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관일주 첫 번째 이야기

시작하기 전에 편관(偏官)에 대한 간단한 설명

편관이란 일간을 위협하는 요소입니다. 본인을 극하는 것에 해당하는데 양()의 관계에서 직접 극을 하는 관계에 해당하는 요소가 편관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일간이 금의 기운이라면 불이 관이 되는데 불기운 중에서도 양의 불이 금에 있어서 편관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부가적으로 설명을 하자면 관을 이해할 때 물상론으로 생각하면 쉬운데, 불은 금에 녹는 형상이기 때문에 금 입장에선 불이 위협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편관이 식신을 보면 제살의 형태가 나타나는데 편관의 독주를 식신이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제어보다는 제도에 가까운데 이렇게 되면 자기관리가 투철합니다. 자신을 발전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게 되며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특성이 나타납니다. 식신의 전문성과 실력으로 편관의 위험을 헤쳐 나가는 모양새가 됩니다. 만약 식신이 아닌 상관이 편관과 만나면 말솜씨가 매우 현란하게 되어 임기응변에 능한 사람이 됩니다. 편관이 재성과 만나거나 비견 등의 다른 육친과 만나게 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차차 설명하겠습니다.

 

목일간의 편관 갑신일주(甲申)

갑일간이 신금 편관을 만났습니다. 갑을 위협하는 것은 도끼 경금이나 예리한 금 칼인데 지지의 신금을 보았습니다. 갑 나무를 위협하는 것은 도끼나 칼입니다. 도끼는 일반적으로 경금을 의미하고 양의 금에 해당합니다. 갑이 양의 목이므로 같은 양의 기운의 금은 편관에 해당할 것입니다. 지지의 신금은 경금 도끼와 닮아 있으므로 편관일주에 해당합니다. 갑의 큰 나무를 도끼가 계속 쳐내는 모양새로 밑둥 잘린 큰 나무에 빗대기도 합니다. 그만큼 앉은 자리가 불편하다는 뜻이죠.

불편한 만큼 남을 많이 의식하는 모양새이므로 권위적인 성격이 짙습니다. 갑신일주는 또한 속을 쉽게 드러내지 않고 남을 은연중에 무시하는 성격이 있습니다. 또한 관은 여자사주에서 남자에 해당하는데 갑신일주 여자라면 앉은 자리에 남편이 불편하게 있는 형국으로 일반적으로 남편덕이 부족하다고 전해집니다.

 

 

.

 

 

부부간의 정이 부족하며 양보하지 않는 성격으로 인해 별거를 자주 하는 일주 중에 하나입니다. 갑신일주는 살인상생이 되는 명입니다. 인성이 떠서 관살에 해당하는 신금을 설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신금의 기운이 강해지거나(예를들면 천간에 경금이 오는 경우) 토의 기운이 와서 관살의 기운을 왕하게 해주면 좋지 않습니다. 갑신에 있어서 신금 관성은 여자 갑신일주에서 남편이 되는데 남편에게 잘해주면 잘해줄수록 본인에게 좋지 않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목의 편관일주가 금이 완성해지면 배우자가 바람을 피울 확률이 높습니다. 속을 알기 어려운 일주 중에 하나이며 남을 무시하고 권위적인 성격의 대명사입니다. 부부간의 정이 부족하며 양보하지 않는 성격으로 별거를 많이 하는 일주 중에 하나입니다.

 

수일간의 편관 계축일주(癸丑)

계수 일간의 입장에서 관에 해당하는 것은 토의 성분입니다. 음의 토와 양의 토가 있을진대 계수는 음의 수이므로 같은 음의 토가 편관성분이 되겠습니다. 미토, 축토를 보면 편관입니다. 계수가 축토 편관을 만난 경우인데 오히려 좋은 작용을 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물론 전체 사주의 구성을 살펴보아야 하겠지만 말이죠. 계수는 금의 고지인 축토에 강한 뿌리를 내릴 수 있어서 나쁘지 만은 않은 형상입니다.

 

 

.

 

 

물상으로 보면 검은 소에 해당하기도 하며 癸수 빗물이 언 땅 丑토에 내리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축토의 지장간에는 계수, 신금, 기토가 있는데 계수와 신금에 근을 둡니다. 계축은 또한 검은 소의 형상인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지녔으며 평소에는 잠잠하다가 일순간에 분위기를 휘어잡는 성향이 있습니다. 백호의 기운이 감도는 검은 소는 순간 저돌적인 성향이 나와 승부욕이 강하며 추진력과 고집이 대단합니다. 사유축의 금국을 형성하게 되면 축토 편관은 합의 관계에 한 축을 담당하게 되므로 살의 영향에서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어 좋습니다. 봉사정신이 있으나 남을 의식해서 하는 봉사할 확률이 높고 주위 사람들의 덕이 다소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계축일주 성격은 조용히 주위를 관망하는 듯 하나 순간 실리를 취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고 보기와는 다르게 목표지향적 입니다. 축토가 충이나 형을 맞게 되면 성격이 한층 포악해지며 자칫 잘못하면 몸이 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