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수천간론 2편에서는

일간인 계수가 천간의 목 기운을 보면 어떤 성격, 심리가 나타나는지 알아봅니다.

<읽기 전에 참고>

계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 http://limsul.tistory.com/301

계수천간론 1편 -> http://limsul.tistory.com/322


계수는 음의 수로써, 천간의 갑목을 보면 상관을 바라본 격이며 을목을 보면 식신을 바라본 격입니다. 먼저 계수와 갑목을 본 경우를 설명합니다. 단순히 사주에 계수와 갑목이 있을 때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원국의 전체적인 특성을 감안해야함을 미리 알립니다.


癸水+甲木

상관성이 잘 드러납니다. 직설적이고 톡톡 쏘는 말을 잘하여 오해를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분에 따라 막말을 즐겨하며 남 생각을 하지 않고 자기위주의 사고방식이 있으며, 말하거나 행동할때도 상대방을 생각하지 않아 눈총을 사는 경우가 있습니다. 돌직구 스타일입니다.

계수 물줄기로 갑목 큰나무를 키우는 형상입니다. 계수는 원래 갑목을 키워야 할 운명을 타고났습니다. 그러나 갑목은 큰 나무이기에 좀 버겁습니다. 계수와 갑목이 함께 있으면 갑목의 거대한 나무를 본인을 뜻하는 일간 계수-물줄기로 키워야 하는 형상이기 때문에, 꿈과 이상이 원대하나 허황된 꿈을 꿀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알고 있기 때문에(갑목을 키워야 함) 항상 목표를 쫓아가며, 목표를 위해 실리적인 것을 추구하고 중간의 사소한 것은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들은 타인의 기분 또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걸리적 거리는 사소한 것이라 생각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작은 힘으로 큰 것을 상대해야 하기에 본인의 약함을 감추기 위한 막말을 즐기는 것이죠.


신약한 계수가 강한 힘을 가진 갑목을 보았을 때에는, 자신의 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무리한 욕심을 부리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계수가 인성과 비겁으로 신강한 경우에는 의기양양 해지며 더 자신위주의 사고방식을 가지게 되겠죠.


만약, 계수와 갑목에 병화(丙火)까지 더해진다면, 사업의 그릇이 매우 커집니다. 항상 사업궁리를 하게 되며, 사업을 통해서 돈을 벌 생각을 늘상 하게 될 것입니다.


계수일간의 명식에 갑목이 없는 사주인데, 운에서 갑목이 오게 되어 계+갑 상관구조를 갖추게 되면(원국을 살펴봐야함), 소위 나대는 특징이 생깁니다. 심리적으로 방방 뜨게 되며, 갑자기 무언가를 시작하게 될텐데 현실적으로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본인이 처한 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무리하게 높은 이상을 꿈으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임수가 을목을 본 임+을 상관의 구조는 계+갑 상관의 구조와는 다릅니다. 壬+乙상관 구조는 임수가 주도권을 가지게 되며 돌직구가 아니라 꼬아서 말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말을 듣자마자 기분나쁜 것이 아니라, 듣고 집에 가면서 기분 나빠지는 경우입니다. 계+갑 상관구조는 이와는 다르게 돌직구 스타일이죠.


癸水+乙木

계수와 을목이 만난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계+을 식신 구조가 되는 격인데, 계수입장에서 많이 돌봐야 하고 키우기 다소 부담스러운 갑목이 아닌, 갑목에서 한단계 진화한 을목을 키우는 것이 됩니다. 을목은 다듬어진 나무이기에, 계수가 을목을 키우는 것은 갑목보다는 더 수월하며 직접적입니다. 분무기로 큰 나무, 소나무를 키우는 것 보다 화단의 화초를 키우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것과 같죠.

실용적이고 실리를 추구하며 집중도가 높습니다. 또한 치밀하게 알아보고 일을 진행합니다. 이에 상황을 판단하는 힘이 더해져 타이밍 좋게 일을 따내는 경우가 많으며 임기응변이 좋습니다. 을목의 특성이 더해져 유연함을 발휘할 수 있고 집중투자를 해야 할 때는 타이밍 좋게 들어갑니다.


집중도가 높고 외골수 타입이 되기 쉽습니다. 작은 꽃에 집중적으로 물을 주어 무럭무럭 자라나는 것을 보면 보람을 느끼듯이 癸+乙식신조합은 전문적, 집중적인 일을 하며 성취를 얻고 보람을 느낍니다.


원래 계수와 을목은 두 글자 모두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이 둘의 만남이니 현실적인 성향은 매우 강해집니다. 원국에 따라서 구두쇠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계수와 을목이 붙어있는 사주에서 계수일간의 힘이 강하고 화의 재성이 적절하게 배치된 사주는 추진력(일간의 힘)을 바탕으로 관심분야에 집중투자(계+을의 영향)를 하여 원하는 결과(재성)를 얻어냅니다.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을경합] 사주 경금천간론 1편  (0) 2016.03.11
사주 기토천간론 1편  (0) 2016.03.10
사주 계수천간론 1편  (0) 2016.03.08
[사주 천간] 갑목 1편  (0) 2016.03.08
사주 신금천간론 1편  (0) 2016.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