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비티아이 MBTI
INFJ 유형

 

예언자형

침착, 냉정, 차분, 눈치가 빠르고 공감을 잘하며 통찰력이 좋은 유형, 원리원칙주의자, 강한 신념, 확고한 의지와 주관

 

양 극단이 조화를 이룹니다. 원칙주의, 현실적이기도 하며 때로는 이상적이기도 합니다. 원칙을 중시하지만 미래지향, 이상, 상상의 끈은 놓지 않는 희소한 타입입니다. 전세계적으로 1% 내외의 분포를 보인다고 합니다. 기본 베이스는 원칙적, 현실적, 강한 의지와 신념 이지만 이러한 베이스위에 상상력, 이상적, 직관력, 미래지향 적인 요소를 충분히 생각하고 고려할 줄 아는 분들입니다.


내향적 직관형에 속합니다. 생각이 깊고 사색을 잘하는 특성이 있는데 일을 진행 할 때 즉흥적인 면이 별로 없고 항상 깊게 생각한 후 진행합니다. 밑그림이 완성되면 움직이는 스타일이라고나 할까요. 결정을 내리기 까지의 과정이 오래걸리고 생각이 많으나 결정을 내린 이후부터는 매우 단호해지고 단순해집니다. 본인의 생각, 주관이 완성된 것과 반대되는 이야기들은 가볍게 무시해버리는 사람들입니다. 본인의 내적 비전과 일치하지 않는 다른 사항들은 안중에도 없는 것이죠.

 

 

통찰력이 뛰어나며 안목이 넓습니다. 엠비티아이 INFJ 를 대표하는 키워드는 열정적, 통찰력, 자기성찰, 헌신적, 심오, 상상력, 사색 등입니다. 내적으로는 생각이 많고 열정적이며 이상주의자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혼자 사색하는 것을 즐기며 공상을 잘합니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에도 상상, 공상, 이상적인 것들을 바탕으로 밑그림을 그린 후 현실적인 것을 덧대어 전체 그림을 완성하고 나서야 행동에 옮깁니다.

 

흔치 않은 MBTI 유형에 해당합니다. 1% 내외의 사람들이며 이들은 내향적, 원리원칙 주의자입니다. 이들은 계획성이 철저합니다. 모든 것들은 계획을 세운 후 행동에 옮깁니다. 머릿속에 이들 나름대로의 계획이 항상 세워져 있는 것이죠. 이러한 계획들은 반복되면 본인의 원리원칙으로 바뀝니다. 본인의 원리원칙으로 자리잡으면 절대 바꾸지 않습니다.

 

나긋한 목소리 뒤에는 강직함이 숨어있습니다. 짖어대지는 않지만 본인의 주장을 정확히 내세울 줄 알며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것들은 강력하게 주장하는 면도 있습니다. 분별력, 사리판단에 능하며 의지력도 갖추었습니다. 상상력도 뛰어나 창의적인 상상, 신념, 특유의 공감능력 섬세함 등으로 타인과 더불어 살고자 합니다. 타인과 스스럼 없이 잘 어울리며 대화를 잘 이끌어내는 편입니다. 대화스타일은 논리성을 바탕으로 하되, 사실에 입각한 딱딱한 대화는 지양하는 타입으로서 섬세한 언어를 사용하며 타인과 공감대를 형성하며 대화하기에, 대화할 때 편안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