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己未)일주

천간과 지지가 모두 토성분으로 중첩되어 있는 일주입니다. 특히 미토(未土)의 성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매우 건조한 기운을 타고났습니다. 기미일주는 앞에 나서는 것을 싫어하나 타고난 기운이 만만치 않은 사람들이며 자신의 주관이 분명한 사람들입니다. 기복없이 성실한 사람들이므로 조직생활이 어울리는 명입니다. 그러나 자존심을 건드리면 속마음의 활화산이 터져나와 불같이 화를 내는 사람들이므로 만만히 봐서는 안됩니다. 기토와 미토의 결합으로 습기가 부족하여 메말라 있는 형국이므로 일면 다혈질 성격이 드러나며 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달아올랐다가 식는 등의 성향이 있기도 합니다. 미토 지장간 중 기토비견의 조력으로 신강한 사주가 되기 쉽습니다. 자아 발달이 지나쳐 소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기미일주 또한 승부욕하면 빠지지 않는 분들이므로 지나친 경쟁적 구도를 만드는 것을 조심하여야 합니다. 논밭 기토(己土) 한가운데 전봇대의 형상으로 고독하기도 하지만 타인의 일에 관심을 많이 갖는 오지랖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남들에게 지시하는 타입은 아니나 은연중에 자신의 뜻을 강요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화토중탁의 일주로 월주,년주,시주에서 금수의 기운을 반깁니다. 현침살이 관대지에 올라 겉모습은 호탕해 보일지라도 속은 활화산과 같아 한번 폭발하면 무서운 분들입니다. 다소 까다롭고 의심이 많은 편입니다. 흔히 밖에서는 호인이고 집에서는 폭군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일주인데, 그만큼 사주원국을 잘 살펴보아야 하며 다른 천간지지의 동향을 살펴야 합니다. 기미태생은 사주원국에 금수의 기운을 보아야 흐름이 좋아지며 만약 없을 경우 센스가 부족하고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는 사람이기 쉽습니다.

 

보수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외모는 소탈하게 보이나 기풍이 느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미일주의 매력은 외모보다는 인간미가 느껴지는 사람들이라는 겁니다. 또한 평생 일복이 많은 편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신의 일은 물론 타인의 일까지 신경을 많이 쓰는 성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사업을 하는 것 보다는 대체로 조직생활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토의 기운이 강하게 드러나는데 미토는 화개지로 숨은 재능이 많고 시련을 당해도 마치 오뚜기처럼 일어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목표달성을 위해 억척스러운 면이 있어 조직생활시에도 결국 남들의 인정을 받는 명이기도 합니다.

 

목표가 정해지면 달성을 위해 앞만 보고 달리는 장군부 살이 발달하여 끈기가 있고 노력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만큼 집념이 강하며 뚝심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쓸데없는 자존심, 고집으로 화를 자초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관이 분명하여 주위사람들의 말에 웬만하면 흔들리지 않는 모습을 보입니다. 본인의 자존심에 관련된 것에 집착하게 되면 지나친 고집으로 인해 주위사람들을 답답하게 하는 모습도 있습니다.

 

종교신앙에 관심이 많으며 종교에 깊게 빠진 사람들도 이 태생에서 종종 발견됩니다. 또한 사후세계나 영적인 영역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도 합니다. 남을 위하는 마음과 봉사정신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주원국의 구성에 따라 잔정이 많고 인간미있다는 평가를 듣기도 하며 편견 없이 포용할 수 있는 넓은 마음씨를 지녔습니다. 또한 목표달성을 위한 꾸준함, 뚝심, 허영심 없는 소탈함 등으로 인해 저축에 능하고 금전운이 중간 이상인 일주에 해당합니다.

 

 

이 태생이 타주에 재차 비견을 보면 독선적이기 쉬우며 경쟁적인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이 일주가 비겁이 태강하면 특히 지나친 자기주장으로 인해 친구나 동료와 불화가 예상되므로 수양이 필요합니다. 주위사람들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편인격이거나 중중하면 대체로 모친과 유정한 명이며 기본적으로 신앙심이 두텁습니다. 학마(學魔)라고 하여 배움의 길이 순탄치 못하거나 배운 것 만큼 써먹기 어려운 특성이 드러납니다.

봄철의 기미태생이라면 특히 조직 속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이며 여름태생이라면 화토의 기운이 더욱 강해지므로 귀막은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기미일주가 가을이나 겨울태생이라면 좋은 명식이 되는데 조열한 명식에서 일점수기를 보는 형국이므로 재치가 있는 사람이며 타인의 말을 어느정도 들을줄 아는 분이므로 조직 속에서 성공의 발판을 마련할 것입니다.

 

중년 이후 발복하는 명이며, 초년에는 타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혼을 하면 불리하며 늦게 결혼할 수록 이혼수가 줄어들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미일주는 연애 시 썩 다정다감한 편은 아니나 보수적이고 책임,의무감을 중시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바람기가 많은 사람들은 아닙니다. 정묘, 갑오일주와는 궁합이 좋고 축미충으로 인해 을축이나 계축일주와는 궁합이 썩 좋지 못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건강상으로는 피부가 약한 편이므로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을 조심해야 하며, 토기운이 왕하면 비만체질이 되기 쉬우니 식단조절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사주가 조열하고 습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대머리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 태생은 교육직이나 활인업, 종교업상에서 종사하면 대길할 것이며 전기, 통신 쪽도 괜찮습니다. 상격이라면 의료업계에서 종사하면 매우 대길할 것입니다.

 

유명인사로는 삼성 이부진, 치어리더 박기량, 무한도전 하하(하동훈), 게이 홍석천 등이 기미일주 사주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