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 첸(CHEN) 사주풀이

* 庚 己
* 子 酉

 

금수기운이 강한 가운데, 유월의 경자일주(庚子) 태생입니다. 일단 경금태생이 월지가 유금이므로 그대로 양인격입니다. 양인의 강한 기운이 일지 자수로 배출되는 모습인데요, 사주에는 정란차격(井欄叉格)이라는 특수격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경신일주나 경자, 경진일주가 지지에 충이나 극이 없이 깔끔한 상태로 신자진(申子辰)의 수국을 보면 격이 성립합니다. 강직하고 고고한 인품에 외모까지 좋아 만인에게 호감을 살 수 있는 격(格)이고 성격이 강하여 추진력이나 고집 등이 상당합니다. 지지에 신자진의 수국을 깨는 글자가 있으면 성립하지 않습니다. 위의 경우 가령 오화의 운이 온다거나 시지에 오화가 있게 되면 자오충으로 합이 깨지므로 정란차격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추가로 정란차격에 대해 설명하자면, 경금태생이 지지에 금수의 기운이 강하여 일간도 신강하고, 수의 기운으로 잘 배출하는 형태 즉, 금수기운이 태왕할 때를 말합니다. 다만 이 흐름이 유동적, 유기적이어야 하며 충극을 꺼립니다. 만약 경금이 지지에 재성 인목을 보면 흐름이 막힐 것이며, 오화를 보면 庚은 극을 당하는 형상이고, 술토는 인성에 해당하지만 화의 고지이며 본래 경금에게 생을 잘 해주지 않습니다. 즉 비견의 신금, 흐름을 도와주는 자수, 수의 고지로 경금에게 생을 해주는 진토가 해당되겠죠. 신금, 자수, 진토를 따로따로 보면 경금일간에게 근이 되어줄 수 있으며, 왕지 자수를 중심으로 수국을 이루므로 이 힘이 유기적으로 배출되는 모습이죠. 경금의 강한 기운이 자수(子)로 잘 빠져나가므로 그 흐름이 부드러우며, 이지적이고 냉정하며 다소 외골수 적인 특징이 나옵니다. 물론 위 삼주명식만 가지고 정란차격이 성립된다고 보는 것은 비약적인 해석이며 다만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만약 시지에 진토가 오면 월지가 가로막고 있기는 하지만 신자진의 수국이 형성되어 정란차격을 논할 수 있게 됩니다. 게다가 월지는 신금과 금국으로 합을 하고 있는 관계로 거리가 멀어도 괜찮습니다.

 

삼주만 가지고 보면, 금수기운이 강하며 지지에 충극이 없어 유정합니다. 위 사주는 기토(己)를 주목해야 합니다. 금수기운에 둘러쌓인 월간 기토는 월지가 유금이므로(기토 기준으로 酉는 장생지) 힘이 없는 것은 아니며 壬水는 금수의 확실한 근(根)을 두고 있어 단연 강합니다. 사주의 간판을 알 수 있는 기토와 임수가 각각 힘을 내고 있으나 아쉬운 것은, 임수 옆에 기토가 바로 붙어있어 어색한 관계에 놓였다는 것입니다. 금수기운으로만 이루어진 사주에 기토가 붙었으므로 己는 아쉬운 글자입니다. 己는 정인에 해당하며, 대운에서 갑목이 오는 운을 잘 봐야 할 것입니다.

 

관성과 재성이 보이지 않는데, 만약 지지에서 정란차격이 성립되었을 경우 오히려 관성을 꺼리게 되며, 대운에서 재성의 운을 맞이하면 발복할 것입니다. 강직하고 고고한 모습이며 금수의 기운이 강하니 외모는 말할 것도 없겠습니다. 금수기운이 강하면 피부가 맑고 미남미녀가 많은 편입니다. 날렵하고 샤프하나 강직하고 할말은 하고 사는 사람입니다. 또한 월지는 유금으로 양인에 해당합니다. 양인을 가지고 있고 일지 자수 상관의 영향으로 매우 강한 승부욕을 가지게 되며, 성격이 매우 강인합니다. 잘 어울리고 사교성이 좋은 편이나, 톡톡 쏘는 말을 잘하고 지기 싫어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강한 성격 때문에 일어나는 불화를 조심해야 합니다. 엑소 첸 김종대 사주는 남성미가 느껴지며 쿨한 성격이고 복잡한 것을 싫어하며 깔끔한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일지와 월지가 모두 도화의 글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