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이고 다소 무뚝뚝하지만 듬직한 사람들입니다. 드넓은 땅에서 생산되는 金의 모습입니다. 믿음직스러운 외견의 소유자이며, 의리있습니다. 그러나 이 태생은 사소한 일에 신경쓰지 않는 사람들이라, 꼼꼼함을 요구하는 사무직이나 교정, 교열 작업에 젬병입니다. 사소한 계산실수가 잦고 글씨가 삐뚤빼뚤합니다. 지지 신금(申)의 지장간 구성을 살펴보면 무토, 임수, 경금 입니다. 각각 비견, 편재, 식신에 해당하죠. 무토 아군을 끼고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며(경금식신) 재성, 결과를 추구하는(임수편재) 마음가짐을 가졌습니다.

 

 

물상론으로 살펴보면 신금은 낮의 석양이 질 때를 의미하고 무토는 큰 산을 뜻합니다. 석양이 지는 큰 산이라 비유할 수 있으니 어딘가 모르게 고독하고 쓸쓸한 모습이 있습니다. 이 태생은 고독함의 상징 고란살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론으로 살펴보면 역마의 글자 지지 신금(申)은 원숭이에 해당합니다. 재주많은 원숭이가 드넓은 土에서 활동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자신의 재주를 마음껏 펼치는 형상이니 꼼꼼하지 못하고 재주가 없는 것 같아도 남들이 알지 못하는 재주가 분명히 있습니다.

 

무토는 큰 땅입니다. 여자 무신일주라면 본인 土를 극하는 木이 관성에 해당하여 남자를 뜻하는 오행이 될텐데, 큰 땅에 나무를 키우는 것이 남자를 키우는 것과 같겠죠. 척박하고 야생미가 넘치는 무토 산에 나무를 키우려면 물도 있어야겠고 적당한 햇빛도 있어야 겠습니다. 특히 水기가 없다면 척박한 무토 땅에는 나무가 자랄 수 없습니다. 천간에 투출한 수기운이 없으면 남자운이 좋지 않겠죠. 남자 무신일주라면 여자에 해당하는 것 역시 재성의 水기운이므로 남녀 모두 水기운을 필요로 하는 일주입니다. 지장간 신금 中 임수가 천간으로 투출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무신일주는 신금 지장간으로 설명할 것이 많습니다. 申금 지장간 내에서 식신생재가 일어나므로 내면에 돈벌이, 사업에 대한 욕심이 대단합니다. 직장생활을 하다가도 언젠가 때려치고 내 사업을 하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지장간 내에서 식신생재가 일어나니 생각으로는 사업아이템이 샘솟고 내가 가진 재주로 큰 돈을 벌고 싶은데 생각에만 그칠 공산이 큽니다. 본래 지지에서 일어나는 작용이 천간으로 투출하지 않는다면 생각에만 멈추는 것이며 천간에만 있고 지지에 근을 두지 못한 것은 깊은 생각, 계획 없이 무리하게 실행만 하는 것입니다. 무신태생도 지지의 식신생재가 천간으로 투출하여 식신생재의 완벽한 격이 구성되면 부귀를 논할 수 있습니다. 무신일주가 게으르지 않고 꼼꼼하게 사업을 구상하고 진행한다면 분명 어느정도의 성취는 보장합니다. 또한 중간에 변심하지 말고 밀어붙여야 합니다.

 

무신일주는 고란살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고란살이란 특히 남자보다는 여자사주에 많이 적용하는데 부부해로가 어려우며 독수공방, 주말부부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식신일주이니 재능을 뽐내는 구조이며, 무뚝뚝하고 말이 없는 것 같아도 적당히 외향적인 타입입니다. 이 태생은 다소 밋밋하고 개성없는 타입이지만 심성이 곧은 사람들입니다. 임무를 완수하려는 책임감이 있으며 일을 맡겨도 되겠다는 신뢰의 아우라가 느껴집니다. 무신태생은 어렸을 때에는 장난기가 많지만 자라면서 의젓해집니다. 연구력, 기획력이 뛰어나며 남에게 간섭하기도 싫어하고 간섭받기도 싫어합니다. 있는 듯 없는 듯 중립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계해일주(癸亥)  (0) 2016.05.13
사주 을사일주(乙巳)  (0) 2016.05.13
일주론 신금 - 辛金  (0) 2016.05.11
을미일주(乙未)  (0) 2016.05.11
정화일주론 - 丁火  (1) 2016.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