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화 병화가 일지 오화를 보았습니다. 사오미 남방 화국 중, 가장 강한 화기를 가진 오화입니다. 화기가 극대화 된 모습입니다. 천간과 지지가 불덩어리를 이룬 모습으로, 열정적이고 패기있는 모습이 인상적인 일주입니다. 오화 지장간을 살펴보면 병화, 정화, 기토가 있습니다. 화의 기운이 강한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 자체로 발산하는 기운이 있는 火기운이 똘똘 뭉쳐 있으니, 식상의 기운이 없더라도 자기 자신을 드러내는데 거리낌이 없는 일주입니다. 물론 식상의 기운이 없어도 된다는 단편적인 말이 아닙니다.

 

 

물상으로 보면 붉은 말이니 적토마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정력이 좋고 앞만 보고 달리는 것이죠. 또한 전투력이 좋습니다. 시간 상으로 봐도 오화는 한낮,정오이니 병오는 낮에 떠있는 태양입니다. 양의 기운, 화의 기운이 극대화 된 것으로, 화려하고 발산하는 기운은 좋다 하겠으나 겉모습에 비해, 허풍치는 것에 비해 실속이 다소 부족한 일주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타인으로 부터 초라하게 보이는 것이 싫어 오히려 사치와 허세를 부리는 편입니다. 외면보다는 실속이 더 중요함을 알아야 합니다.

 

일주만으로 화의 기운이 강한 것이니 월령을 득한 병오태생이라면 화기에 종하는 종격의 사주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같은 화기에 종했으니 염상격이 될 확률이 높은 것이죠. 드물지만 염상격이 되면 여러가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그것보다는 병오는 금 재성의 기운을 봐서, 일거리를 던져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금기운과 수기운을 적절히 본 병오일주가 기본 격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水기운을 본다면 공부 잘하는 머리가 됩니다. 타고난 추진력을 바탕으로 열심히 공부하는 사주가 되죠. 하지만 계수는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수가 좋겠죠. 대개 水기운이 없으면 병오는 공부와는 거리가 멉니다. 묘(卯)운이나 신(申)운에 일탈을 경험합니다.

<병오일주 보충설명 http://limsul.tistory.com/73>

 

이 태생은 쓸데없는 자존심보다는 자존감이 더 높은 타입입니다. 병오태생은 지장간으로 살펴보는 것 보다는 양인의 기운을 가졌다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화의 기운을 바탕으로 강한 힘을 가진 것이며, 양인은 혼자서도 세상을 극복해 나가는, 역경을 이겨내는 원동력이 되어줍니다. 부모님이나 배우자 집안의 도움을 받기 보다는 혼자 힘으로 성공하는 타입이죠.

<양인살 보충설명 http://limsul.tistory.com/364>

 

이목구비가 뚜렷한 편이며 우악스럽고 예의를 바탕으로 언변이 뛰어난 편입니다. 높은 곳에 떠 있는 강렬한 태양이니, 본인 위주의 사고방식에 다소 불도저 같은 성격입니다. 예민하지 않고, 매사 자신감이 넘치며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이들은, 감정을 표현하는 데 발군입니다. 하지만 변덕이 심하여, 긍정을 표현했다가 갑자기 부정을 드러내는 등, 겉잡을 수 없는 면이 있습니다. 자신의 강한 기운으로 인하여 타인과 불화수가 예상되니 수양이 필요합니다. 대인관계 시, 초반에 쉽게 호감을 살 지 몰라도 강한 성격으로 인해 멀어지기도 쉽습니다.

'일주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주 병인일주(丙寅)  (0) 2016.05.27
무진일주(戊辰) 사주심리  (0) 2016.05.26
사주 갑신일주(甲申)  (0) 2016.05.25
기묘일주(己卯) 심리분석  (0) 2016.05.24
사주 신살로 알아보는 정사일주(丁巳)  (0) 2016.05.24