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주에서 일지와의 비교를 통해 남녀의 궁합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중 원진살이 하나의 척도가 됩니다. 나와 상대방의 지지를 살펴봄으로써, 나와 그 사람이 사주 상 원진의 관계가 성립 되는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두 사주를 놓고 년지끼리 비교하여 겉의 궁합을 알 수 있고 일지와의 비교로 속궁합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원진은 자신의 사주명식 안에서 두 글자가 붙어있을 때도 성립하는 것입니다. 궁합을 볼 때도 유용하며, 본인의 원국 내에서도 원진의 기운이 있는지 없는지 살피는 것이죠. 원진의 종류에는 진해, 인유, 사술, 축오, 신묘, 자미 원진이 있습니다.

 

1. 궁합상의 원진에 따른 심리적 특징

사주 상 둘 사이가 원진의 관계에 있으면 다음과 같은 심리적 특징이 있습니다.
원진이란 만날때는 그냥 싫고 헤어지면 서로를 그리워 하는 것입니다. 같이 있으면 집착하고, 사소한 일로 화를 내는 경우가 많고, 괜시리 자존심만 세우게 되는 관계를 의미하죠. 보통 원진의 관계는 남녀궁합을 볼 때 많이 따져보는데요, 원진살이 들어있는 관계이면 동성친구나 보통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은데 유독 원진의 관계에 있는 이성한테만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거나, 이상하게 자존심을 세우거나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헤어지고 보면, 내가 왜 그랬나 싶을 것이고 원래 자신은 그런 사람이 아닌데 하는 후회가 밀려올 것이죠. 이러한 후회로 인해 다시 상대방을 그리워하게 됩니다. 자미, 축오원진이 가장 작용력이 크며, 이 둘의 원진은 만나서 헤어졌다가 다시 보고 싶어하는 그리움 보다 그냥 이유없이 싫은 관계에 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본인 사주명식에 있는 원진살에 대한 심리적 특징

진해원진(辰亥) : 집착, 했던 말 또하게 됨, 같은 행동을 하는 강박관념
인유원진(寅酉) : 거만, 오만, 하극상, 잔병치레
자미원진(子未) : 자식의 덕이 부족하다, 신기(신병), 예민
축오원진(丑午) : 험담, 불평불만, 다혈질
신묘원진(申卯) : 잔병치레, 기회주의, 두통
사술원진(巳戌) : 기발하고 엉뚱, 고독함, 엉큼함

 

본인의 사주팔자에 원진살이 있으면, 대체적으로 조울끼가 있으며 했던 얘기를 계속하는 반복성이 드러나고 상대의 말을 곧이 곧대로 듣지 못하고 자기가 듣고 싶어하는대로 듣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종의 착시 현상이 있는 것이죠. 상대방을 오해하기 쉬우며 이는 집착으로 이어집니다. 원국에 따라 잔병치레가 있을 수 있고 신경이 예민하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1편에서는 원국 내에 자미와 축오원진이 있을 때의 심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는 궁합이 아닌 자신의 원국 상에 축토와 오화 혹은 자수와 미토가 붙어있거나 이러한 운을 만나게 되었을 경우를 말합니다. 자신의 사주팔자로 판단하는 것이죠. 참고로 남자사주에서 축오원진의 작용력이 크고 여자사주에서는 자미원진의 작용이 큽니다.

 

축오원진(丑午)

소와 말의 만남입니다. 일단 집요합니다. 근면성실한 소는 게으른 말을 싫어합니다. 원국 내에 축오원진이 있으면 게으른 것을 경멸하는 소의 특징이 나타나게 되며, 상대방이 나를 몰라준다는 기본 심리가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눈에 더 들기 위해 엄청나게 노력합니다. 어떤 일을 해도 대충하지 않으며, 노력파 입니다. 그러나 노력의 결과가 자신이 생각했던 것에 미치지 못하면 타격이 크게 되어 인생 자체를 비관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한번의 실패로 매사 부정적인 사람이 되기 쉽죠. 건강상으로는 심혈관 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축오(丑午)는 축토가 미토를 만나 충을 이루기 전의 형상입니다. 오화 다음이 미토니까 말이죠. 충을 이루기 전이므로 언제든지 싸울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좀 전투적인 사람들이 많죠. 이기기 위한 노력파 라고 볼 수 있겠네요.

 

자미원진(子未)

자수가 미토를 만난 격인데, 한겨울 자수의 응집된 힘, 웅크리고 있는 힘에 뜨거운 기운을 한껏 머금은 미토가 건드려 방해를 하는 것입니다. 자수는 자신의 응집된 에너지를 축토에게 전달해주어야 하는데 난데없이 미토가 중간에서 방해를 하는 것이죠. 자수는 미토가 원망스럽습니다. 미토 또한 자수가 아니꼽습니다. 현실적인 결과 내는 것을 좋아하고 실용적인 특성이 있는 미토는 고상하고 정신적인 것을 중시하는 자수를 씹선비라며 욕하는 꼴입니다. 또한 쥐는 양의 배설물을 싫어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자수가 미토에 의해 극을 당하게 되므로 조열해지며 원국에 따라서 물이 고갈될 수 있습니다. (심층내용)자미원진은 원진의 효과가 확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나타납니다. 남자사주에 원진이 있으면 조루, 발기부전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여자사주에서 자미의 원진이 있으면, 자식 간의 관계가 무정하며 예민하고 원국에 따라서는 신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감이나 촉이 좋으나 지나치게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는 것이 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