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 경금이 양의 木인목을 만났습니다. 일간과 일지가 모두 양의 기운에 해당하는 일주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고 바쁘게 살아갑니다. 서방 금국은 흰색, 寅은 호랑이를 뜻하니 경인일주는 백호의 형상입니다. 경금은 일지 인목에는 통근이 불가합니다. 인목 지장간에는 무토, 병화, 갑목이 들어있는데 경금에 힘을 실어주는 인자가 없죠. 인중 무토는 그 힘이 약할 뿐더러 戊는 원래 생이 활발하지 않습니다. 일지에 근을 두지 못하고 금극목으로 극하고만 있으니 일주로만 보면 의지할 곳이 없는 것입니다. 원국을 살펴 경금이 다른 곳에 통근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살펴야 겠죠.

 

일지 인목은 그 자체로 경금에게 있어 편재에 해당합니다. 편재일주인 것이죠. 기본적으로 노는 것을 좋아하며, 스케일이 큰 편입니다. 지장간 내부에서 갑목이 병화를 생조하고 있으므로 경금에 대입하면 편재가 편관을 생조하는 격인데, 생을 받아 강해진 병화 편관이 다시 무토를 생조해주니 편관과 편인이 상생하는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목 그 자체가 편재이니 재물과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문서 등으로 인한 재물운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문서로 인해 재물을 벌어들이기도 하지만 문서로 인해 다시 재물을 날릴 수 있는 구조입니다.

 

 

경금은 큰 돌덩이에 해당하며, 웅장한 기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지 인목은 이러한 경금의 위세에 다소 눌리는 형국입니다. 게다가 경금은 갑목으로 대변될 수 있는 인목을 잘 극할 수 있습니다. 도끼가 큰 나무를 쉽게 베어버리듯 말이죠. 이렇게 되면 인목은 다소 위축되지만 한편으로는 편재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호랑이의 기상 인목 또한 경금 못지않게 위세가 당당한데, 경금에 눌리는 형상이니 경인(庚寅)은 겉보기에는 위풍당당하나 내면은 다소 위축되어 있고 매사 조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경인은 일지 편재의 특성이 잘 드러나므로 스케일이 크고 재미를 추구하는 성향이 짙으며, 지장간 내에서 재생관이 잘 이루어지는 점으로 보아 인中병화를 이용하는 편관성이 잘 드러나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관이 기본 베이스가 되고, 편재의 성향이 덧칠된 일주라고도 보여집니다. 만약 경인의 원국이 水가 강하다면, 수생목의 형상이므로 식상생재의 사주가 될 것입니다. 재미를 추구하는 가운데 돈벌이를 하게 되겠죠. 경인은 재물을 크게 벌수도 있지만 그만큼 저축이 어렵고 알게모르게 새어나가는 돈이 많아 금전관리를 매우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인목 역마의 영향이 짙게 나타나므로 좌충우돌하며 이동수가 많고 바쁘게 살아가는 편입니다.

 

내면이 다소 불안한 사주입니다. 어떤 조직의 총무, 관리, 감독 등의 직책이 어울리며 본인의 뜻을 조직에 강력하게 피력하는 사람입니다. 편관성이 잘 드러나는 외견이며 강인한 기질이 있어 군인이나 검찰, 수사 등의 강하고 규모있는 조직에서 능력을 발휘합니다. 긍정적이고 명랑한 타입이나 행동이나 말투가 시원시원하고 다소 각져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외견은 편관성향이 짙은 것입니다. 묵직해보이지만 내면은 다소 변덕이 있고, 예민한 편입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기사일주(己巳)  (0) 2016.05.23
사주 병신일주(丙申)  (0) 2016.05.22
병술일주 사주심리  (0) 2016.05.19
무토(戊)일주 사주심리  (0) 2016.05.19
사주 신미일주(辛未)  (0) 2016.0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