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기합(甲己合)

중정지합이라고도 하며 믿음직스럽고 이치나 도리에 맞게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이해심, 너그러움, 관용정신 등이 배어있습니다. 어리바리하거나 지능이 떨어지는 사람도 간혹 있습니다. 갑기합은 갑과 기의 글자가 붙어있어야 작용력이 있습니다. 합의 결과 토의 성분이 나타납니다. 갑의 입장에서 기토가 와서 합이 이루어지는 경우 의리와 신용이 특히 좋으나 지능은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토일간이 갑목을 보아 갑기합이 일어나면 목소리가 탁하고 낮으며, 신뢰가 부족한 단점이 나타납니다. 대체적으로 갑과 기의 만남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주제파악에 능하며, 마음씀씀이가 넓고 웬만하면 타인과의 불화를 피하려고 합니다. 갑은 일등성향의 기질이 있고 모든 이들을 포용할 수 있다는 우두머리 성향이 있습니다. 기토는 잔정이 많고 인정이 있기 때문에 너그럽습니다. 이러한 갑과 기의 성질이 만나서 합을 하면 신뢰가 두텁고 의리가 있고 인정많은 가운데 포용력이 있는 사람이 됩니다. 그러나 원국에 경금과 같이 있으면 갑은 경의 공격을 받고 기토 땅에 경금의 바위가 눌러앉은 격이 되어 합을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

 

을경합(乙庚合)

인의지합입니다. 을목은 성품이 어질고 유연한 면이 있는 반면에 경금은 너무 강해서 부러지면 부러졌지 휘어지지 않습니다. 자기주장이 강한 것은 좋지만 때에 따라서는 융통성있게 유연한 대처가 필요한데 을목의 유연성, 융통성이 합해져 주장이 강한 가운데 적당히 물러설 줄 아는 지혜가 생깁니다. 경일간이 을목을 품었을 때는 강한 가운데 물러날 때는 멋있게 물러날 줄 아는 융통성이 있게 되는데 단점으로는 이것이 위선적이거나 쇼맨쉽에 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을일간 입장에서 경금을 끌어오면 인덕이 있고 의리가 있지만 예의가 부족한 단점이 생깁니다. 내면은 솔직하고 양심적이지만 타인을 바라보는 눈빛이 매섭고 남을 내리 까는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을경합이 있으면 용감하고 매섭고 담력이 좋습니다. 그러나 위선적인 사람이라는 평가를 듣기도 합니다. 과감성, 돌파력, 강직한 성격이고 인의가 두터운 사람이 됩니다.

 

.

 

병신합(丙辛合)

병신합수, 변덕쟁이 들이며 자신감이 넘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병신합의 결과 수의 기운이 나타나며, 이 간합은 위엄지합이라고도 합니다. 풍채가 좋으며 위엄이 서려있으나 극단적인 경우가 많고 본능에 충실한 사람들입니다. 다소 폭력적인 성향이 있고 충동적입니다. 또한 특히 성욕이 강하다고 전해집니다. 두뇌는 좋아지며 잔꾀에 능해 계략을 잘 쓰지만 몸을 숙일 때는 지나치게 편굴, 비굴한 경향이 있습니다. 냉정하고 통찰력이 좋으나 강한사람에는 지나치게 굽신대고 약한사람 앞에서는 무례하고 건방진 특성이 있습니다. 병일간 입장에서 신금이 와서 간합을 하게 되면 사기꾼 기질이 농후하며 신일생이 병화를 만나 합하면 즉흥적이고 몸집이 작습니다.

 

다음 글 2편에서는 무정지합 무계합(戊癸合), 색(色)의 상징 정임합(丁壬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천간이야기-계수(癸水)  (0) 2016.03.02
정임합&무계합 (천간합2편)  (0) 2016.01.31
지지의 형충파해에 관하여  (0) 2015.11.03
십이지지 물상 정리  (0) 2015.09.02
십천간 고급정리  (0) 2015.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