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금의 물상은 잘 다듬어진 칼, 날카로운 단도이며 가공된 보석, 완성품 등에도 비유할 수 있습니다. 날카롭고 깔끔한 성격입니다. 확실한 것을 좋아하고 정리정돈을 잘합니다. 신경이 예민한 편이기도 하죠.



신금과 다른 천간과의 관계

辛+丙

병화와 신금이 만나면 병신합수를 이루어 수의 기운을 생성해 냅니다. 합의 관계에 놓인 것으로 정화보다 병화를 반깁니다. 병신합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http://limsul.tistory.com/244)


辛+丁

정화를 만나면 신금이 강한 극을 받습니다. 제련된 칼이나 완성된 보석을 의미하는 신금이 불을 보면 완성품이 망가지는 것과 같습니다. 주위의 사기를 당하거나 배신의 위험이 있습니다.


辛+戊

무토는 인성에 해당하는데 기토보다는 무토의 지원을 잘 받는 편입니다. 그러나 무토가 너무 많다면 토다매금 현상이 일어나 흙 속에 파묻히는 꼴이 됩니다.


辛+己

신금은 기토를 꺼립니다. 기토는 배양토에 비유할 수 있는데 만물을 기르기 위한 土이므로 물기를 머금고 있습니다. 己는 辛을 더럽히며, 쉽게 비유하면 갯벌이나 진흙탕에 보석이 더러워 지는 것과 같습니다.


辛+庚

겁재를 만난 격으로, 원래 같은 오행의 비겁을 보게 되면 힘이 강해진다고 하나 신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민한 신금은 경금을 보면 경계하며 경쟁심리가 과도하게 발동됩니다. 신금이 경금을 보는 것은 도움이 별로 되지 않습니다.


辛+辛

같은 글자를 보면 강해집니다.


辛+甲

신금 칼이 거대한 갑목을 만난 것으로, 갑목의 위압감에 신금이 다소 눌리는 형태가 됩니다. 원래 갑목은 경금이 상대하는 것이죠. 경금은 도끼에 해당하니 도끼로 나무를 칠수는 있어도 신금 칼이 나무를 치면 칼이 나무에 박혀버립니다.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으며, 치통을 앓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갑목은 신금기준으로 재성에 해당하기 때문에 재물운이 불리할 수 있습니다.


辛+乙

작은 나무, 꽃이나 잡초 등을 만난 것입니다. 을목은 신금이 잘 상대할 수 있습니다. 나무의 줄기를 칼로 잘라내듯이 말이죠. 무난하게 을목을 베어버립니다.


辛+壬

신금과 임수가 만나면 좋습니다. 완성품인 보석을 임수 바닷물에 씻어내는 격으로 빛나는 보석이 될 수 있습니다. 미남미녀가 많습니다. 이를 두고 도세주옥이라고 하며, 여기에 병화까지 보게되면 씻어내어 말끔해지고 물기를 머금은 예쁜 자태의 보석에 병화 태양의 광채를 드리우게 되어 어딜가나 주목받는 사주가 됩니다.


辛+癸

계수와 신금은 다소 불편한 관계입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신금 입장에서 계수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원국에 따라서는 계수는 신금 칼을 녹슬게 할 수 있습니다. 바닷물이 아닌 빗물같은 한줄기 계수는 신금을 씻지 못하며 오히려 녹슬게 만듭니다. 비맞은 자전거 체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계수의 성질을 알면 신금과 계수의 관계를 더 쉽게 이해할 것입니다.

(참고:http://limsul.tistory.com/301)

'천간과 지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천간] 갑목 1편  (0) 2016.03.08
사주 신금천간론 1편  (0) 2016.03.07
사주 천간이야기-계수(癸水)  (0) 2016.03.02
정임합&무계합 (천간합2편)  (0) 2016.01.31
(갑기합,을경합,병신합) 천간합1편  (0) 2016.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