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설기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오행별로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경금은 단단하고 우직한 기운으로 뭉쳐있는 의로움의 상징입니다. 청렴하고, 굳세며 대쪽같은 성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금의 기운이 유통 되어야 쓸모가 있습니다. 원국 상에 금기운이 똘똘뭉쳐있기만 하고 유통이 되지 않으면 자신의 기를 펼치지는 못하고 한쪽으로만 치우쳐 고집불통이 되는 것입니다. 사회생활은 왕성히 하지 못하면서 집에서만 큰소리치는 것과 같습니다. 사회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은 자신의 기운을 유통시키는 것과 같으며 유통이 되지 않으면 고여있고, 썩히게 됩니다. 금기를 유통시키는 것은 水기운입니다. 수기가 있어야만 금기가 유통되고 의로운 기운을 만천하게 퍼지게 하는 것이죠. 오행별로 부여된 특별히 강한 기운들이 있습니다. 水오행에 부여된 것은 지혜, 꾀 등입니다. 이것을 마음껏 써먹으려면 水기를 유통할수 있는 木기가 필요하겠죠.

 

그럼 木기운은 어떨까요. 목생화의 원리를 생각해보면 목의 기운을 유통시키는 것은 火기운에 해당합니다. 목기운이 화기운으로 유통이 되어 자신의 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이죠. 기운이 빠져나갈 때, 목에 해당하는 특기를 잘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기운이 적당하게 잘 빠져나가면 잘 발휘하나, 심하게 빠져나가면 오히려 일간의 목숨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목의 기운이 화의 기운을 통해 빠져나간다는 것은 목의 기운이 화의 기운으로 일정부분 귀속되는 것과도 같으며 목의 기운은 빠지고 화의 기는 상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木이 자신의 기운을 너무 빼서 火불길을 키워주게 되면 목의 생명이 위태로워 집니다. 이는 금->수, 수->목, 목->화 등 경우의 수가 많을 텐데, 이 중 목->화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납니다. 물상으로 생각해보면 목은 나무인데 목에 불이 붙어 火를 점점 키우게 되면, 木은 火를 너무 키운 나머지 본인은 재가 되어 없어지는 것과 같죠.

 

 

만약 木인 사주에서 火로 과도하게 본인의 기운이 빠져나간다면 강하게 된 화기운을 잡아주는 水기운을 보는 것이 좋겠죠. 水는 火를 극하며(물이 불을 끄듯) 또 水는 木을 생조해주죠. 힘이 과도하게 火로 빠져나간 木은 水의 지원을 받으니 좋고, 火는 水에 의해 기운이 줄어드니 또 좋은 것입니다. 만약 여기에 수가 아닌 금기운이 오게되면 어떨까요. 만약 水가 아닌 金이 왔을 때는 어떨까요. 목이 약해지고 화가 강한 사주에 금기운이 약하게 들어오면 금은 화의 극을 바로 받게 되므로 파극이 되는 것과 같으며 이럴 때엔 금에 해당하는 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강한 화의 공격을 버틸수 있을 정도의 강한 금기운이 들어온다면 火기운에게 일거리를 제공해주므로 火기를 감소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강한 金기는 일간 木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관계에 있으므로 木이 오히려 위협을 당하게 됩니다.

 

사주 상 기의 유통을 설기(洩氣)라고 합니다. 샐 설, 기운 기인데 기운이 샌다는 것이죠. 적당한 설기는 좋으나 과도하게 설기되어 일간의 기가 심하게 빨리는 경우에는 이를 막기 위해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 경우의 수 라는 것도, 대운이나 세운에서 어떻게 기운이 들어오느냐에 한정되는 것입니다. 해당 오행의 숫자를 즐겨쓴다든지, 방향을 참고한다든지, 개명을 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엄청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좋은 운이 오기를 기다려야 겠죠. 원국의 흠을 정말 적절하게 운에서 보충해준다면 그 운이 발복하는 운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