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란 대장의 연동 운동의 저하로 변을 잘 보지 못하는 질환으로 변을 1주일에 2회 미만으로 보거나, 변을 볼 때 굳은 변을 보며 통증이나 출혈이 함께 오는 경우라면 변비로 진단합니다.
변비를 없애려면 우선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채소, 과일 등의 식이 섬유와 수분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좌욕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와 음주, 과로도 피해야 합니다.


명리학적으로 변비는 庚에 문제가 생길 때, 즉 사주에 火土 기운이 많을 때 생긴다고 봅니다.
대장을 대표하는 것은 금오행으로 금오행 중 양에 속하는 庚입니다.

(신금은 음에 속해 폐장을 대표합니다만 때로는 신금이 대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경이 왕성한 화에 극 당하고 토기운에 경이 매몰되므로 대장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대장기능이 무력해질 때 변비가 생깁니다.

이것을 오행 속성으로 응용해 보면 변비는 금오행이 약해 대장에 문제가 생김과 더불어 엉겨붙는 토의 성질 때문에 변이 굳어 생기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오행은 슬픔과 비관을 대표합니다. 슬픔이 지나치면 폐기가 약해지므로 조기(燥氣)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조기는 체액을 결핍시키므로 변비나 마른기침을 유발합니다.
또한 사주에 해묘미 목국 등 목이 왕성하면 왕성한 목에 경이 치여 무력해지므로 변비가 생기고 장이 꼬이는 수가 있습니다.(木多金缺 현상)

 

 

변비가 오는 경우

1. 화토기운이 많을 때

왕성한 화가 화극금하여 대장인 경금을 무력화시키고 왕성한 토기운에 경금이 매몰되므로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 혹은 丙庚이 동시에 강하고 조토가 포위한 경우.
example 1)
甲 己 丁 己     

戌 卯 卯 巳

癸 壬 辛 庚 己 戊

酉 申 未 午 巳 辰

월지와 일지, 시간의 갑목, 묘목이 왕성하여 간장과 담낭이 매우 강성합니다. 그러나 년지의 사화가 묘목과 상생하고 일지의 묘목은 시지의 술토와 합해 화로 변하므로 화기 역시 강해 심장이 뜨겁습니다.
따라서 음기는 한 점도 없고 양기만 가득 차 있으므로 화토를 종할 때 양기가 합하고 충해 옵니다. 그러나 금을 만나면 목과 反剋으로 금이 부러질 것이며, 수는 화에 마르게 되므로 반드시 폐와 신장 계통이 허약해져 병듭니다.

무진대운 : 대운의 진토와 시지 술토가 진술로 충하므로 진 중의 계수가 허약해져 신장이 좋지 않았습니다. 
기사, 경오, 신미대운 : 신장과 방광, 폐, 대장이 함께 허약해집니다. 경신금이 대운 천간에 있기 때문에 목화의 극을 받아 폐, 대장이 허약해지고 세월 운에서 해자를 만나게 될 때는 신장이 허약해지므로 만성 피로와 변비, 소화불량 그리고 호흡기 질환 등의 잡병이 한꺼번에 찾아오는 것입니다. 속 열이 많으니 위장과 비장이 염증을 일으켜 소화를 못시키고 대장은 열 때문에 변을 까맣게 태워 토끼 똥처럼 뚝뚝 떨어지게 하였던 것입니다. 이런 경우 위암을 앓을 수 있는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example 2)
癸 辛 甲 辛

巳 未 午 丑

庚 己 戊 丁 丙 乙
子 亥 戌 酉 申 未

지지의 사오미 화국으로 화왕하며 축미충으로 신금의 뿌리가 빠졌습니다.
이사주는 신금이 약하여 변비에 알러지, 월경불순까지 겹쳐 고생한 명조입니다.

2. 해묘미 목국이 있어 왕성한 목에 대장인 경금이 치여 무력해질 때. (木多金缺)

 

3. 토금이 상생하여 너무 왕성한 경우

그러나 토와 금이 튼튼한데 수가 적당히 있을 때는 변비로 고생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사주와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와 이비인후과  (0) 2015.11.04
사주와 당뇨  (0) 2015.11.03
사주와 무좀  (0) 2015.11.03
사주와 두통  (0) 2015.11.03
비만 체질의 사주  (0) 2015.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