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으로 촘촘하게 이루어진 모습, 소처럼 꾸준한 끈기

냉철, 예리, 깔끔, 흑백논리

신용 위주로 살아가는 사람들

도량이 넓지 못하며 의심이 많음

 

 

신축(辛丑)

천간의 신금이 지지 축토를 보았습니다. 축토 지장간에는 계수, 신금, 기토가 있는데 천간의 신금이 축중 신금, 기토의 영향으로 힘을 강하게 받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일간 신금의 힘이 강하며 신강사주일 확률이 높습니다. 신유(辛酉)일주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천간 신(辛)금의 특성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일주구성입니다. 예리하고 분명한 특징이 드러납니다. 또한 냉철한 기질로 인해 맺고 끊는 것이 매우 칼같은 사람들입니다. 게다가 지지 축토의 영향으로 근면성실하며 결실을 이루고자 하는 끈기가 대단합니다. 축중 계수는 신금 입장에서 식신에 해당하는데 이 영향으로 자존심을 건드리면 항상 복수할 궁리를 하는 성격이기 쉽습니다. 이러한 辛, 丑의 영향으로 주위사람들로부터 독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많이 듣는 편이기도 하죠. 외유내강의 전형적인 일주 중에 하나입니다.

 

천간과 지지가 모두 현침살로 이루어져 있어 예리한 성정은 더욱 더 드러납니다. 깔끔하고 깐깐한 사람들이죠. 또한 비판적인 사고방식을 가졌습니다. 이런 분들을 상사로 만나면 매우 피곤할 것입니다. 본인 마음에 들어야지 움직이는 특성이 있고 신용위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며 재치는 있는 편이라 하겠으나 마음이 넓지 못하고 융통성이나 도량이 좁은 편입니다. 쉽게 삐치며 매사 의심이 많은 분들이 많습니다. 남의 의중을 지나치게 떠보려는 습성이 있어 대인관계에서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가는 모습을 종종 보입니다.

 

축토 지장간 중 辛金(신금)이 비견에 해당합니다. 또한 비견이 양지에 놓여 승부욕이 강하며 지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지거나 자존심에 금이 가면, 복수를 위해 벼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상론적으로 보면 마음 속에 칼을 품는 형상이라 그렇고 또한 천간지지 모두 懸針殺(현침)에 해당하여 더욱 그렇습니다. 신축일주는 일간이 일지에 입묘되면서도 동시에 착근하므로 타 일주의 장생지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일지가 편인에 해당하므로 배우자의 자리에 어머니가 있는 형상입니다. 어머니와 대체로 유정한 관계에 놓입니다.

 

일반적으로 공무원이 어울리는 일주이며 비판적인 두뇌를 가졌으므로 평론 쪽의 직업도 어울립니다. 사주구성이 좋으면 교육자나 의료계통, 한의사(침술) 쪽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신경이 예민한 편이라 종교 쪽과 인연이 닿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보통 손과 발이 찬 분들이 많으며 신축 여자일주의 경우 생리통에 시달릴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여명의 경우 낙태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부간에 의심이 많아 다툴 소지가 많으므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병자(丙子), 기유(己酉)와의 궁합은 좋은 편이나 축미충의 영향으로 정미(丁未), 을미(乙未)와의 궁합은 좋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예인으로는 김태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