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nd of 60甲子 검은돼지_癸亥: 계해일주

 

육갑 마지막(last) 태생_음양의 교차

대인관계 좋은 사람들

상관성향의 간여지동

주체성 확고함, 유유자적, 지혜총명

 

 

매사 정열적이며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들 입니다.

계해일주는 겉으로는 얌전해보이나 속마음은 역동적이며 최종적인 이익실현에 매우 집중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또한 상식이 풍부하고 잡지식이 많은 분들이 많으며 아는척 드러내는 성향이 있습니다.
다소 소심한 분들이기는 하지만, 내적으로 본인의 주관은 분명한 분들입니다. 이 역시 간여지동의 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익의 달성을 위해 꽤나 민감한 모습을 보이고 알지 못하게 뒤에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분들도 왕왕 있습니다. 또한 승부근성이 꽤 강하여 뒤에서 노력을 많이 하는 태생입니다. 이러한 승부근성으로 인하여 노력파에 부지런한 기질을 타고난 것입니다. 시험기간 밤을 새며 공부하고 다음날 친구들에게 공부를 별로 하지 않았다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죠.

근무스타일을 살펴보면 합리적이기 보다는 본인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일처리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수적인 부분이죠.

 

또한 천간과 지지가 같은 수(水)의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는 일주입니다. 60갑자 마지막 라인 갑인~계해 일주가 간여지동에 해당하는 일주가 많은데요. 갑인, 을묘, 정사, 기미(陰), 경신, 신유, 계해가 해당합니다. 또한 60갑자의 마지막 태생이기도 합니다. 음의 기운이 강하지만 마지막 주자로서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준비를 하며 내부적으로 역동적인 변화가 많은 일주입니다.
물상론적으로는 검은 돼지를 상징하며, 외모가 푸근하고 넉넉하한 이미지지만 소극적인 외견을 보이기도 합니다. 무게있는 모습에 진중하고 평화를 중시하는 분들인데요, 지적인 부분에 관심이 많기도 합니다. 계해 역시 물기둥의 형상이기에 일탈 시 유흥에 심하게 빠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지의 해수(亥水)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무토, 갑목, 임수인데요. 각각 정관, 상관, 겁재에 해당합니다. 외부적으로는 해수는 계수에게 겁재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 성향이 두드러지지만, 내부적으로 갑목 상관의 힘이 크게 작용합니다. 지장간 임수가 갑목을 활발히 생(生)해주기 때문입니다.

 

계해일주는 조용하고 보수적인 스타일이나 주체성이 강하여 할 말은 똑부러지게 하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기분나쁘게 얘기하지 않고 조심스럽게 전개하는 편이라 대개 본인의 주장에 대해 인정을 받습니다. 조신해 보이지만 의외로 신경이 날카로워 간섭받기 싫어하는 편입니다. 본래 이 태생은 싸움을 싫어하는 편이나 마음에 들지 않는 상대가 생기면 오랜시간이 걸리더라도 이기기 위해 칼을 갈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답니다. 또한 은근히 자신을 드러내고 알아주길 바라지만 소심하고 보수적인 분들입니다. 대놓고 티내지는 않습니다만 은근하게 생색내는 분들이죠.

 

식복이 괜찮은 편이며 남녀 공히 말끔한 인상의 사람들인데요, 대인관계도 좋아 기복없는 삶을 살아가는 분들입니다. 정도를 지킬 줄 알며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성향이 있습니다. 인생을 즐길 줄 알며 상식도 좋아 사람들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받는 사람들이지요. 또한 은근히, 그러나 침대에서는 정열적으로 색을 밝히며 유흥, 음주 쪽에 일가견이 있는 경우를 왕왕 봅니다. 해수 천문성의 영향으로 지혜롭고 영감이 좋습니다. 꿈이 잘 맞을 수 있으며 무속인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이 태생이 봄이나 여름에 태어난다면 식상이나 재성의 영향을 받아 실천력이 좋으며 특히 행동가 입니다. 금기운이 왕성한 가을생의 경우 인성의 기운 덕에 이성적이고 차분한 기질을 타고날 것이며, 겨울 태생은 비겁의 힘이 왕성해지므로 본인의 고집이 매우 뚜렷한 성향을 보일 것입니다. 비뇨기관이 취약할 가능성이 높아 신장이나 방광을 조심해야 하며, 부인병이나 난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직업으로는 정치가나 학자, 소설가 등이 대길하며 격이 좋으면 판사나 의사등의 직업도 좋습니다. 기사일주나 정사일주와는 궁합이 좋지 못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예인 계해일주는 배우 이연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