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일주 포스팅 시작합니다. 일간 정화와 일지 유금의 관계를 보면 정화가 유금을 극하는 형상이죠. 유금과 정화는 같은 음 기운에 해당하여 편재일주에 해당합니다. 편재의 특성이 비교적 잘 드러나는 일주라 하겠습니다. 물상으로 본다면 유금은 잘 제련된 완성품에 비교할 수 있는데 무언가를 밝히는 정화와 합쳐져 현시대의 완성품인 전구에 비할 수 있습니다. 즉 쓰임새가 좋습니다.



편재의 특성이 잘 드러나므로 편재특유의 쾌활함, 명랑함을 지녔습니다. 남들과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정제된 유금이므로 지저분하지 않습니다. 깔끔하게 노는 모습이죠. 담백한 느낌이 있습니다. 또한 유금의 자형을 보아 예리하게 남을 지적할 줄 알며 장단점, 흑백 등 구분이 확실합니다. 본인만의 선이 있습니다. 정리정돈에 능하며 언변이 논리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실용적인 성향이나 남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적당한 끼를 갖추었고 주위를 기분좋게 하는 기운이 있습니다.
<정유일주 상세설명 http://limsul.tistory.com/201>


일지 유금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생지에 해당하기도 하는데요, 유금 편재로 인해 힘을 얻기도 합니다. 편재를 잘 이용할 수록 일간 정화가 힘을 받는다는 소리죠. 그러나 이것역시 원국을 잘 살펴야 하며 일지 유금이 원국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유금의 지장간을 살피기 보다 유금이 왕지에 해당한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사유축이나 신유술의 구심점이며, 중간이죠. 금국을 구성하기 쉬운 구조인데 이것이 일간 정화와 어떤 관계가 되는지도 잘 살펴야 하겠습니다. 또한 묘목의 동향을 잘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장생지 설명 http://limsul.tistory.com/416>


깔끔하고 세련된 유금을 정화가 빛내는 형상이니 외모가 수려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금수기운이 적절하게 조화되면 더욱 그러합니다. 원국 전반적으로 금 기운이 강한 남자 정유태생이라면 여자 문제로 골머리를 앓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유금을 깔고 천간에 유금의 성분이 투출한다면 더욱 그럴 것입니다. 장생지 위의 정화인 정유일주는 계절적 배경인 월지를 잘 살펴봐야 하며 일간 정화가 원국에서 어떻게 쓰이느냐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천간으로 목화기운이 강한데 지지로 금국이 구성된 실용적인 성향의 정유도 있을 수 있고 천간에 투출한 무토 상관을 중하게 쓰는 끼 많은 정유태생이 있을 수도 있죠. 술월 달의 정유가 갑목, 경금이 함께 투출하여 적절한 조화를 이룬다면 벽갑인정의 상격을 이룰 수도 있습니다. 보통 봄여름의 정유태생이 끼가 많죠.


정유태생을 두고 착하고 순수하다 등으로만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내면이 순수한 것은 맞으나 충분히 남을 이용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계략을 매우 잘 씁니다. 여우 같다는 소리를 들을 수도 있죠. 내면이 순수하므로 친구로 지낸다면 속마음을 털어놓을만 하며, 진중한 대화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정유태생과 친구로 지내는 것은 추천하나 일적인, 돈적인 관계라면 다소 긴장해야 할 것입니다. 매우 예리하고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오일주(戊午)  (0) 2016.09.15
을묘일주(乙卯)  (0) 2016.09.14
정축일주(丁丑)  (0) 2016.09.14
기축일주(己丑)  (0) 2016.09.13
사주 을축일주(乙丑)  (0) 2016.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