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와 두뇌회전이 빠릅니다. 허풍과 과장이 심할 수 있습니다.

경금과 진토의 영향으로 권력욕이 있으며 변화무쌍하고 용맹합니다.

괴강일주이므로 통솔력, 결단력이 좋은 편입니다.

 

경진(庚辰)

 

꿈과 이상이 높은 분들이 많습니다. 물상론적으로 경금은 큰 바위, 진토는 용이므로 용의 특성인 야망, 변화무쌍함과 경금의 큰 바위에서 나오는 강직함 등이 합쳐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진토는 수기를 많이 머금은 토(土)로써 경금에게 토생금의 역할을 톡톡히 해 줍니다. 진토의 영향으로 야망은 크지만 변덕이 심한 모습도 보입니다. 토생금의 영향으로 일간 경금은 신강한 경우가 많으므로 다른 글자에서 식신을 보아 기운을 빼 주면 좋은 일주입니다. 돈보다는 명예를 특히 중시하며 이 태생은 허풍이나 과장이 심한 편인데 이 때문에 망신을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외형이나 성격모두 남성다운 느낌을 풍기며, 스케일이 큰 분들이 많습니다. 승부욕이 있는 편이며 모험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새로운 곳에 탐험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 태생은 대개 개척정신이 있습니다. 술이나 담배 혹은 여자 중 한 분야 일가견이 있는 분들입니다. 또한 외향적이고 행동반경이 큰 분들이 많으며 다소 거칠다는 느낌을 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진토편인의 영향으로 다소 비현실적일 수 있으며 외골수적인 성향, 한 곳에 집중하려는 기질이 드러납니다. 이 일생은 집착을 하는 경우도 많으며 결벽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허풍끼가 있으며 약자를 잘 도우는 면이 있습니다.

 

경진괴강(庚辰魁罡): 경진일주는 괴강살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친 매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며 성패의 결과가 다단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해석을 하면 부자가 되었다가 거지가 되었다가 하는 등 굴곡이 심하다는 것이죠. 괴강살의 영향으로 여자는 남성과 대등한 사회적 위치를 갖거나 기가 드세고 기질이 남자에게 밀리지 않습니다. 또한 총명하고 지혜로우며 결단력이 남다른 특성을 가집니다.

 

진토(辰土)지장간을 살펴보면 을목, 계수, 무토가 들어있는데 경금입장에서 각각 정재, 상관, 편인에 해당합니다. 특징점은 경금이 을목과 합하는 을경합(乙庚合)으로 인해 을목정재의 성향이 잘 드러나며 지장간의 흐름을 살펴보면 무토와 계수의 무계합, 계수상관이 수생목, 상관생재 등으로 을목을 생하는 관계인데다가 힘을 받은 을목은 을경합으로 다시 일간과 합하기 때문에 지장간 속의 3요소가 유기적으로 힘을 발휘하는 구조입니다. 상관의 편법, 을목정재의 구두쇠기질, 편인의 예리함과 눈치 모두 잘 드러나는 일주라고 생각됩니다. 경금입장에서 진토속의 무계합은 편인과 상관의 합이기 때문에 매우 예리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적당히 편법을 쓰는 성향이 있습니다. 또한 두뇌회전이 매우 빠름을 암시하죠. 인성과 상관의 합이기 때문에 문서와 관련된 직업을 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일간이 정재와 암합을 하는 구조이므로 남자사주라면 여자와 돈이 끊이지 않는다는 단순해석도 가능합니다. 물론 사주원국을 살펴봐야 하겠지요. 보통 양간과 음간이 합하면 예민하고 치밀한 성격이 드러나는데 이 태생 역시 의외로 치밀한 구석이 많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남들을 본인을 위해 이용하려는 기질이 있어 진실성이 결여됐다는 평가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겉은 화려해보이나 속은 외로운 형상이므로 지나친 과장이나 허풍은 자제하셔야 겠습니다.

 

직업적으로는 군인,경찰,검찰 쪽의 권력계통이나 의료계통이 어울리겠으며 방송, 언론, 예술계에 종사해도 좋습니다. 배우자는 을유, 무자일생과 잘 어울리나 진술충의 영향으로 경술이나 갑술생과는 궁합이 좋지 않으므로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건강은 대장이나 위장, 간을 조심하여야 하며 신경과민에도 취약할 수 있습니다.

 

유명인사 경진일주 사주는 연예인 홍진영, 황우석 박사, 영화감독 심형래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