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일주(丁亥)

음간 정화가 일지 해수를 만났습니다. 해수 지장간을 보면 무토, 갑목, 임수가 있습니다. 본래 해수는 따뜻한 물로써 갑목을 키울 수 있게 최적화 된 물입니다. 일간 정화에 대입해보면, 각각 상관, 정인, 정관에 해당합니다. 임수 정관(正官)과 일간 정화가 정임합의 암합을 이루는 관계에 놓입니다. 음양의 조화를 이룬 것이죠. 암합을 이루었으므로 겉모습과는 다른 이중적인 모습이 있는 것입니다. 정화일간 특유의 밝고 열정적이고 집중력있는 모습 이면에는 계산적인 모습, 다소 음흉한 모습이 숨어있습니다. 일지가 해수 천문에 해당하니, 사색을 즐기는 면이 있습니다. 천라지망, 고독한 일생이 될 수 있으며 종교나 역술 등에 심취할 수 있습니다.



여자 정해일주라면 음일간인 정화가 일지 정관을 만났으므로 기본적인 격만 좋아도 남편과의 사이가 좋음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해충으로 충을 맞은 사주의 경우 잘 살펴야 합니다. 일지 자체가 천을귀인에 해당하는데 이는 계사, 계묘, 정유일주와 함께 보기 드문 천을귀인 일주입니다. 어려울 때 귀인의 도움을 받을 확률이 높으며, 매사 여유가 있고 인테크를 잘하는 편입니다. 대체로 붙임성 또한 좋습니다. 천을귀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의 링크를 참조합니다.
<천을귀인 설명 http://limsul.tistory.com/297>


물상으로 보면 호수 위에 비친 예쁜 달입니다. 아름다운 모습이죠. 대개 피부좋은 미인형이며 웃음은 밝아도 뭔가 센치한 느낌이 물씬 나는 외견입니다. 정해일주는 기본 교양이 있으며 행동에 품격이 있는 편입니다. 또한 착한 성격의 소유자이죠. 하지만 이러한 성격이 때로는 압박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주어진 환경에 대한 압박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반발심으로 인해 오히려 엄한 곳에 취미를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해일주는 이렇듯 다소 극단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착하고 온순하며 준법정신이 강하지만, 반발심으로 인해 오히려 준법정신을 거부하는 소수의 정해태생이 있습니다.
<정해일주 요약설명 http://limsul.tistory.com/156>


대개 사람들과 유대관계를 갖는 것을 좋아합니다. 은근히, 자연스럽게 흥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정도를 걷고자 하므로 법도에 어긋나는 행동은 잘 하지 않으며 유정하여 정에 이끌리면서도 논리를 따지며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월령을 차지한, 사오미월의 정해일주 태생은 조급하고 욱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 경우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것 보다는 감정적인 선택을 주로 하게 되겠죠. 특히 사해충의 동향을 잘 살펴야 한다고 봅니다. 이 경우 생각만 하며 허송세월 보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또한 일지 정관이 토 상관에 의해 상관견관되어 손상이 되는 경우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를 제외하면 일지 정관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정관성의 직업이 잘 어울린다고 봅니다. 교육, 언론, 공직 등이 괜찮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일주(壬申) 사주심리  (0) 2016.06.05
사주 계묘일주(癸卯)  (0) 2016.06.03
신사일주(辛巳) 심리  (0) 2016.06.02
갑인일주(甲寅) 운명선  (0) 2016.05.30
사주 갑오일주(甲午)  (0) 2016.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