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조자/지도자/언변능숙형
외향적/직관력/감정적/판단력
대한민국 5% 내외
대표 키워드 :

열정적, 외교적, 사교적인, 마음에 맞는, 이상적인, 충성스러운, 활기찬, 정이많은

 

 

<MBTI ENFJ 유형>
공감하는 능력이 뛰어나 타인과 쉽게 어울리고 깊은 관계를 가지며 살아간다. 그러나 공과 사의 구별력이 다소 떨어지고 대인관계 시 맺고 끊는 것이 부족해 거절을 잘 못한다. 또한 타인의 의견에 흔들려 본인의 주관이 약해지기도 한다. 얼굴을 맞대고 1:1로 대화할 경우 대화의 주도권을 본인이 가져가며 언변이 매우 능숙하다. 분위기를 중시하며 정서가 풍부하다. 누구나 공감할 만한 말을 많이 한다. 언어 표현이 능숙하다. 글을 쓰는 것 보다 말로 표현하는 것이 훨씬 편한 사람들이다. 또한 동정심이 많고 미소가 얼굴에 배어있다.

 

.

 

 

대인관계에서 완벽주의 적인 성향이 있어 한번 관계를 맺으면 끝까지 가려고 한다. 또한 본인이 많이 베풀고 챙겨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는 사람들이 많다. 따라서 ENFJ의 직업은 자영업보다는 함께 일하는 직업군에서 빛을 발할 수 있다. 엠비티아이 "ENFJ 언변능숙형"은 칭찬과 공감에만 익숙한 나머지 본인에 대한 비판에는 매우 민감하다.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타인의 비판도 받아들여 본인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공동선을 위해 본인을 기꺼이 희생할 줄 알며 타인의 의견을 존중한다. 아이디어가 좋아 기발한 프로젝트를 내기도 한다. 호기심이 뛰어나 현실의 확실한 것을 넘어 이상적인 가능성을 많이 보며 포부가 크다. 마음이 약해 타인의 의견에 쉽게 동화되기도 한다. 이론정리, 요약, 이를 타인에게 전달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 의사소통에 능하다. 인정이 많고 칭찬을 잘하며, 비현실적인 말이나 본인의 생각과 어긋나는 말이라도 일단 경청하고 긍정의 표현을 한다. 동료애가 강하여 조직 내에서 의리파로 통하기도 한다.

 

.

 

현재의 상황보다는 미래지향적인 면이 있어 세부사항에 대한 체크가 부족할 수 있다. 큰 숲만 보지말고 나무도 볼 줄 알아야 한다. 장기적인 플랜보다는 세세한 플랜을 먼저 실천하는 연습을 해보기 바란다. 또한 친구의 말을 너무 믿지 말아야 하며 아무리 친해도 객관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다. 의식적으로 의심을 하는 것도 괜찮다. 또한 인물이나 이념, 제도 등에 지나치게 맹신하거나 이상화 하는 경향이 있다. 이 타입은 이성적,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항상 필요하다.

 

MBTI ENFJ 직업은 교직, 심리, 상담, 문학, 외교, 예술 등의 분야가 어울린다. 타인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이 있어 봉사, 의료 계통의 직업이 괜찮다. 지속적인 거래처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한 중개업도 상당히 잘 어울린다. 그러나 사람들과의 갈등이 예상되는 경찰이나 검열직, 교도관, 변호사 등의 직업과는 어울리지 않다.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선봉장에 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시작에만 치중하지 말고 끝까지 완수하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일처리나 의견선택을 감정에만 치우쳐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성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개인적인 가치, 감정에 흔들려 속단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친구와의 정에 이끌려 큰 일을 소홀히 하기 쉽다. 상대방의 말에 동요하지 말고 타인의 말에 민감해 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