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J: 외향적 사고형/지도자형 (대한민국 2.0%)

 

1. 조직에 대한 공헌
ENTJ 유형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책임을 받아들이고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며, 특히 혼란이나 비효율성과 관련된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문제를 처리합니다. 이들은 자신이 속한 조직체에 구조를 제공하며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와 자신이 속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들을 고안해냅니다. 이들은 광범위하고 행동지향적으로 계획들을 전개하며, 이러한 계획들이 완성될 때까지 필요한 에너지와 힘을 제공합니다. ENTJ들은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며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외부환경까지도 조직화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아니오”라는 대답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들은 그런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방식을 찾기 위해 자신이 지닌 분석적이고 전략적인 사고과정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최상의 능력을 보입니다.

 

2. 업무 스타일
직장에서 ENTJ들은 자신과 조직체의 목표를 향해 힘차게 매진함을 통해 조직에 기여합니다. 이들은 종종 자신의 일 그 자체가 되어버립니다. 이들의 자아정체감은 자신의 임무를 어떻게 수행하는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이론들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이러한 것들을 자신의 목표에 견주어서 평가합니다. ENTJ들은 효율적으로 일하고 혼란이나 비효율성으로 인해 야기된 문제들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책임지기를 좋아하며, 논리적이고 단호한 결정을 내려 일을 처리합니다. 이들은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 기꺼이 단기목표를 희생할 줄 알며, 특히 어려운 시기에 일을 능숙하게 잘 처리합니다. ENTJ들은 종종 저돌적일 정도로 경쟁적이고 전략적이며 또한 과업지향적입니다.

 

3. 개발할 점
ENTJ들은 때로 현 상황이 처해있는 현실적 사항들을 쉽게 지나쳐버리는 경향과 성급하게 일을 추진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달려 나가기 전에 실질적, 개인적, 상황적인 상태를 검토하고 고려할 시간적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정,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감정과 일에 대한 기여를 인정할 필요가 있으며 그들의 요구가 무엇인지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 중심보다는 사람 중심의 생활이 필요합니다. 종종 ENTJ들은 속단속결하고 참을성 없고 강압적으로 보이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하고, 자기자신의 감정을 무시하고 억압하며 타인에게 중압감을 주기 쉬우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J형 심리연구  (0) 2015.11.03
INFP형 심리연구  (0) 2015.11.03
MBTI 16가지 유형 한마디로 정리  (0) 2015.11.03
MBTI 4가지 기질 연구  (0) 2015.11.03
엠비티아이(MBTI) 16가지 심리유형분석  (0) 2015.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