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질이란 개인의 행동 속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는 패턴입니다.

사람들의 유형에 따른 4가지 기질인 SP, SJ, NT, NF를 심층적으로 연구해 보았습니다.

 

 

NT_합리자 유형
NT는 능력개발이 목표인 유형으로 자신의 영역을 이해하고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합니다. ‘왜’라는 질문을 잘하고 세상 모든 것에 이유를 묻고 자신에 대해서도 회의하고 오류를 찾아냅니다. 그렇기에 4가지 기질 중 가장 비판적인 유형입니다.
간결하고 정확한 어휘구사, 직선적이고 객관적 의사소통을 즐깁니다. 지식을 지향하고 비젼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입니다.

 

NF_이상주의자 유형 
NF는 이상적 목표로 현재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 방황하거나 죄의식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의미나 존재의 중요성을 인정받기 원하며 또 주위 사람들의 장점을 발견하고 성숙시키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의 이상에 대한 헌신이 강하며 언어능력이 뛰어납니다. 성장지향적이고 더 나은 세상 만들기를 원하는 이상적인 사람들입니다.

 

SP_장인예술가적 유형
SP 유형은 자유주의자로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라는 가치를 가집니다. 장기적 목표나 계획에 맞춰 행동하는 것을 거부하며 과정을 즐기는 것에 만족을 느낍니다.
종종 충동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관심을 가진 것에 몰두하며 경험하고자 합니다. 그렇기에 놀이와 일이 잘 구분되지 않기도 합니다.
낙천적이고 느긋하며, 장난끼가 있으며 쉽게 절망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실패도 쉽게 극복합니다. 대인관계에서는 평등한 동료애적 관계를 원합니다. 타인을 비판하지도 않지만 깊은 배려도 하지 않습니다.


SJ_보호자, 양육자 유형
SJ는 소속되고 조직에 있을 때 만족을 느낍니다. 남에게 베풀고 돌보고, 봉사하고자 하는 역할에서 만족하며 늘 ‘내가 아니면 누가 하겠어’ 라는 의무감을 갖습니다.
‘개미와 베짱이’에서 개미처럼 성실하며 책임감이 있으며 사회의 전통, 규칙, 가족행사를 만들고 잘 지킵니다. 원칙을 믿고 지키고 다른 사람을 돌보는 일을 좋아합니다.

'심리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TP형 심리 연구  (0) 2015.11.04
ESTJ형 심리 연구  (0) 2015.11.04
ISFJ형 심리연구  (0) 2015.11.04
ENTJ형 심리연구  (0) 2015.11.04
ENFJ형 심리연구  (0) 2015.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