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인 특징이 묻어나는 <세상의 소금형>입니다.
MBTI 엠비티아이 ISTJ 유형은 조직생활에 능하며, 전통주의자입니다. 한번 시작한 일은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입니다. 계획을 거창하게 짜는 것보다 지키고 달성해나가는 것에 가치를 두며 합리성에 근거하고 객관적, 논리적입니다. 약속을 잘 지키며, 실수한 것은 즉각 수정하고 고치려는 특성이 있습니다. 책임감이 뛰어나며, 성실성, 신중함, 합리성 등이 돋보입니다. 신뢰할 수 있고 책임감이 있으며 임무완수능력이 좋아 윗사람의 총애를 받습니다. 그러나 매우 현실주의자이며 미래지향이라는 단어와는 친하지 않습니다. 매뉴얼대로, 관습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타입이며 보수적입니다.

 


세상의 소금형 ISTJ는 엠비티아이 유형 중 내향적 감각형에 속하며 ISTJ 말고는 ISFJ 유형이 있습니다. ISTJ는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본인의 가치관, 신념에 의해서만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단호하고 명확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분위기 파악못하고 본인의 가치관에 의해서만 결정하는 경우가 있어 눈쌀을 찌푸리게 하기도 합니다. 돈을 쓸 때는 정말 필요한 것이 아니면 굳이 돈을 쓰지 않아 지나치게 인색하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

 

다소 딱딱하고 재미없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듣기도 하며, 공과 사를 지나치게 구분에 분위기 파악 못한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부족한 단점이 있으며 사람들이 많은 장소를 싫어하고 역시 많은사람들 앞에 잘 나서지 못합니다.  회식자리를 싫어하며 차라리 야근을 하겠다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타인을 지나치게 의식해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며 속마음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끙끙 앓습니다. 집돌이, 집순이가 많으며 대인관계가 폭이 좁습니다. 대인관계 시 타인의 감정에 신경을 잘 쓰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타인에게 표현하기 굉장히 어려워 합니다. 말을 먼저 붙이는 노력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MBTI ISTJ 직업 및 진로>
안정적이고 세심하고 꼼꼼한 성격, 전형적인 공무원 스타일입니다.
사무직, 법학, 회계, 공사, 공기업 등의 직업이 어울립니다.
또한 손재주와 기계를 다루는 수완이 좋아서 생산, 공학, 기계, 과학, 디자인 분야도 괜찮습니다.
변화가 잦은 직업은 싫어하며 안정된 조직에서 일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활동적인 직업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일처리를 할 때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을 신경쓰는 경향이 있는데 괜한 시간낭비가 될 수 있으므로 세부사항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ISTJ 유형은 오랜만에 만나도 변함이 없고 언제나 한결같습니다. 쳇바퀴 굴러가는 일상을 지루해하지 않고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상황에만 안주하는 경향이 있어 꿈을 높게 잡을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을 길러야 합니다. 표정에 변화가 없으며 말이 많지 않고 필요한 말만 하는 타입이라 분위기를 진지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수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변화와 가능성에 대해 열린마음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심각하거나 진지해질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