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P_분위기메이커

 

예능적인 재능이 있으며 명랑한 사람들입니다. 엠비티아이 ESFP 유형의 대표적인 특징은 놀기 좋아하고 사교적이며 유머러스하다는 것이죠. 이들은 타인의 감정을 캐치하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사람들이 많은 자리에서도 적재적소에 말을 할 줄 알며 토크에 타고난 재능을 보이는 분들이죠. 이 타입은 어색한 분위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무거운 이야기나 진지한 상황에서도 농담을 하거나 장난을 치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 사람들입니다. 무거운 분위기도 유머러스하게 만들어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은 분명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상대방의 화를 더 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치가 생겨 이러한 장난기는 많이 줄어들고 진지할 때는 진지하게 대화에 임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 편으로 바뀝니다.

 

 

대한민국에 5% 내외의 분포를 보이는 MBTI ESFP 형입니다. 사교모임 매니아 입니다. 동호회나 모임, 술자리를 매우 반기는 스타일로서 이러한 모임자리를 앞장서서 만들기도 하며 적극적으로 찾아다니기도 합니다. 데이트를 함에 있어서도 연인과의 만남 보다는 사교모임을 더 우선시하여 자주 다투는 경우도 많습니다. 편안하고 사교적인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 것을 아주 좋아합니다. ESFP 유형은 영업직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사람들을 많이 만나본 사람들이라 기본적으로 대인관계 수완이 매우 뛰어나고 분위기를 파이팅 넘치게 만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혼자 있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합니다. 혼자 밥 못먹는 사람들이죠.

 

외향적 감각형에 해당하는 MBTI 유형이며 ESFP 직업은 교사, 복지사, 레크리에이션 강사, 영업, 판매, 비서직, 사무직, 경찰, 코미디언, 간호사 등이 잘 어울립니다. 16가지 엠비티아이 중에 ESFP 유형은 사교형이라 불립니다.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우호적인 성격 입니다. 사교적이고 활동적인 특성이 있고 매사에 수용적이며 낙천적, 타인에 대해서는 친절합니다. 단점이라면 깊이가 결여되어 있고 마무리를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흥분을 잘하는 편이며 목소리가 크고 계획성이 부족하여 발등에 불이 떨어지면 움직이는 타입이기도 하죠.

 

본인 내면을 성찰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가지는 것이 좋으며, 일기쓰기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이 워낙 친절하여 맺고 끊는 것을 잘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맺고끊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