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에서 취급하는 신살 중 상당한 작용력이 있는 길신(吉神)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천간(일간)을 기준으로 지지에 천을귀인의 글자를 가지고 있으면 해당됩니다. 천을귀인을 가지고 있으면 보통 주위사람의 덕을 본다고 전해집니다. 위기상황에서도 뜻밖의 조력자를 만나게 될 것이며 벼락출세나 예기치 않은 행운 등을 안겨줍니다. 높은 지위, 출세, 명예 등을 가지게 되며 본인이 공이나 업적을 세우거나 그런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천을귀인이 자신의 사주에서 희신에 해당한다면 일평생 재앙이 없고 사람됨이 바르고 공명정대하다고 전해집니다. 어려울 때 귀인을 만난다는 이 신살, 본인도 해당하는지 다음 설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천을귀인을 알기 전에 천상삼기, 지하삼기, 인중삼기의 삼기를 알면 좋습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알면 좋고 몰라도 다음의 천을귀인 표를 보면 됩니다. 천상삼기는 갑,무,경 이며 인중삼기는 신,임,계 지하삼기는 을,병,정 이 해당됩니다. 보통 천을귀인은 조후를 조절하며, 갑무경에 해당하는 천을귀인은 축,미 인중삼기 중 신금만이 단독으로 두개의 천을귀인을 인,오를 거느리며 임,계는 사,묘입니다. 지하삼기의 을은 신,자 나머지 병 정은 해,유 입니다. 참고로 기토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중립의 성분이나, 을목과 같이 차용해서 씁니다. 참고로 진토와 술토는 괴강의 글자로 그 기운이 너무 강하여 천을귀인의 글자가 배속되지 않습니다. 강한 글자이므로 귀인의 덕이 깃들지 않는다 봅니다. 사주 원국이 오행의 조화를 이루며 귀인의 글자까지 포함되어 있다면 격이 높아지겠습니다. 아래 표에 정리해놨습니다.

 

 

천을귀인이 있으면 남의 도움을 받는데 능합니다. 좋은 형태로 도움을 받습니다.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드는 능력이 있으며 이 과정에서 좋은 조력자를 만나게 됨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천을귀인의 지지가 형이나 충을 맞게 되면 길함이 떨어집니다. 또한 양의 귀인은 양(陽)계절에, 음(陰)귀인은 음의 계절에 출생해야 작용력이 더 커집니다.

 

참고로 대운에서 천을귀인의 글자가 온다 하더라도, 용희신에 해당되면 길함이 배가 되지만 기신에 해당하면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주 기신에 해당하지만 오직 천을귀인에 해당하는 운이라고 하여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원국 상 부족한 오행과 천을귀인 같은 길신이 합쳐질 때 크게 시너지를 발휘하는 것입니다. 또한 남녀간의 궁합을 확인할 때도 천을귀인은 작용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