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준 사주풀이

* 辛 庚
* 丑 子

 

 

자월의 신축일생(辛丑)으로 지지를 보면 수의 기운(水氣)이 가득합니다. 자수의 동향이 중요하며 또한 천간의 병화를 주목해야 합니다. 子는 진토에 붙을 것이냐, 축토에 붙을 것이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그러나 어느쪽에 붙어도 수의 기운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조후용신으로 병화를 쓰고 있으며, 여름이 오면 다소 위축되는 구성입니다. 애매하게 사오미(巳午未)의 기운이 들어오면 지지의 강한 수기를 견디지 못할 것입니다.

 

일간 신금(辛)은 나름대로 축토에 근을 두고 있어 괜찮으며, 월지로 힘이 배출되는 형상입니다. 식신의 힘이라 전문성을 지니며, 월지에서 투출한 것이 없으므로 그대로 식신격입니다. 위 명조는 특히 자수를 눈여겨 보아야 하는 사주인데, 자수의 입장에서 보면 숨을 곳이 많다는 의미도 됩니다. 참고로 월지는 사주의 환경을 뜻하며 큰 틀의 베이스를 의미합니다. 또한 위 사주명식은 금수식상의 구조 입니다.

 

(심층내용)식신격이나 상관 비슷한 힘이 나옵니다. 천간의 병화가 조후를 어느정도 조절해 주고 있으며 이 역할이 중요합니다. 병화(丙)는 계수를 꺼리는데 계수의 운이 오는 때를 조심해야 합니다. 27 계묘대운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는 대목입니다. 대운을 살펴보면 초년에 수기운이 강하게 들어와 힘들었을 것이며 인목이 들어오면 돈에 대한 욕심이 커집니다. 대신 인목(寅)의 운에는 병화가 장생지를 본 격이므로 용신의 힘이 살아나 발복하게 됩니다.

 

자오충(子午沖)으로 충을 맞게 되면 자수는 진토와 합을 하든, 축토와 육합을 이루든 좋게 말하면 충을 피할 수 있으나 그만큼 숨을 여지가 많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되면 월지 자수 본연의 역할을 상실하게 될 것이나 완전히 버릴 수 없는 이유는 자수가 월지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자수는 또한 위 명식에서 식신에 해당하는데 양옆으로 끼어있는(묶여있는) 형태로, 식신에 해당하는 밥그릇이 왔다갔다 하는 형상입니다. 달아나는 시기는 자오충을 맞는 등의 자수에 압력이 생겼을 때 입니다. 그러나 환경이 바뀌어도 자축합수, 일지 축토(丑)의 영향으로 어떤 곳에서든 저축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다시 말하면 월지를 뜻하는 환경이 어느 쪽에 붙어도 돈줄이 끊기지 않습니다.

 

수기운이 지나치게 강해서 불의 기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불은 위 사주에서 조후용신에 해당하고 자신의 명예 등을 상징하는데 수의 기운이 범람하여 불이 꺼질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시간은 인시(寅)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