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가지 충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주 지지 중 특정지지끼리와 만나게 되면 沖을 이루게 됩니다. 충이란 말그대로 충돌을 뜻하며 사주에서는 다른 성질끼리의 충돌, 강한 기운끼리의 충돌 등을 의미합니다. 자오묘유 왕지의 충, 진술축미 고지의 충, 인신사해 역마의 충이 그것입니다. 그에 따른 심리, 질환, 성격 등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자오충(子午沖)

자신의 주관과는 다르게 상황에 따라 혹은 타인의 말에 따라 겉으로 드러내지 않지만 부화뇌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가 강하게 보이며, 쉽게 다가갈 수 없는 것 처럼 보이지만 지혜가 부족하고 결단이 성급하여 실패를 경험합니다. 인생을 편하게 즐기지 못하고, 계속 일을 하며 압박속에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설사를 자주 하게 되며, 방광과 소장의 건강관리에 힘써야 합니다. 재물이 자꾸 빠져나가는 형상이므로 금전관리를 신경써야 합니다.

 

진술충(辰戌沖)

뻔뻔하여 얼굴에 철판깔았다는 얘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신경이 예민한 가운데 잘잘못을 가리는 성향이 있습니다. 위장이 좋지 않은 편이라 배에 가스가 자주 차며, 폭식하는 타입이고 팔다리보다 배만 볼록하게 나오는 이티형 몸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속마음을 알기 어려운데, 은근히 거처의 이동이 많습니다.

 

축미충(丑未沖)

천식 등의 기관지 질환, 잦은 설사, 배변 기능이 약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을 자주 섭취하도록 합시다. 인정미가 있지만 호불호는 분명한 타입입니다. 꼼꼼한 것은 장점이나 지나치게 꼼꼼하여 편협한 생각에 갇혀있기도 합니다. 다소 계산적이고 쪼잔한 면이 있습니다. 이것저것 호기심을 보이기도 하지만 깊게 파고드는 면이 다소 부족합니다.

 

묘유충(卯酉沖)

감정기복이 심하고 변덕을 자주 부려 대인관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히스테리끼가 있으며 자신의 기분에 따라 사람을 배신하기도 합니다. 바빠보이고 한곳에 쉬이 정착하지 않습니다. 염려되는 질환은 위장질환, 폐질환, 근육통, 염증, 수족냉증 입니다.

 

인신충(寅申沖)

원래 활동적인 성격이라 이곳저곳 돌아다녀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지만 상황상 그렇지 못한 일들이 많이 벌어지게 됩니다. 하체보다 상체가 더 튼튼한 타입이며, 허리가 약한 편입니다. 하지정맥류 등의 하체쪽에 신경이 손상되는 일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주거지나 직장의 이동이 잦은 편입니다.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을 주도하는 일이 종종 생기며, 공황장애의 위험이 있습니다.

 

사해충(巳亥沖)

정서불안합니다. 혈압,신장,방광,당뇨,풍질환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정신이 다소 불안정합니다. 주의력 결핍이 있으며, 매사 불안하고 초조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해충은 또한 역마끼리의 충으로서, 활동적인 특성을 갖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정신이 투철합니다. 대개는 도전정신으로 인하여 이득을 얻는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질적인 이득, 경험 등으로 나타납니다.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진토(辰土)  (0) 2016.05.11
사주 양팔통과 음팔통 성격  (0) 2016.05.10
사주 계수월지론 1편-癸水  (0) 2016.04.03
사주 병화천간론 1편  (0) 2016.03.18
사주 축토 2편- 얼어있는 어둠의 땅 丑土  (0) 2016.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