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축일주(癸丑)

 

 

 

물상 및 형상

언 땅에 찬 비가 내리는 모습.

검은 소.

 

특징

소처럼 우직하고 조용하고 부지런한 성격. 무뚝뚝하다. 책임감이 투철하다.

묘한 살기가 느껴진다. 오기를 품고 있다.

소극적인 듯 하나 어느 순간 분위기를 휘어잡는다. 리더기질이 있다.

돌변한다.

말보다는 행동이다.

합리적 사고방식으로 매사 공정하게 처리하려 한다. 직장인이라면 상사로부터의 신임이 두텁다.

 

설명

축토 지장간 : 계수, 신금, 기토 비견, 편인, 편관

외부적으로는 축토의 영향으로 편관의 특성이 드러나고 내부적으로는 지장간이 모두 상생하고 있다. 관생인하여 인성이 다시 비견을 생하고 있다.

축토는 금의 고지이다. 축토 지장간 중 신금으로 인해 축토는 금밭이다. 게다가 축토는 수기도 머금고 있어 계수가 충분히 생을 받을 수 있다. 마르지 않는 축축한 땅은 만물을 길러내는 터전이 되지만 언 땅에 찬비가 내리는 형상이라 고독하며 오기, 집념이 강하다. 묘한 살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계축은 다른 글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일주이다. 다른 글자와의 관계를 잘 살펴야 한다.

 

대단히 목표지향적이다. 자기발전을 부단히 하여 조용히 자신을 드러내는 장점이 있다. 소극적인 것처럼 보여도 어느 순간 벼락치듯 적극적으로 나설 때가 있다. 움츠렸다가 단번에 기세를 휘어잡는다. 원국에 목화의 기운을 본다면 이러한 잠재력을 극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 주어진 업무에 최선을 다해 일한다. 겉으로 보면 침울하나 내면적으로 보면 행동적이다.

 

정체성이 불분명하고 조용히 주위를 살핀다. 느린 듯해도 재빠르게 취하는 실리적 영향이 두드러진다. 순간 처세에 능하고 상황을 보면 흐름을 바로 파악하며 이해력이 빠르다. 자칫하면 어벙벙한 사람은 계축일주의 먹잇감이 되기 쉽다. 이들은 침착하게 기다리며 주변의 환경을 자신에 유리하게 만드는 능력이 있다. 은근히 재치와 유머가 있으며 아이디어가 좋다. 교육자의 사주로 어울리며 종교, 정신계의 지도자가 될 수도 있다.

 

계수일간의 일지가 관대지에 놓였고 칠살(편관)의 영향으로 부부운이 안 좋다. 사회에서는 인정을 받지만 가정적이지 못하다. 배우자로 인한 만족은 크지 않다. 처가 병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교육사업이나 선도하는 업종에 종사하면 좋다. 지칠줄 모르는 정력, 의욕이 좋아 사업을 한다면 어느정도 부를 보장한다. 사주원국의 구성이 좋지 못하면 거짓말을 좋아하며 여자를 밝힌다. 또한 충이 있으면 성격이 포악해지며 장애인이 될 수도 있다.

 

여자 계축일주는 질서와 예의를 잘 지키고 의리가 있으나 기본 고집이 세서 부부간의 불화수가 있다. 남편을 무시한다. 백호살이 있어 계축일주와 결혼하는 남자는 죽는다고 하는데 그런 말은 무시해도 좋다.

 

강박관념이 심하다. 자기 원망, 비애가 많아 고독한 명이다. 신체가 허약한 편이며 질환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일지가 관대에 놓여있고 식상이 공망이라 말보다는 주먹이 먼저 나갈 수 있다. 조심해야 한다.

계축일주와 타 십성과의 관계

계축일주와 비견 :

관직에 진출하는 형제가 있거나 아니면 종교에 관련된 형제가 있음을 암시한다.

자존심이 너무 강해져 화가 나면 참지 못하고 경쟁심리가 치열하다. 심리적으로 돌변하여 냉정함을 보인다.

계축일주와 편인 :

종교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불평불만이 많아진다. 학업이 수월하지 않다.

계축일주와 편관 :

여자사주는 남편복이 불리하다. 남편을 대신해 가장이 될 수도 있으며 과부가 될 수도 있다. (원국을 잘 살펴야 한다.) 부부운이 좋지 못하니 차라리 남편이 바쁘거나 강한 직업을 가져야 좋다. 주말부부가 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남자사주는 아버지와 자식의 운이 좋지 못하다. 소송으로 가족끼리 다투는 경우가 생긴다.

계축일주와 식상 :

두뇌가 총명하며 매사 처신을 잘 한다. 주위에 따르는 사람이 많다. 의식이 풍족하고 자식운이 좋다.

그러나 식상이 공망이라 유산의 아픔을 겪을 수도 있으며 자식이 귀하다. 혹은 귀한 자식을 얻는다.

계축일주와 재성 :

기본적으로 재복이 좋다. ,화기운을 보게 되면 재복은 더 좋아진다.

그러나 아버지와의 인연이 부족하다. 남자사주는 와이프가 부모님의 사랑을 받지 못한 사람일 확률이 높다.

 

계축일주와 타 글자와의 관계

인목운이 오면 고신운이고 상관견관이 되어 부부끼리 멀리 떨어져 지내는 것이 좋다.

묘목운이 오면 계수 본연의 성질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진토운이 오면 괴강, 백호의 성정을 갖게 된다. 원래 가지고 있었던 계축백호의 성정은 한층 강해진다.

사화운이 오면 분주해진다. 변화가 많아진다.

오화운이 오면 축오 원진, 축중 계수와 오중 정화의 충으로 인해 자기 비관이 심해지고 가출을 할 수도 있다. 신경이 예민해지며 시비수가 있으니 원한관계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또한 오화는 도화라서 색욕이 강해진다.

미토운이 오면 소송에 걸릴 위험이 있다. 신상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유산이나 조산으로 잃는 자식이 생길 수도 있다.

신금이나 유금이 오면 금수쌍청이다.

술토운이 오면 과숙살이라 부부갈등이 심해진다. 변동수가 있다.

 

계축일주와 직업

상격은 수사관, 교육, 경찰, 의약업, 전기, 기계, 화학 계통에서 일하며 특히 권력계통에서 일하면 좋다.

하격은 깡패, 도둑, 정육점, 고물상 등이 있다.

 

정리.

극과 극을 달리는 일주 중 하나이다. 소심, 소극적인 편이나 할 말 하는 성격이다. 독설가이며 남과의 부조화가 심하다. 선천적으로 두뇌는 우수하나 대립, 투쟁적이다. 세상에 대해 비관적인 생각을 할 때가 많다. 장애가 되는 요소는 칼같이 거둬내는 냉정함이 있다. 축토의 특성상 몸이 아파서 남다른 고통을 겪을 수도 있다. 외골수 기질이 있다. 부친보다는 모친과 인연이 깊다.

연예인으로는 배우 류승룡, 이다희 등이 있다.

 

Bonus)

계축일주는 정미일주, 기미일주와 궁합이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