으로 할 수도 있다.
癸水는 원래 미리미리 해야 되는데, 丙火가 있으면 미리하고, 丙火가 없으면 닥치면 하게 된다.
癸水가 춘하절로 가면 시절 丙火가 온 것이니 닥치면 하나, 추동으로 가게 되면 닥쳐도 안한다.
癸水가 丙火를 만나면 化되어 나의 창의력 기운을 발휘하게 되나,
丙火없이 戊己土를 만나 化가 못되는 것은 환경적 기운을 내가 접목해야 된다.
이는 장사를 한다면 터의 형편에 맞춰 장사 종목을 정하는 것이다.
환경 기운에 맞춰 춘하에는 木으로, 추동에는 金으로, 火중의 丙火는 춘하에, 丁火는 추동에 맞춰 한다.
 
※ 壬水
壬水도 흐르는 성질이며 ∼하는 중이나, 癸水와 달리 흘러 들어오는 것이다.
흘러 들어와서 나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남이 원하는 것이 들어오는 것이다.
癸水는 내 능력을 밖으로 내 보내는 흐르는 성질이 있고, 흘러나가 다른 것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癸水에게는 네 생각을 내어 놓으라는 것이고, 壬水에게는 남의 생각을 들으라는 것이다.
水는 반드시 흐르는 성질이 있어야 된다.
壬水가 흘러 들어오는데 나한테 맞다 안 맞다를 봐야 되는데, 나한테 맞으면 흘러들어오고, 안 맞으면 흘러가야 된다.
 
※ 壬水에 土가 있으면 들어오며, 내가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환경이 나를 찾은 것이며, 환경에 내가 적합한 인물이 되는 것이다. 壬水에 土가 없으면 흘러간다.
壬水에 土가 있으면 壬水가 요청한대로 춘하에는 丙火가 있어 지식 지혜를 습득하여,
춘분이전에는 甲木을 만들어 내고, 춘분이후에는 乙木을 만들어낸다.
추동에는 丁火가 있어 사실, 물건으로 습득하여,
추분이전에는 1차 생산 공장으로 재료인 庚金을 만들어내고, 추분이후에는 2차 생산 공장으로 완제품인 辛金을 만들어낸다.
 
※ 壬水가 丁火를 만나면 건조한 기운과 건조한 기운이 만났으니 木은 죽이고 金은 살려야 된다.
木을 죽여야 金을 살리는데, 金을 살리는 능력만 있고 木을 죽이는 능력이 없으면 金을 살리는 능력이 없는 것이다.
木을 죽이는 능력이 있어야 창의력 지혜력이 있다. 이과 중에서도 보건 화학 물리 생물을 전공하려면 木을 죽여야 된다.
木을 죽일 줄 알아야 인공지능이 생긴다. 丁火는 甲木보다 乙木을 죽일 줄 알아야 완성도가 높다.
壬水가 요청하는 것으로, 추분이전에는 庚金을 달고 오고, 추분이후에는 辛金을 달고 온다.
丁火는 木을 달고 오는 것으로, 춘분이전에는 甲木이니 기초를 감당하고, 완성도가 낮으며 초등학교 선생님과 같다.
춘분이후에는 乙木이니 완성도가 높은 것으로, 산업에 적용하며 활용까지 감당하여 대학교수와 같다.
壬水에 土가 옅으면 남의 말이 쏙 들어오니 팔랑개비라 하고, 土가 많아 높으면 남의 말이 안 들어오니 쇠고집 고래심줄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