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석 사주풀이 포스팅입니다. 해월(亥)의 임자일주(壬子)입니다.
임일간인데 월지가 해수이고 일지가 자수(子)이므로 수의 기운이 강합니다. 신강한 사주에 해당하겠습니다. 월간의 을목이 부목의 형태로 떠 있는 형상인데 말을 잘못하여 구설수에 오를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한 수기운으로 수생목이 되어 목의 기운은 강합니다. 두뇌회전이 매우 빠른 명입니다. 일지 자수의 영향으로 소심하고 조심스러운 면모도 있겠습니다. 양인격에 신강사주에 해당하므로 승부욕과 자존심이 대단하며 양인의 살기가 느껴지는 사주입니다.

천간에 투출한 을목이 지지 강력한 수국의 생을 받아 상관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관은 언변이 화려하고 다소 공격적인 경향이 있는데 무법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옆의 정관을 치는 형상이기에 더욱 그런 성향이 드러납니다. 이같은 경우 인성으로 상관을 제도해주거나 편관을 만나 법으로 규칙을 세워줘야 사회적응을 잘하게 됩니다. 사주의 에너지가 언변이나 총명함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바로 옆에 기토 정관이 있는데 강한 傷官성으로 관을 죽이는 형상입니다. 언론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년주를 살펴보면 기토와 유금인데 酉金은 정인이라 학문을 중히 여기는 집안에서 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토는 정관인데 년지 유금과는 관인상생을 이루어 초년시절에 학문을 바탕으로 국가에 녹을 먹는 공공성의 직업관을 가집니다. 또한 己土유금 장생지에 앉아 힘이 있어 초년에 국가의 녹을 먹는 관료의 꿈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했을 것입니다. 시주를 모르긴 하지만 재성의 세력이 보이지 않는데 어려서 부모의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