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박한 땅에 내리는 빗물, 사막의 오아시스
공망 申酉 / 천을귀인 卯巳
재관쌍미,
책임감이 강하고 지위와 명예가 따름

 

외풍내고 총명다계 (外風內孤 聰明多計)

: 덤덤한 외모의 풍요로움에 비해 고독한 마음, 재치있고 총명하지만 매우 이해타산적인 명.

 

 

 

계미(癸未)일주

차분하고 조용한 가운데 욱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계미일주 성격은 현실주의자이며 주위사람들에게 관심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표현이 부족할 수 있고 희생정신이 부족할 수 있는데 부부무정지상에 해당하여 부부관계도 삭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우자를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동적인 것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조열한 미토의 영향으로 계수의 시원한 느낌은 없으며 물기운이 증발해 있는 형국입니다. 뜨거운 수증기의 모습이지요. 토기운을 재차 보는 것을 꺼리며 금수기운이 용신이 될 가능성이 높은 일주입니다. 이 태생은 삶을 살면서 큰 위기가 닥치는데 위기를 잘 이겨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 비관적인 선택을 할수도 있습니다. 차분하고 냉철해보이나 내면은 욕심이 많고 출세의 욕망이 매우 큽니다. 출세를 위해서라면 뭐든 하는 일주에 해당합니다. 계미일주 남자는 낮의 모습과는 상당히 대조적으로 밤에는 황제처럼 유흥을 즐기는 모습이 있습니다. 지나친 성생활로 말년즈음 오히려 조루나 성불감증, 무기력증이 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봄철의 계미생이라면 능력이 많은 사람입니다. 이 태생은 신약하기 쉬우므로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나 인성이나 비겁의 도움을 받아야 좋습니다. 신약하기 쉬운 계수일간에게 힘을 많이 보태줄 수 있는데 공망에 해당하는 인성보다는 비겁을 보는게 더 좋을 것입니다. 특히 겨울생이라면 건강한 정신을 갖고 있어서 인기인이 될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미토 지장간을 살펴보면 을목, 정화, 기토 가 있는데 각각 식신, 편재, 편관입니다. 지장간 내부를 살펴보면 식신생재, 재생관, 식신제살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장간 내에서 편재가 편관을 생하고 있고 이를 을목식신이 제살의 형태로 적절이 억제하고 있는 모습인데 이러한 지장간 내부의 작용이 반복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달리 살펴보면 을목이 정화를 생하는 식신생재, 정화가 다시 기토를 생하는 재생관의 형태가 나타나 결국엔 편관기토의 힘이 강해지는 특성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어찌됐든, 편관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일주 중 하나이며 신약명이기 쉽기 때문에 신강이 되는 것을 반깁니다. 이 태생이 목화기운이 가득하면 일간 계수는 말라버려 참을성이 없고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본디 미토의 성정은 지키려는 수성의 심리가 강하고 재물축적에 일가견이 있습니다. 게다가 계미일주는 이 미토가 계수입장에서 12운성상 묘에 해당하기 때문에 더욱 재물의 축적에 관심이 많을 것이며, 동시에 권력과 명예를 추구하기도 합니다. 재물과 권력을 동시에 추구하는 셈이죠. 이 미토는 또한 木의 고지 이기도 한데, 이 일생은 자식으로 인한 갈등을 암시하며 자식이 유약하거나 아플 수도 있겠습니다. 한가지 일에 집중하려 하나 정작 포기가 빠릅니다. 또한 호기심은 많으나 호기심으로만 그칠 공산이 크며 계미일주 사주는 재물의 축적에 일가견이 있습니다.

 

계미태생은 이중성으로 대표되는 일주입니다. 겉으로 보면 감정이 절제되어 있는 모습이고, 어수룩하게 보이기도 하지만 속으로는 꾀를 많이 생각하며 영리하고 간교합니다. 좋게 말하면 영리하지만 교활한 면이 있고 잔꾀에 능합니다. 대인관계도 좋은 편이지만 득과 실을 생각하며 사람을 사귀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뇌회전이 빠르며 대인관계도 우직한 면이 없고 대충 감으로 사귀는 듯한 느낌도 있습니다. 이는 계수일간의 성향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수 도화의 운이 오게 되면 자미원진을 일으켜 부부갈등을 경험 할 수 있다. 인목 망신운이 오게되면 탈선이나 바람을 피게 될 가능성이 높다.  직업으로는 공직이 어울리며 부동산이나 교육, 예술 쪽도 괜찮다. 이 태생은 특히 자살생각을 하는 사람을 많이 본다.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으므로 정신건강을 특히 신경써야 하겠으며 생식, 비뇨계통, 신장, 당뇨병을 조심해야 한다. 유명인 계미일주 사주는 가애란, 이범수, 이다해, 구하라, 유아인, 별, 김원준 등이 있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신,계축)일주 이야기_ 편관 1탄  (0) 2016.01.22
丙午 불같은 병오일주  (0) 2016.01.21
청룡 갑진일주(甲辰)  (0) 2016.01.19
임자일주(壬子) 이야기  (0) 2016.01.19
흑룡 임진일주(壬辰)  (1) 2016.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