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 갑진일주(甲辰)

60갑자 41번째 코드

백호살, 재고귀인, 평두살, 공망 寅卯

속전속결, 변화무쌍, 일등성향, 조울

 

 

갑목이 진토 편재를 보았습니다. 진토는 갑목이 좋아하는 넓은 땅입니다. 습기를 충분히 머금고 있는 진토는 갑목에게 훌륭한 근이 되어줍니다. 갑진이야 말로 착근을 잘 한 나무라 볼 수 있습니다.(뿌리깊은나무) 이 땅은 갑목에게 편재에 해당하는데 진토의 든든한 후원을 받고 있는 갑목은 진토 편재를 우습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말년으로 갈수록 남녀 모두 재물을 가볍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재 성향이 드러나 유쾌하고 호탕합니다. 대인관계술 또한 능수능란하여 주위에 친구가 많습니다.

 

바람기가 다분한 사람들입니다. 진토 지장간을 살펴보면 을목, 계수, 무토 인데 각각 겁재, 정인, 편재입니다. 을목 겁재와 함께 무토 편재를 취하러 다닙니다. 갑진일주 남자라면 친구들을 거느리고 편재 여자를 취하러 다니는 모양새입니다. 젊은 날 나이트클럽에서 친구들과 함께 부킹을 기다리는 남자들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갑진은 같이 데려간 친구들을 이용하는 모습도 보일 것입니다. 소위 나서서 설치는 기운이 강하기도 합니다. 생색내기를 좋아하며 본인의 자랑이 심한 편이기도 하죠. 하지만 본처앞에서는 무뚝뚝하고 애교가 결여된 모습으로 일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진 청룡일주는 백호살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주장을 강력하게 내세울 줄 아는 분들입니다. 독재가 다소 강할 수도 있고 주위에서 시기와 질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백호의 영향으로 성패의 결과가 다단한 경우가 많습니다. 인생의 그래프가 하한가를 치더라도 그만큼 발전 할 수 있으니 위축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일생을 우울하면 한없이 위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목이 지지에 편재를 깔고 있는 일주는 갑술일주(甲戌)가 하나 더 있습니다. 갑술은 甲이 뿌리박기 어려운 땅인 술토를 지지로 두었다는 것이 갑진과 가장 큰 차이입니다. 갑술일주도 역시 사교성이 좋으며 갑진과 특히 다른 점은 위기를 극복해 내는 능력이 남다르다는 것입니다. 갑진은 위기를 맞으면 계속 침체되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갑진은 자살률이 높은 일주 중에 하나입니다.

 

 

청룡 갑진일주는 관을 보아야 격이 높아집니다. 관성을 보면 편재 진토가 재생관의 역할을 해 줄 것입니다. 편재의 특징은 간섭을 싫어하고 자유분방한 특징이 있다는 것인데 이 일생 역시 이러한 편재 성향이 나타납니다. 갑진은 그러나 편재성향보다는 인성의 성격이 더 잘 드러납니다.(심층내용) 또한  고서에 보면 갑진은 식상의 화 기운을 봐야 격이 높아진다 하였습니다.

 

甲辰은 기본적으로 목극토의 형상입니다. 진토 자형을 보아 남을 깔보는 듯한 인상을 가졌습니다. 다소 독선적이며 누구에게나 지기 싫어하는 승부욕이나 이기심 등이 서려있습니다. 갑진일주 사주는 얼굴에 철판깔았다는 얘기도 나올 수 있으며 뻔뻔하다는 인상을 주위 사람들에게 심어주기 쉽습니다.

 

역시 辰土의 영향으로 마음이 매우 변화무쌍합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결정의 변화가 있으며 작심삼일로 끝나는 계획을 아무렇지 않다는 듯이 세우곤 합니다. 이성친구와의 만남은 잦으나 권태가 빠르고 오래가는 일은 정말 좋아하지 않는 한 드뭅니다. 이 태생은 기유일주, 임자일주와 궁합이 좋으며 경술, 무술과는 궁합이 좋지 않으니 연애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을 살펴보자면 관절염이나 허리디스크, 신경과민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나이들어서는 중풍을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유명인 갑진일주 사주는 난방열사 김부선, 다이어트 권미진, 민선예, 오현경 등이 있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丙午 불같은 병오일주  (0) 2016.01.21
계미일주(癸未) 운세연구  (0) 2016.01.20
임자일주(壬子) 이야기  (0) 2016.01.19
흑룡 임진일주(壬辰)  (1) 2016.01.18
신묘일주(辛卯)_예민한 흰 토끼  (0) 2016.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