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신살 중의 하나인 홍염살(紅艶殺) 포스팅입니다. 익히 알려진 도화살과 비슷하나 홍염은 작용력이 더 크다고 알려집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성을 당기는 힘이 있으며, 이성을 유혹하려는 특별한 노력 없이도 이성을 끌어당기는 묘한 기운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외모보다는 사주팔자의 기(氣)로 이성을 당기는 능력이 있습니다. 외모나 능력 등 가시적인 것과는 달리 자신만의 특별한, 다른, 묘한 매력이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들은 눈에 띄는 예쁜 외모보다는 친근하거나 호감형 외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은 이 신살로 인해 이성의 지나친 관심을 받을 수 있고 원치 않는 추파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인생이 피곤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신살이 원국 내에 강하게 자리 잡고 있으면 이성을 유혹하기 위한 화려한 언변을 보이지 않아도, 외모를 굳이 꾸미지 않아도 이성이 먼저 관심을 보이며 심지어 이성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고 전해지는 이 홍염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자신의 사주원국에 홍염살이 있는지 없는지부터 알아야겠죠. 그러기 위해선 일간(日干)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일간이 정(丁)이라고 한다면 지지에 미토(未)를 보면 홍염살이 있는 것입니다. 지지 4글자(년지,월지,일지,시지) 중에 미토가 있으면 정미홍염에 해당합니다. 월지와 일지가 작용력이 가장 크고 년지와 시지의 작용력은 미미합니다. 일주 자체가 정미라면, 일지가 미토이므로 그 자체로 홍염살을 타고난 것입니다.

<참조> 홍염살 찾는 법 상세한 설명 : http://limsul.tistory.com/289

 

1편에서는 음권의 대표 수(水)의 홍염 임자일주와 양권의 대표 화(火)의 병인일주를 놓고 설명해볼까 합니다.
임자일주(壬子)
일간이 임수(壬)이고 네 개의 지지 중에 자수(子)가 있으면, 임자홍염에 해당합니다. 당연히 일지가 자수인 임자일주도 해당되겠지요. 임자는 물의 기둥인데, 임수가 자수를 보면 물 기운이 더 강해집니다. 물기둥을 이룬 형상인데, 밤을 뜻하는 물의 기운이 넘친다는 뜻입니다. 이들의 행동력은 늦은 밤이나 새벽에 극대화되며, 평소에는 조용하고 속을 잘 드러내지 않습니다. 자수는 시간상으로 23시 30분부터 01시 30분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며 물상으로는 생식기를 의미합니다. 보통 잠자리에 들기 전의 시간을 뜻하는데 실제로 이 시간대에 생명의 잉태를 위한 육체적 운동이 많이 일어납니다. 임자일주는 육체적인 것을 밝히는 면이 있으며 또한 거침없습니다. 외모를 떠나서 임자태생 남자라면 야성미, 여자라면 섹시미가 넘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천간과 지지로 물의 기운이 넘쳐나며, 실제로 이 태생은 수분이 많습니다. 만약 임자일주가 천간의 다른글자에서 정화를 보아 음란지합을 뜻하는 정임합이 일어난다면(붙어있어야 작용력), 임수와 정화가 만나 목의 기운을 가진 새로운 생명체를 품게 되는 형상이 됩니다. 지지 자수 홍염기운에 천간에서 정임합이 일어난다면 이들의 홍염력(力)은 한층 업그레이드 되는 것입니다.

 

병인일주(丙寅)
일간이 병화이면서 지지에 인목을 본 경우입니다. 병인일주는 일지 자체가 인목이므로 역시 홍염을 타고납니다. 위의 임자일주와는 다르게 화의 기운이 매우 강합니다. 일지 인목이 화의 기운은 아니지만, 병화는 일지 인목에 착근할 수 있어(뿌리를 내림) 힘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인목 지장간 속에는 병화가 들어있고, 12운성으로 보면 장생지에 해당하며, 상생의 원리를 봐도 목생화로 인목이 병화를 생조해주는 관계에 놓이므로 병화의 힘이 강합니다. 인시(寅時)가 새벽 3시30분~5시30분이므로 하루 중 이 시간대에 인목의 힘이 가장 강합니다. 그러므로 병화 태양이 새벽에 뜬 모습을 상상하면 됩니다. 일출 직전의 모습 혹은 일출 그 순간의 멋있는 광경이 떠오를 것입니다. 그만큼 위엄이 있고 만물을 비출 준비가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병인은 화의 홍염인 만큼 발산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밝고 활발하고 예의가 바르며 통통 튀는 면이 있습니다. 이들은 솔직한 매력이 있으며, 화통합니다. 또한 사교가 빠르고 사리판단에 능합니다. 열거한 이런 모습들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매력적으로 어필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인목은 병화(丙)에 있어, 편인에 해당하기 때문에 인성홍염에 해당합니다. 이들은 타인의 관심이나 사랑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지도 모릅니다.

 

2편에서는 홍염살과 도화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무진홍염과 갑오홍염을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